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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690 - 695
나길항 (호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병호 (호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종헌 (호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종남 (호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정영기 (호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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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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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 캡처란 무엇인가? | 모션 캡처는 사람이나 물체(Object)의 움직임을 컴퓨터가 사용 가능한 형태로 기록하는 것을 의미한다. 넓은 의미로는 사람이나 동물 등과 같은 다관절체의 움직임을 추적하고 움직임을 분석 가능한 데이터를 만드는 과정이고, 좁은 의미로는 움직임을 녹화하고 데이터화 하여 컴퓨터로 보내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 |
수화 애니메이션 생성에서 바디 모션과 손동작 모션을 획득하기 위해 무엇을 사용하였는가? | 수화 애니메이션 생성에서는 자연스럽고 정확한 수화 애니메이션을 보여주기 위해 바디 모션 획득 파트와 손동작 모션 획득 파트로 분리하였다. 바디 모션 획득에서는 모션 캡처 시스템을 이용하였고, 손동작 모션 획득에서는 데이터 글러브를 이용하여 정확한 수화를 표현하고자 한다. | |
정보 획득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각장애인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공되는 있는 것들은 무엇인가? | 최근 텔레비전에서는 일반국민에 비해 정보 획득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각장애인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일부 프로그램에서 수화 통역사를 통한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자막 방송을 내보내는 등 여러 의미 있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문자중계서비스, 영상중계서비스 등과 같은 통신중계서비스 (Telecommunication Relay Service:TRS)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청각장애인들은 문자보다는 수화를 훨씬 빨리 습득하고 이해하기 때문에 수화통역사를 통한 콘텐츠를 제공받기를 원한다[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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