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 상품이미지의 움직임 속도와 쇼핑몰 가격대 인지 및 오프라인 상점 이미지 연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the Moving Rate of Product Images in Internet Shopping mall with Price Positioning and Offline Store Image Association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2부, 2007 Feb. 05, 2007년, pp.193 - 199  

김민정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  박소영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  이상원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터넷 쇼핑이 점차 대중화되어가면서 다양한 형태의 인터넷 쇼핑몰이 등장하고 있다. 현재 인터넷 쇼핑몰에 사용되는 상품이미지는 움직임이 없는 정적인 JPEG 이미지부터 빠르게 움직이는 동적인 GIF 이미지까지 다양한 형태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상품이미지의 움직임 속도에 따라 사용자가 인지하는 쇼핑몰 사이트의 가격대와 상품의 가격대가 다를 것으로 예상했으며 사이트의 상품이미지의 지배적인 움직임 속도가 오프라인 상점을 연상하는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측하였다. 실험은 같은 상품 이미지를 동적인 움직임 정도에 따라 세 가지로 분류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예상되는 쇼핑몰의 가격대를 매기도록 하였고, 어떤 오프라인 상점을 연상하는지 조사한 결과 사용자들은 정적인 상품 이미지를 사용하는 쇼핑몰 페이지를 고가의 인터넷 쇼핑몰로, 동적인 상품이미지를 사용하는 쇼핑몰 페이지를 저가의 인터넷 쇼핑몰로 인식하였다. 또한 상품 이미지의 움직임과 오프라인 상점의 가격대별 연상이 어느 정도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연구를 통해 동적인 상품이미지와 정적인 상품이미지가 쇼핑몰의 가격대인지 형성에 미치는 역할을 알아보고 가격 관련 사용자 경험에 시사하는 바를 살펴보았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처럼 상품 이미지의 동적인 정도가 인터넷 쇼핑몰의 가격대별 포지셔닝과 관련되어 사용되고 있는 것에 착안하여 인터넷 쇼핑몰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 중에 상품 이미지의 움직임 속도가 가격대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실험을 통해 조사해 보았다. 먼저 이론적 배경을 통해 인터넷 쇼핑몰의 개념과 특성, 인터넷 쇼핑몰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상품 이미지가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여 본 연구에 적용할 개념들을 살펴보았다.
  • 이와 더불어 고객의 관심을 끌기 위해 상품 이미지를 보여주는 다양한 방식들이 등장하고 있다. 본 연구 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을 구성하는 상품 이미지의 움직임 유무와 속도에 따라 소비자가 인식하는 쇼핑몰 가격대와 연상 되는 오프라인 상점에 대해 조사하였다. 그 결과 쇼핑몰 페이지를 구성하는 상품이미지가 동적일 때 사용자는 저가의 쇼핑몰로 받아들였으며 정지된 JPEG 상품이미지를 사용한 정적인 쇼핑몰 페이지는 고가의 쇼핑몰로 인식한다는 것을알 수 있었다.
  • 본 연구를 통해 상품이미지의 움직임 속도와 쇼핑몰 가격대 인지 및 오프라인 상점 연상의 연관성을 이용해 향후 온라인 쇼핑몰이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최적의 쇼핑 경험에 관한 시사점을 살펴볼 수 있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이 연구 결과를 통해 앞으로 인터넷 쇼핑몰 사업자들이 상품 이미지를 구성할 때 제품의 가격대 포지셔닝에 알맞은 이미지의 움직임 정도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목적하는 사용자 인지를 이끌어낼 수 있는 가이드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쇼핑몰 이용자들이 온라인 쇼핑을 하면서 쇼핑몰의 가격대를 유추하게 만드는 사이트 디자인, 레이아웃, 상품이미지 등의 다양한 요소들 중 상품이미지의 움직임 속도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속도 변화가 사용자의 쇼핑몰 가격대 인지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였다. 즉, 본 연구에서는 다른 요소들이 통제된 상태에서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상품이미지 움직임의 정도만으로 쇼핑몰의 가격대 이미지를 결정하고 그것이 오프라인 상점 이미지와 연계된다는 사실을 실증하는 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상품이미지의 움직임 유무와 특정 오프라인 상점의 이미지 연상의 상관성을 살펴보고 상품 이미지의 움직임 속도에 따라 소비자가 인지하는 쇼핑몰의 가격대를 살펴보기 위해 다음과 같이 가설을 수립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이 전체 사이트에 관한 이미지라면 가설 2에서는 개별 상품에 대해서도 이미지 움직임 속도가 개별 상품 가격대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지에 관해 살펴볼 것이다. 따라서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상품 이미지는 소비자로 하여금 저가의 상품으로 인식할 것이고, 느리게 움직이거나 정지된 상품 이미지는 소비자로 하여금 고가의 상품으로 인식하게 할 것이라는 가설을 수립하였다.
  • 가설1 상품 이미지의 움직임은 소비자가 인지하는 온라인 쇼핑몰의 가격대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2 개별 상품 이미지의 움직임은 소비자가 인지하는 개별 상품의 가격대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3 온라인 쇼핑몰 상품 이미지의 움직임은 오프라인 상점의 이미지 연상과 관계가 있다.
  • 가설 1이 전체 사이트에 관한 이미지라면 가설 2에서는 개별 상품에 대해서도 이미지 움직임 속도가 개별 상품 가격대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지에 관해 살펴볼 것이다. 따라서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상품 이미지는 소비자로 하여금 저가의 상품으로 인식할 것이고, 느리게 움직이거나 정지된 상품 이미지는 소비자로 하여금 고가의 상품으로 인식하게 할 것이라는 가설을 수립하였다.
  • 백화점과 동대문 시장이 주는 이미지가 다르듯이 인터넷 쇼핑몰에서 상품 이미지 움직임 속도를 통해 오프라인과 같은 상점 이미지를 줄 수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설정한 가설이다. 세부적으로 빠른 움직임의 상품 이미지 페이지는 동대문 시장과 같은 저가의 오프라인 상점을 연상할 것이고 움직임 속도가 느리거나 정지된 상품 이미지 페이지는 백화점과 같은 고가의 오프라인 상점을 연상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쇼핑몰 이용자들이 온라인 쇼핑을 하면서 쇼핑몰의 가격대를 유추하게 만드는 사이트 디자인, 레이아웃, 상품이미지 등의 다양한 요소들 중 상품이미지의 움직임 속도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속도 변화가 사용자의 쇼핑몰 가격대 인지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였다. 즉, 본 연구에서는 다른 요소들이 통제된 상태에서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상품이미지 움직임의 정도만으로 쇼핑몰의 가격대 이미지를 결정하고 그것이 오프라인 상점 이미지와 연계된다는 사실을 실증하는 데 의의가 있다.
  • 백화점과 동대문 시장이 주는 이미지가 다르듯이 인터넷 쇼핑몰에서 상품 이미지 움직임 속도를 통해 오프라인과 같은 상점 이미지를 줄 수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설정한 가설이다. 세부적으로 빠른 움직임의 상품 이미지 페이지는 동대문 시장과 같은 저가의 오프라인 상점을 연상할 것이고 움직임 속도가 느리거나 정지된 상품 이미지 페이지는 백화점과 같은 고가의 오프라인 상점을 연상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의류 쇼핑이란 무엇인가? 상품 실물의 확인 없이 거래 쌍방 간에 직접적인 대면 없이 인터넷만으로 거래하는 방식이고, 현재 혹은 잠재 고객에게 상품,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거나 반응을 구함으로써 소비자와 생산자간의 의사교환을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직접 마케팅 방식이다. 인터넷 의류 쇼핑이란 이와 같은 인터넷 쇼핑의 개념을 이용하여 의류 상품을 웹상에서 탐색, 선택, 구매, 대금결제 및 상품 입수 등 의류 상품 구매의 모든 단계가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형태의 상품 구매 방식이다.[1]
인터넷 쇼핑에서 상품 이미지는 소비자들을 구매에 이르게 하는 정보이므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되도록 제공되어져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 무엇이 내포되어 있어야 하는가? 인터넷 쇼핑에서 상품 이미지는 소비자들을 구매에 이르게 하는 정보이므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되도록 제공되 어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상품에 대한 기능과 특성이 상품이미지 표현에 모두 내포되어 있어야 한다. 상품 표현의 그래픽 콘텐츠 디자인은 정보 제공이라는 기본 적인 역할을 수행함과 동시에 소비자에게 호의적이고 유쾌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지속적인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인터넷 쇼핑이란 무엇인가? 인터넷 쇼핑은 인터넷을 통해서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 하고, 소비자는 상품 실물을 보지 않고 인터넷 쇼핑몰에 제시된 정보만으로 구입 의사를 결정한 후 상품을 주문하여 직접 배달 또는 소포, 택배 등을 통하여 상품을 전달 받는 무점포 소매활동이다. 상품 실물의 확인 없이 거래 쌍방 간에 직접적인 대면 없이 인터넷만으로 거래하는 방식이고, 현재 혹은 잠재 고객에게 상품,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거나 반응을 구함으로써 소비자와 생산자간의 의사교환을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직접 마케팅 방식이다. 인터넷 의류 쇼핑이란 이와 같은 인터넷 쇼핑의 개념을 이용하여 의류 상품을 웹상에서 탐색, 선택, 구매, 대금결제 및 상품 입수 등 의류 상품 구매의 모든 단계가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형태의 상품 구매 방식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