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449 - 454
정혜문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전산학과) , 변혜원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정보학부)
The human face has "expression" as an important visual factor in contrast with general objects. For this reason, cartoonists draw shadow that emphasizes facial shape and facial expression in order to convey atmosphere of scene and trait of character. This shadow should be considered when doing cart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카툰 렌더링은 어떤 분야인가? | 카툰 렌더링은 물체를 불연속적인 음영단계로 표현하는 카툰 셰이딩 기법과 3차원 물체의 외곽선 추출 기법이 결합된 NPR의 대표적인 연구 분야이다. 다양한 카툰 렌더링 연구 중 초기 연구[1]를 발전시켜 실제 사람의 표현방식을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로 재현하는데 초점을 맞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
렘브란트 조명법이란? | 얼굴의 형태를 과장하기 위한 보조조명은 인물사진의 조명법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하였다[7]. 인물사진의 기본 조명 법의 하나인 렘브란트 조명법(Rembrandt lighting)은 눈과 코끝의 위치를 기준으로 머리 위에서 사선으로 인물의 얼굴을 비추는 기법이다. 이는 명암의 배분이 이상적이어서 인물 사진의 조명법 중 사람의 얼굴을 가장 입체감있게 표현하기 때문에, 이것을 바탕으로 보조조명을 배치하였다. | |
만화가들의 실제 음영표현에 초점을 맞추어서 캐릭터 얼굴의 음영표현 시 생기는 장점은? | 그러나 최근 비사실적 렌더링 중 만화적인 표현을 위한 카툰 렌더링(Cartoon Rendering) 분야에서는 이러한 광원과 물체의 기하학적인 상관관계보다는 만화에서의 실제 음영표현과 가깝게 표현하는 방법론에 관한 연구가 대두되고 있다[2][3][5]. 실제 만화에서 물체에 음영을 넣을 때 만화가들의 관심사는 광원의 위치가 아니라 독자나 관객에게 장면의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에 있다. 이러한 이유 로, 카툰 렌더링을 할 때에는 물리적으로 타당한 음영이 아니더라도 만화가들의 실제 음영표현에 초점을 맞추어서 캐릭터 얼굴의 음영표현을 하여야 한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