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전 제품의 사용 Log 분석을 통한 사용자 중심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 디지털 TV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developing user-centered interface of consumer electronics based on log analysis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2부, 2007 Feb. 05, 2007년, pp.179 - 184  

하윤 (LG전자 디자인경영센터 UXD그룹) ,  최고운 (LG전자 디자인경영센터 UXD그룹) ,  김효선 (연세대학교 인지과학연구소) ,  안정희 (LG전자 디자인경영센터 UXD그룹)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제품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해당 제품의 사용 행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핵심적이다. 사용자 행태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으로는 설문이나 개별/집단 면접 등이 흔히 사용되고 있으나, 이는 사용자들의 기억에 의존하는 간접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그 정확성을 보장할 수 없다는 것이 단점으로 지적된다. 이 연구에서는 사용자 조작 로그(Log)를 기록, 수집하는 방법을 활용하여 가전 제품의 사용 행태에 대한 정보를 직접적으로 파악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사용자 중심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디지털TV실사용자 가구들을 조사 대상으로 선발한 후 해당 가정의 실제 사용 환경에서 약 1개월간 사용 로그를 기록하였다. 로그 수집과 함께 면접 설문도 실시하였다. 수집된 로그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제품의 주요 기능별 사용 빈도와 패턴을 추출해 낼 수 있었다. 이 결과를 면접에서 대상자들이 응답한 내용과 비교하여 간접 조사 방법의 정확도를 검증해 보았다. 로그 분석 결과에서 도출된 사용 행태 데이터를 근거로 사용자 맞춤 인터페이스 기능을 제안하였다. 또한 각 가구별 결과를 2차 분석하여, 사용 행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사용자 세분화(Segmentation)를 하였고 각 세그먼트(Segment)별 주요 특징을 도출해 낼 수 있었다. 이러한 여러 분석 결과는 가전 제품의 사용자 중심 인터페이스 개발에 사용 Log분석이 활용될 다양한 가능성과 유용성을 보여주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변재형[4]은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냉장고의 레이아웃(layout)이 한국인의 식생활문화와 차이가 있다는 가정 하에, 국내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비디오 에쓰노그래피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냉장고 사용 행태를 관찰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 미리 예상하지 못한 문제 요소를 발견할 수 있었고 한국인의 식생활문화에 적합한 새로운 냉장고 레이아웃을 제안하여 사용편의성을 개선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호채널'기능과 관련된 사용자 맞춤 인터페이스 기능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현재 사용자들의 로그를 분석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점을 극복하기 위해, 하드디스크(HDD)가 내장된 디지털 TV를 활용하여 가전 제품에 로그 자료 분석 연구를 시도하였다.
  • 설문에는 주요 기능 및 리모콘 버튼에 대한 사용 빈도를 묻는 항목이 포함되어 있어서 로그에서 추출할 수 있는 항목과 비교가 가능하였다. 사용 빈도 등의 사용 행태를 알아보기 위해 기존에 많이 사용되어온 설문 결과의 정확성을 확인해 보기 위해서 두 가지 자료를 비교해 보았다.
  • 이를 위한 접근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한 가지는 사용 패턴에 근거한 사용자 세분화(User Segmentation)을 통해 각 세그먼트(Segment)에 적합한 인터페이스를 개발하는 것이다.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행동을 추출/분석하여 그 패턴에 따라 사용자들을 유형별로 분류하여 세분화하고, 이를 통해 제품의 설계 시 각 유형에 최적화된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 다른 접근 방법으로는 사용자 개개인의 제품 사용 패턴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맞춤 인터페이스 개발하는 것이 있다.
  • 수집된 로그를 분석하여 위의 두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하였다. 특정 채널에 진입할 때부터 다음 채널로 이동할 때까지를 1회의 시청으로 규정하였다.

가설 설정

  • 위와 같은 차이가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는 몇 가지 방향으로 해석할 수 있다. 첫째는, 사용자들이 자신의 사용 행태를 정확히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사용자들이 실제 자신이 사용하는 행태만을 그대로 응답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느끼는 중요성까지 반영한다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장 세분화를 하는 이유는? 시장 세분화는 유사한 특성을 가진 고객들을 묶어 집단을 만듦으로써 시장을 집단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이것은 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모든 고객이 만족하지 않기 때문에, 고객을 세그먼트로 구분한 후 각 세그먼트의 특성에 맞도록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시장 세분화란? 시장 세분화는 유사한 특성을 가진 고객들을 묶어 집단을 만듦으로써 시장을 집단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이것은 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모든 고객이 만족하지 않기 때문에, 고객을 세그먼트로 구분한 후 각 세그먼트의 특성에 맞도록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사용자 세분화란? 사용자 세분화란 마케팅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 개념을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관점으로 바꾼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