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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1부, 2006 Feb. 13, 2006년, pp.1081 - 1086
심재영 (한양대학교 전자통신컴퓨터공학과 가상현실연구실) , 박한훈 (한양대학교 전자통신컴퓨터공학과 가상현실연구실) , 박종일 (한양대학교 전자통신컴퓨터공학과 가상현실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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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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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환경하에 증강현실을 투사할때 프로젝터 특성상 초점의 Depth 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영상 투사면이 투사각에 직교하는 평면이 아닐 경우 발생할수 있는 문제점은? | 기하학적 보정을 통한 영상 왜곡의 교정과 컬러 보정을 통한 컬러 왜곡의 제거가 대표적인 해결해야 하는 문제로 볼 수 있다 [4]. 또한, 프로젝터 특성상 초점의 Depth 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영상 투사면이 투사각에 직교하는 평면이 아닐 경우, 일부 영역에서는 Out-of-focus 상태가 된다. | |
프로젝터를 이용한 디스플레이가 HMD를 이용하는 것보다 좋은 점은? | 최근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에서 사용하는 디스플레이 장치는 기존의 HMD(Head Mounted Display) 에서 프로젝터 기반의 디스플레이 장치로 많은 부분 대체되어 오고 있다 [5, 6, 7, 8]. HMD 는 장치를 개인이 장착해야 한다는 제약이 있지만 프로젝터를 이용한 디스플레이는 이런 제약이 없고 다수의 사용자로 하여금 디스플레이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장점이 있다. 오늘날, Mobility 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상황에서 휴대가 가능한 컴팩트 프로젝터의 등장은 Wearable 프로젝터 기반의 증강현실 기술의 발전을 가속화 시키고 있다. | |
투사영역 전부를 In-focus 상태로 투사할때 필요한 스크린의 상태는? | 투사영역 전부를 In-focus 상태로 투사하려면 스크린이 투사각에 직교하는 평면이어야만 하고 그렇지 못할 경우 일부 영역은 초점이 맞지만 다른 영역은 초점이 맞지 않아 정보를 제대로 디스플레이 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한다. Focal depth 가 깊은 레이저빔 프로젝터를 이용하는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지만 실용적으로 사용하기엔 너무 고가의 장비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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