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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유적지 투어를 위한 모바일 폰 가이드 시스템
Mobile Phone Guide for Cultural Heritage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116 - 121  

서영정 (광주과학기술원) ,  우운택 (광주과학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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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문화 유적지를 위한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의 디자인에 있어서 전력 요구사항, 컴퓨팅 능력, 및 네트웍 등의 연결성 등에 의해 제기되는 기술적인 난제들을 극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장에 풍부하게 내재되어 있는 미디어 컨텐츠의 효율적 소비를 위한 그룹 경험의 공유를 지원하고 방문객 개인의 선호도를 고려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문화유적지는 모바일 미디어의 활용을 통하여 대중을 엔터테인하고 교육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Java-enabled 모바일 폰 위에 구현한 본 시스템은 방문객의 유적지 방문 경험의 극대화를 위하여 오디오와 비쥬얼한 컨텐트를 모두 제공한다. 이때 제공되는 컨텐츠는 GPS를 통하여 사용자 움직임를 트래킹하고 사용자 기본 프로파일정보와 폰 인터페이스를 통한 다양한 입력 및 피드백값들을 수집 및 활용하며, 무선 네트웍을 통한 사회적으로 용인이 가능한 그룹 사용자간의 컨텐츠 엿듣기 기능을 고려함으로써 방문객의 니즈에 잘 맞춰진 컨텐츠이다. 본 논문에서는 문화 유적지 환경의 공간적, 개인적, 그리고 사회적 요소를 고려함으로써 방문객이 그 공간의 다양한 구조를 네비게이션하고, 방대한 양의 역사적 문화적 의미를 내포하는 미디어 컨텐츠를 소비하는데 도움을 주려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design of mobile entertainment systems for historical heritage sites, it is important to not only overcome technical challenges imposed by power requirements, computation limits, and connectivity, but to support group experiences and consider users preferences for situated media consumption.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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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사용자의 관심사와 관련이 없으며 투어 경로에도 존재하지 않는 off-tour 묘지들은 회색으로 컬러링하여 구분하였다. 궁극적인 목표는 초기에 입력받는 사용자의 기본 프로파일이나 컨텐츠 선호정보뿐만아니라 투어 중의 사용자의 인터렉션 및 피드백 정보를 추가적으로 활용하여 임의의 투어 시점에 개개인에게 제공되는 미디어 컨텐츠 자료가 최적으로 맞춤형이 되는 것이다.
  • 한편, GPS 자체만으로는 정교화된 위치 정보를 센싱하기 위한 센싱 디바이스로서 신뢰도가 충분히 높지 않다. 또한, 방문객의 네비게이션 동안 위치정보 기반의 컨텐츠 검색을 제공하기 위하여 GPS 의 상대적인 부정확성을 극복하기위해 복잡한 시스템 로직을 구현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본 시스템을 개발하지 않았다. 대신 본 시스템은 방문객에게 유적지 투어 경험을 도와주기 위한 프레임웍을 제공하기 위한 선형적 투어에 의존한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한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어플리케이션은 spatial awareness, personalization, and social connectedness 를 지원함으로써 문화 유적지에서의 방문객의 경험을 강화시키는 데 그 목적을 두고 개발되었다. 본 장에서는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이 어떤방식으로 이 세가지 목적을 달성하고 있는지에 대한 설명을 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문화 유적지를 위한 모바일 폰 기반 경험 제공을 위한 시스템의 디자인 및 구현을 설명한다. 본 시스템의 디자인 내용은 개인화된 청각 및 시각 컨텐츠와 그룹 사용자간의 컨텐츠 동기화를 통하여 위치 인식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함으로써 공간적, 개인적, 그리고 사회적 경험에 대한 사용자들의 요구 및 바람을 충족시키고자 함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논문은 문화 유적지를 위한 모바일 폰 기반 경험 제공을 위한 시스템의 디자인 및 구현을 설명한다. 본 시스템의 디자인 내용은 개인화된 청각 및 시각 컨텐츠와 그룹 사용자간의 컨텐츠 동기화를 통하여 위치 인식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함으로써 공간적, 개인적, 그리고 사회적 경험에 대한 사용자들의 요구 및 바람을 충족시키고자 함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주된 기여사항은 방문객들로 하여금 그룹 내의 멤버들끼리 오디오 세크먼트들을 상호작용적으로 제어하도록 허용함으로써 the Sotto Voce project [2]에서 구현된 엿듣기(eavesdropping) 기법을 확장시킨 것이다.
  • 그러나 그것들이 방문객들에게 엔터테인먼트라는 요소를 제공하지는 않는다. 본 연구는 그룹 상호작용을 지원하고 감성적으로 기억할 만한 경험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극적인 나레티브 컨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전체적으로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한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어플리케이션은 spatial awareness, personalization, and social connectedness 를 지원함으로써 문화 유적지에서의 방문객의 경험을 강화시키는 데 그 목적을 두고 개발되었다. 본 장에서는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이 어떤방식으로 이 세가지 목적을 달성하고 있는지에 대한 설명을 하고자 한다.
  • 방문객들이 특정 묘지에 물리적으로 가깝게 도달하면, 폰에 디스플레이되는 지도상의 묘지 아이콘이 깜빡이기 시작한다. 시스템의 초기 사용자 프로파일 입력 인터페이스로부터 획득한 사용자의 관심도 정보에 기반하여 관심도가 높다고 판단되는 non-tour 묘지들에 가까워지면 지도상의 해당하는 묘지 랜드마크가 특별히 하이라이팅하는 방식을 통해 방문객의 취향에 맞는 투어를 지원하고자 하였다. 방문객들은 폰의 상하좌우 방향키패드를 활용하여 네비게인션 커서로 맵을 브라우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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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의 전자 투어 가이드 시스템에서 사용자들의 커뮤니티를 지원하기 위하여 어떤 기법을 구현했나? 전자 투어 가이드 시스템들은 종종 전형적으로 개개의 방문객을 위하여 디자인되기 때문에 방문객들이 그들의 동행인들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방해하기도 한다. 가족이나 친구 그룹과 같은 사용자들의 커뮤니티를 지원하기 위하여, 우리는 Sotto Voce project [2] 에 의해 고무된 엿듣기(eavesdropping) 기법을 구현하였다. 사용자들은 시각적으로는 지도 위에 표시된 GPS 위치정보를 통해 다른 사용자들의 위치를 인식하고 청각적으로는 그들이 듣고 있는 오디오 컨텐츠를 엿들음으로써 다른 사용자들이 하고 있는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 컨텐츠 엿듣기를 하고 있는 동안, 사용자들은 그들의 친구들과 같은 시각 컨텐츠를 보게 되고 같은 오디오 컨텐츠를 듣게 된다. 그러나, 또한 엿듣고 있는 사람은 두 사용자들을 위한 투어를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둘 이상의 그룹 멤버들이 “join up”하여 그들이 원하는 바대로 대화를 멈추고 특정 컨텐츠 재생을 건너뛰어 가면서 투어를 함께 진행할 수 있다.
방문객의 주의 및 관심을 요구하는 세가지 요소는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은 Aoki et al.에 의해 논의된 바 있는 “투어 가이드 시스템은 방문객의 주의 및 관심을 요구하는 세가지 요소인 정보의 원천(information sources), 방문객의 동행인 (the visitor’s companions), 그리고 물리적인 환경 (the physical environment)이라는 요소들을 지원해야 한다”는 이론에 토대를 두고 개발하였다[2]. 또한 미국 아틀란타에 있는 “The Historic Oakland Cemetery” 를 대상으로 진행된 The Voices of Oakland (VoO)[5]의 모바일 오디어 투어 프로젝트의 기본 디자인 컨셉에서 본 연구 진행 동기를 부여받았다.
투어의 두 가지 모드는 무엇인가? 그림 1 에서와 같이 투어에는 크게 두가지 모드가 있다: map mode (방문객이 묘지와 묘지사이를 지나갈때) and grave mode (방문객이 특정 묘지앞에서 컨텐츠를 감상할때). 우리는 모바일 폰의 각각의 key 에 특정 기능들을 할당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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