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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1부, 2006 Feb. 13, 2006년, pp.513 - 518
임양미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 황지연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 박진완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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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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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애니메이션이란? | 실시간 애니메이션(real-time animation)은 실제 동작, 표정, 혹은 영상의 변화를 포착한 뒤, 이에 반응하여 실시간으로 변화를 주는 애니메이션이다. 실시간 애니메이션의 대표적인 적용 분야로는 컴퓨터 게임과 모션캡쳐를 이용한 애니메이션[3] 등을 들 수 있다. | |
그림자 도구의 일반적인 과정은? | 이 그림자 도구는 일반적인 실시간 애니메이션 구현 과정과는 다른 과정에 의해 구현된다. 일반적인 과정은 ‘모델링(Modeling) – Texturing – Animating – Rendering – 합성(Composition)[1]’의 단계를 거치나, 본 놀이 도구에서는 영상 촬영 – 그림자 추출[2] – 애니메이션 삽입 과정을 거친다. 사용자 오브젝트 모델링 Modeling(Shape Drawing)단계를 거치지 않음으로 해서, 제작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일반 사용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한다. | |
실시간 애니메이션의 대표적인 적용 분야는 무엇이 있는가? | 실시간 애니메이션(real-time animation)은 실제 동작, 표정, 혹은 영상의 변화를 포착한 뒤, 이에 반응하여 실시간으로 변화를 주는 애니메이션이다. 실시간 애니메이션의 대표적인 적용 분야로는 컴퓨터 게임과 모션캡쳐를 이용한 애니메이션[3] 등을 들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실내에서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그림자 놀이 도구를 소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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