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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면 전초점 투사를 위한 멀티 프로젝터 초점제어
Focus Control for Multi-Focal Projection onto Nonplanar Surface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1부, 2006 Feb. 13, 2006년, pp.1081 - 1086  

심재영 (한양대학교 전자통신컴퓨터공학과 가상현실연구실) ,  박한훈 (한양대학교 전자통신컴퓨터공학과 가상현실연구실) ,  박종일 (한양대학교 전자통신컴퓨터공학과 가상현실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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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프로젝터는 심도(depth of field)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스크린이 곡면일 경우, 일부 영역에서는 초점이 맞지 않게(out-of-focus) 된다. 이런 out-of-focus 영역의 정보는 블러링(blurring)되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수 없다. 여러 대의 프로젝터를 이용할 경우, 각 프로젝터는 다른 in-focus 영역을 가지기 때문에 각 프로젝터 픽셀의 in-focus/out-of-focus 판별을 통해 in-focus 픽셀만을 투사함으로써, out-of-focus 픽셀의 영향을 제거할 수 있다. 그러나 여러 대의 프로젝터의 in-focus영역이 거의 일치할 경우, out-of-focus영역은 여전히 out-of-focus상태일 수 밖에 없다. 따라서, 각 프로젝터의 초점을 유연하게 조절하면서 동시에 여러 대의 프로젝터에 의한 in-focus 영역을 최대한 크게 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각 프로젝터의 초점을 유동적으로 조절하면서 취득된 영상을 처리하여 in-focus 영역을 판별하고 각 프로젝터에 대한 in-focus 영역을 조합하여 전체in-focus 영역의 면적을 최대화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의 유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각 프로젝터의 in-focus 영역을 적절한 컬러를 이용해 시각적으로 표현해주고 이 정보를 참조해 각 프로젝터의 초점을 유동적으로 조절하여 전초점 영상을 만들어내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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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에게 in-focus / out-of-focus 영역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영상 및 수치로 표현하여 보여줌으로써, 각 프로젝터의 포커싱을 인터랙티브하게 조절하며 프로젝터에 의한 in-focus 영역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게 하고 전체 in-focus 영역을 쉽게 최대화할 수 있는 초점제어 인터페이스를 소개한다. 멀티 프로젝터 시스템에서 초점을 쉽게 제어 할 수 있도록 하는 인터페이스 및 초점 제어에 대해서 언급하고 초점 제어 프로그램의 초기버전을 소개하고 얻은 성과를 설명한다.
  • 이를 유용하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초점영역을 최대화 하기 쉽도록 초점을 제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런 제어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초점영역을 분담하여 투사하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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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제 환경하에 증강현실을 투사할때 프로젝터 특성상 초점의 Depth 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영상 투사면이 투사각에 직교하는 평면이 아닐 경우 발생할수 있는 문제점은? 기하학적 보정을 통한 영상 왜곡의 교정과 컬러 보정을 통한 컬러 왜곡의 제거가 대표적인 해결해야 하는 문제로 볼 수 있다 [4]. 또한, 프로젝터 특성상 초점의 Depth 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영상 투사면이 투사각에 직교하는 평면이 아닐 경우, 일부 영역에서는 Out-of-focus 상태가 된다.
프로젝터를 이용한 디스플레이가 HMD를 이용하는 것보다 좋은 점은? 최근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에서 사용하는 디스플레이 장치는 기존의 HMD(Head Mounted Display) 에서 프로젝터 기반의 디스플레이 장치로 많은 부분 대체되어 오고 있다 [5, 6, 7, 8]. HMD 는 장치를 개인이 장착해야 한다는 제약이 있지만 프로젝터를 이용한 디스플레이는 이런 제약이 없고 다수의 사용자로 하여금 디스플레이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장점이 있다. 오늘날, Mobility 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상황에서 휴대가 가능한 컴팩트 프로젝터의 등장은 Wearable 프로젝터 기반의 증강현실 기술의 발전을 가속화 시키고 있다.
투사영역 전부를 In-focus 상태로 투사할때 필요한 스크린의 상태는? 투사영역 전부를 In-focus 상태로 투사하려면 스크린이 투사각에 직교하는 평면이어야만 하고 그렇지 못할 경우 일부 영역은 초점이 맞지만 다른 영역은 초점이 맞지 않아 정보를 제대로 디스플레이 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한다. Focal depth 가 깊은 레이저빔 프로젝터를 이용하는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지만 실용적으로 사용하기엔 너무 고가의 장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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