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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환경에서의 그림자 놀이 도구 연구
An Emotional-Shadow Playing Tool for Casual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1부, 2006 Feb. 13, 2006년, pp.513 - 518  

임양미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  황지연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  박진완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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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특별한 스튜디오 조명이 아닌 가정용 혹은 학교용 조명 하에서 동작하는 감정 표현이 가능한 그림자 놀이 도구를 소개한다. 이 놀이는 사용자의 실사로부터 추출된 가상 그림자에 사용자의 동작에 따라 실시간으로 반응하는 가상 표정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투영한다. 이 놀이 도구는 행위전시 등의 공연 환경뿐만 아니라 가정, 학교 등의 일상 환경에서도 동작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따라서 가장 일반적인 조명의 하나인 가정용 형광등과 백열등 환경을 가정하였고, 배경에 대해서는 어떤 제약도 가정하지 않았다. 사용자의 실사를 구분하는 과정에는 배경 차분화 기법을 사용하였고, 빛의 산란 및 실제 그림자의 영향 등으로 인한 잡음을 최소화하기 위해 몇 가지 잡음 제거 알고리즘을 결합하여 적용하였다. 이 도구에서 가상 그림자의 표정 애니메이션은 사용자의 손동작에 따라 변화하며, 손동작 및 머리 위치의 추적을 위해 새로이 고안한 자질 기반 추적 기법을 적용하였다. 이 도구는 공연장에서의 인터렉티브 미디어 아트 전시 또는 공연, 아동 대상의 미술 교육, 예술치료 등의 분야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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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제스처에 따라 표정을 실시간으로 변화시켜 자신의 다양한 감정 변화를 표현하는 그림자 놀이 도구를 제시하였다. 장애를 가진 아이들과 상호작용하기 위한 놀이 기구 또는 예술 치료를 목적으로 한 것으로 작은 공간에서 빛의 제한을 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 본 연구의 배경 의도는 가상 공간에 투영된 자신의 그림자 및 그림자의 얼굴에 삽입된 제 3의 다양한 표정 애니메이션과의 상호작용 등을 통해 가상 공간 놀이를 유도하고자 하는 것이다.
  • 다음 단계에서는 그림자의 외부에 남아있는 격리된 검은 영역들을 제거한다. 이 기법은 사용자의 몸에 해당하는 픽셀들은 몸의 중심부에 집중되어 있다는 특성을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동일 색상의 인접 픽셀들로 구성된 각 영역을 식별하고 식별된 각 영역의 크기를 계산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한다[12].
  • 실시간 애니메이션의 대표적인 적용 분야로는 컴퓨터 게임과 모션캡쳐를 이용한 애니메이션[3] 등을 들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실내에서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그림자 놀이 도구를 소개한다. 이 그림자 도구는 일반적인 실시간 애니메이션 구현 과정과는 다른 과정에 의해 구현된다.

가설 설정

  • 이 알고리즘의 기본 아이디어는 프레임의 각 픽셀의 주위에 있는 픽셀들만을 분석함으로써 머리와 손의 중심 위치를 찾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손을 들거나 오른쪽 팔 또는 왼쪽 팔을 뻗은 동작과 같이 미리 정해 놓은 몇 가지의 능동적 제스처만을 인식하고자 하므로, 탐지하고자 하는 영역들은 볼록(convex) 형태일 것이라는 가정을 전제로 한다. 이러한 가정하에서는 특정 픽셀과 일정한 거리를 가진 주변 픽셀들의 색상이 배경색인 경우, 해당 픽셀을 중심 위치로 간주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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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시간 애니메이션이란? 실시간 애니메이션(real-time animation)은 실제 동작, 표정, 혹은 영상의 변화를 포착한 뒤, 이에 반응하여 실시간으로 변화를 주는 애니메이션이다. 실시간 애니메이션의 대표적인 적용 분야로는 컴퓨터 게임과 모션캡쳐를 이용한 애니메이션[3] 등을 들 수 있다.
그림자 도구의 일반적인 과정은? 이 그림자 도구는 일반적인 실시간 애니메이션 구현 과정과는 다른 과정에 의해 구현된다. 일반적인 과정은 ‘모델링(Modeling) – Texturing – Animating – Rendering – 합성(Composition)[1]’의 단계를 거치나, 본 놀이 도구에서는 영상 촬영 – 그림자 추출[2] – 애니메이션 삽입 과정을 거친다. 사용자 오브젝트 모델링 Modeling(Shape Drawing)단계를 거치지 않음으로 해서, 제작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일반 사용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한다.
실시간 애니메이션의 대표적인 적용 분야는 무엇이 있는가? 실시간 애니메이션(real-time animation)은 실제 동작, 표정, 혹은 영상의 변화를 포착한 뒤, 이에 반응하여 실시간으로 변화를 주는 애니메이션이다. 실시간 애니메이션의 대표적인 적용 분야로는 컴퓨터 게임과 모션캡쳐를 이용한 애니메이션[3] 등을 들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실내에서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그림자 놀이 도구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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