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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1부, 2006 Feb. 13, 2006년, pp.1222 - 1227
김강연 (광주과학기술원) , 이재영 (광주과학기술원) , 유재덕 (광주과학기술원) , 이관행 (광주과학기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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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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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차원 형상에 대한 색/질감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3 차원 형상에 대한 색/질감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으로는 3 차원 컬러스캐너를 이용하여 형상과 색/질감 정보를 동시에 측정하는 방법과 이미지를3 차원 형상정보에 매핑하는 텍스쳐 매핑 방법으로 구분 할 수 있다. 비젼기반의 3 차원 컬러 스캐너의 경우, 고품질 대용량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획득할 수 있으나, 반사도가 높은 오브젝트는 측정이 힘든 단점이 있다. | |
촬영조건과 8bit 양자화(quantizing)에 의해 스펙큘러(specular)나 픽셀값의 포화상태(saturation) 등의 현상이 가상 객체의 텍스쳐에 포함되어 있을 경우 시각화 시 그러한 현상은 어떤 요인이 되는가? | 카메라로부터 획득되는 영상은 촬영조건과 8bit 양자화(quantizing)에 의해 스펙큘러(specular)나 픽셀값의 포화상태(saturation) 등의 현상을 포함한다. 가상 객체의 텍스쳐에 이러한 현상이 포함되어 있으면, 시각화(rendering)시 부자연스러움을 주는 결점의 요인이 된다. 영상의 촬영 당시의 광원효과를 제거하기 위하여, 영상내의 스펙큘러 좌표와 3D-2D 정합 결과를 이용하여 영상 촬영시의 광원을 추정하고, 추정된 소수광원방향으로부터 픽셀값을 변조한다. | |
비젼기반의 3 차원 컬러 스캐너의 단점은? | 3 차원 형상에 대한 색/질감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으로는 3 차원 컬러스캐너를 이용하여 형상과 색/질감 정보를 동시에 측정하는 방법과 이미지를3 차원 형상정보에 매핑하는 텍스쳐 매핑 방법으로 구분 할 수 있다. 비젼기반의 3 차원 컬러 스캐너의 경우, 고품질 대용량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획득할 수 있으나, 반사도가 높은 오브젝트는 측정이 힘든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카메라 내부파라미터 검정 과정, 3D-2D 정합의 신뢰도가 높은 초기해 설정과정, 비선형 최적화 과정을 통하여 효율적인 텍스쳐 획득 기법(texture acquisition)을 제안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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