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세계 객체의 디퓨즈 텍스쳐 획득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Diffuse Texture Acquisition of a Real Object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1부, 2006 Feb. 13, 2006년, pp.1222 - 1227  

김강연 (광주과학기술원) ,  이재영 (광주과학기술원) ,  유재덕 (광주과학기술원) ,  이관행 (광주과학기술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객체의 형상정보(3D mesh)와 색/질감정보(image)를 이용하여 텍스쳐 맵핑된 고품질의 가상모델을 생성하는데 있다. 3 차원 형상정보에 대응하는 이미지 상의 텍스쳐 좌표 관계를 구하기 위해 오브젝트 좌표계와 카메라 좌표계 사이의 변환행렬, 카메라의 초점거리, 카메라 CCD 와 프레임상의 이미지 사이의 aspect ratio 를 파라미터로 하는 3D-2D 정합을 수행한다. 이러한 3D-2D 정합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카메라 내부파라미터 검정단계, 신뢰도가 높은 초기해 설정단계, 비선형 최적화(Newton method) 단계로 접근한다. 또한, 색/질감정보로 이용되는 객체의 이미지는 촬영조건에 의해 스펙큘러(specular)나 이미지 픽셀값의 포화상태(saturation) 등의 결점을 포함한다. 영상내의 스펙큘러 좌표와 3D-2D 정합의 결과를 이용하여 촬영 당시의 광원을 추정하고, 근사화된 빛반사도 함수(BRDF)를 이용하여, 텍스쳐의 픽셀값 변조를 통해 이미지 촬영 당시의 광원효과가 제거된 디퓨즈 텍스쳐를 획득한다. 본 연구에서는 퐁(Phong)의 모델을 근사화한 빛 반사도 함수 모델로 사용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카메라 검정과 3D-2D 정합의 두 단계 접근법과 인터페이싱을 통한 적절한 초기해 설정으로, 비선형 최적화 문제를좀 더 간편히 하였다. 또한, 광원의 추정과 이를 기반한 이미지 촬영시 광원 효과를 줄이는 방법을 제시 하였다. 그러나 소수광원 의 선택문제와 근사화된 빛반사도 문제 등으로 부드럽지 못한 결과를 얻게 되었다.
  • 산업구조의 커다란 변화를 가져온 전자상거래 산업으로 광고, 유통, 마케팅, 구매 등이 온라인 상에서 활성화 되어감에 따라 제품의 3 차원 형상 정보뿐만 아니라 색/질감정보의 정확성이 요구 된다. 본 연구는 실세계 오브젝트의 3 차원 형상과 2 차원 이미지의 정합 그리고 이미지 픽셀값 변조를 통하여 고품질의 실감모델 생성을 목적으로 한다.
  • 비젼기반의 3 차원 컬러 스캐너의 경우, 고품질 대용량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획득할 수 있으나, 반사도가 높은 오브젝트는 측정이 힘든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카메라 내부파라미터 검정 과정, 3D-2D 정합의 신뢰도가 높은 초기해 설정과정, 비선형 최적화 과정을 통하여 효율적인 텍스쳐 획득 기법(texture acquisition)을 제안한다. 또한, 다양한 셔터스피드의 영상과 3D-2D 정합의 결과를 이용하여 촬영 당시의 광원을 추정하고, 근사화된 빛반사도 함수를 이용하여 촬영 당시의 광원효과가 제거된 디퓨즈 텍스쳐 획득 방법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이미지 상의 R, G, B 값이 (250, 250, 250) 이상이면, 빛이 정반사에 의한 스펙큘러 현상으로 가정하였다.
  • 여기서, n 은 phong’s highligting 의 shiness factor, Avg 는 mean operation, Var 는 variance operation 을 뜻한다. 본 연구에서는 n =3 으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 차원 형상에 대한 색/질감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3 차원 형상에 대한 색/질감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으로는 3 차원 컬러스캐너를 이용하여 형상과 색/질감 정보를 동시에 측정하는 방법과 이미지를3 차원 형상정보에 매핑하는 텍스쳐 매핑 방법으로 구분 할 수 있다. 비젼기반의 3 차원 컬러 스캐너의 경우, 고품질 대용량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획득할 수 있으나, 반사도가 높은 오브젝트는 측정이 힘든 단점이 있다.
촬영조건과 8bit 양자화(quantizing)에 의해 스펙큘러(specular)나 픽셀값의 포화상태(saturation) 등의 현상이 가상 객체의 텍스쳐에 포함되어 있을 경우 시각화 시 그러한 현상은 어떤 요인이 되는가? 카메라로부터 획득되는 영상은 촬영조건과 8bit 양자화(quantizing)에 의해 스펙큘러(specular)나 픽셀값의 포화상태(saturation) 등의 현상을 포함한다. 가상 객체의 텍스쳐에 이러한 현상이 포함되어 있으면, 시각화(rendering)시 부자연스러움을 주는 결점의 요인이 된다. 영상의 촬영 당시의 광원효과를 제거하기 위하여, 영상내의 스펙큘러 좌표와 3D-2D 정합 결과를 이용하여 영상 촬영시의 광원을 추정하고, 추정된 소수광원방향으로부터 픽셀값을 변조한다.
비젼기반의 3 차원 컬러 스캐너의 단점은? 3 차원 형상에 대한 색/질감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으로는 3 차원 컬러스캐너를 이용하여 형상과 색/질감 정보를 동시에 측정하는 방법과 이미지를3 차원 형상정보에 매핑하는 텍스쳐 매핑 방법으로 구분 할 수 있다. 비젼기반의 3 차원 컬러 스캐너의 경우, 고품질 대용량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획득할 수 있으나, 반사도가 높은 오브젝트는 측정이 힘든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카메라 내부파라미터 검정 과정, 3D-2D 정합의 신뢰도가 높은 초기해 설정과정, 비선형 최적화 과정을 통하여 효율적인 텍스쳐 획득 기법(texture acquisition)을 제안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