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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어안렌즈영상의 기하학적 왜곡 보정
Geometric Correction of Vehicle Fish-eye Lens Images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601 - 605  

김성희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  조영주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  손진우 (현대.기아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ASV 개발팀) ,  이중렬 (현대.기아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ASV 개발팀) ,  김명희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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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circ}$ 이상의 영역을 획득하는 어안렌즈(fish-eye lens)는 최소의 카메라로 최대 시야각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으로 인해 차량 장착 시도가 늘고 있다. 운전자에게 현실감 있는 영상을 제공하고 센서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캘리브레이션을 통해 방사왜곡(radial distortion)에 따른 기하학적인 왜곡 보정이 필요하다. 그런데 차량용 어안렌즈의 경우, 대각선 어안렌즈로 일반 원상 어안렌즈로 촬영한 둥근 화상의 바깥둘레에 내접하는 부분을 잘라낸 직사각형 영상과 같으며, 수직, 수평 화각에 따라 왜곡이 비대칭구조로 설계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영상의 특징점(feature points)을 이용하여 차량용 어안렌즈에 적합한 카메라 모델 및 캘리브레이션 기법을 소개한다. 캘리브레이션한 결과, 제안한 방법은 화각이 다른 차량용 어안렌즈에도 적용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fact that fish-eye lens can provide super wide angles with the minimum number of cameras, field-of-view over 180 degrees, many vehicles are attempting to mount the camera system. Camera calibration should be preceded, and geometrical correction on the radial distortion is needed to provi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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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차량용 어안렌즈로부터 입력된 왜곡영상을 기하학적으로 보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일반 어안렌즈와 다른 직사각형 출력 영상과 수평, 수직 화각이 비대칭인 차량용 카메라에 적합한 캘리브레이션 기법을 통해서 왜곡 보정을 하였다.
  • 따라서 중심축으로부터 수평, 수직에 대하여 비대칭 왜곡이 발생한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차량에 적합한 카메라 모델 및 캘리브레이션 기법을 소개한다.

가설 설정

  • 카메라 영상의 해상도는 640x480 으로, 특징점은 각각 27 개, 24 개, 16 개로 실험하였다. 공간상의 평면 위의 직선들이 왜곡 보정 후에 직선에 가깝게 보인다면 잘 된 보정이라고 가정했다. 표 1 은 각 특징점에 대해 계산한 평균 자승 오차 결과 값이다.
  • FOV 모델은 어안렌즈가 디자인되는 방법에 기초를 두고 있다. 그림 1 과 같이 영상의 중심점점 c (principal point)에서 영상평면상의 한 점 m 사이의 거리는 대응되는 3 차원상의 한 점 M 과 광축( cy )이 이루는 각도에 비례한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각도의 정밀도는 반지름을 따른 영상의 정밀도에 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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