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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deo see-through HMD 기반 증강현실을 위한 손 인터페이스
Video see-through HMD based Hand Interface for Augmented Reality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1부, 2006 Feb. 13, 2006년, pp.169 - 174  

하태진 (광주과학기술원 U-VR 연구실) ,  우운택 (광주과학기술원 U-VR 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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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Video see-through HMD 에 기반 하여 증강 현실을 위한 손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착용형 컴퓨터의 입력 장치로써 Video see-through HMD 에 부착된 USB 카메라로부터 영상을 입력 받은 후, HSV 컬러 공간에서 탐색 윈도우 안의 개체를 이중 임계 값을 이용해 손과 팔이 포함된 객체로 분리한다. 그 다음 거리 변형 행렬을 이용하여 손과 팔을 분리하고, 볼록 다각형 외각점 추출을 통해 손 끝의 좌표를 검출한다. 이를 기반으로 한 어플리케이션 "AR-Memo"은 현실세계에서 손끝에 가상의 펜을 증강하여 메모를 하고 이동중에 손바닥을 통해 메모를 볼 수 있다. 증강 현실 기반 손 인터페이스를 사용함으로써 사용자는 이동중에도 직관적으로 입력을 할 수 있다. 또한 어떠한 물리적인 장치나 마커를 손에 부착하지 않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인터페이스이다. 본 시스템은 착용형 컴퓨터와 결합되어 사용자에게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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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시각 기반 증강 현실 기술을 활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안하였다. 추적을 통한 탐색 윈도우 내에서 손 객체를 분리, 손바닥 영역 추출, 손끝 추출 그리고 두 손 추적과 손 사이의 충돌 처리를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하기 위하여 HMD 를 이용한 증강 현실 기반 손 입력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이를 위해서 첫 번째로 HMD 에 부착된 USB 카메라로부터 얻어진 영상을 HSV 컬러 공간으로 변환 후, 탐색윈도우 내에서 이중 임계값 처리를 통해 손과 손목이 포함된 객체로 분리한다.
  • 13Ghz, 256 RAM 에 연결하고, 컴퓨터의 비디오 출력은 다시 HMD 로 연결하였다. 컴퓨터는 HMD 에 부착 카메라로부터의 비디오 영상 처리와 HMD 상에 디스플레이 하기 위한 가상객체의 생성이 그 목적이다. 컴퓨터 비전 라이브러리는 OpenCV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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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손 객체를 추적하기 위해 이용한 알고리즘은 무엇인가? 이렇게 함으로써 탐색영역 밖의 얼굴이나 다른 손 객체는 무시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Continuously Adaptive Mean Shift Algorithm [3]을 이용하여 손 객체를 추적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HMD 를 이용한 증강 현실 기반 손 입력 인터페이스의 장점 세 가지는 무엇인가? 제안된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갖는다. 첫째, 사용자는 직관적으로 손을 입력 장치로 사용할 수 있다. 둘째, 장소에 제약이 없이 이동중에도 입력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인식을 위한 특정 마커 [4]가 필요가 없다.
손 끝 검출에서 손가락의 끝 한 개의 좌표를 얻기 위한 방법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손끝의 좌표를 검출 하기 위해 3 coins algorithm” [6]을 사용한다. 그러나 손가락 끝 마디는 수많은 볼록 외각 점으로 구성되게 되기 때문에 손가락의 끝 한 개의 좌표를 얻기 위한 방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볼록 다각형의 외각 좌표들 간의 거리에 제한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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