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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P 영화파일공유 이용자의 영화소비패턴 분석
Analyzing cinematic consumption patterns of the p2p users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2부, 2007 Feb. 05, 2007년, pp.728 - 736  

이선희 (KAIST 문화기술대학원 스토리텔링 & 코그니션랩) ,  최수영 (KAIST 문화기술대학원 스토리텔링 & 코그니션랩)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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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P 파일공유는 1999년 처음 등장한 이래 저작권 침해로 디지털 콘텐츠 시장을 파괴하는 '해적'으로 간주 되어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P2P 시장의 산업적 가능성을 새롭게 주목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아울러 학계에서는 P2P의 경제적 영향력을 공급자 편향의 시각이 아닌 소비자 측면을 포함한 균형적 관점으로 바라보기 시작했다. 본 연구 역시 균형적 관점에서 P2P를 바라보려는 접근법의 일환으로, P2P 영화파일 공유 이용자들의 영화소비패턴을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실제 P2P 영화파일 공유 이용자들에 대한 설문결과, 이용자들은 단일한 영화소비성향을 가지고 있지 않았으며 다운로드와 극장 관람빈도가 모두 높은 이른바 '얼리어답터'형과 다운로드를 극장관람의 대체재로 여기는 소위 '해적'형이 공존하고 있었다. 이 중 그간 산업계에서 우려하던 해적형의 비율은 10% 정도로 낮았고, 대부분의 P2P 이용자들은 오히려 일반 극장 관람객보다 더 적극적으로 극장소비를 하는 사람들로 영화산업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소비자 분석결과는 향후 본격화되고 있는 P2P 다운로드 유료화 시장에 대한 전망을 밝게 하는 것으로, 현재 유료화에 있어 가장 중시해야 할 것은 불법 무료 다운로드에 대한 경계가 아니라, 소비자 편의적인 시스템의 개발임을 시사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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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지금까지의 P2P 다운로드 이용자에 대한 일반 적인 인식에 대한 전환을 촉구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이들은 흔히 생각하는 태도와는 다른 태도로 영화를 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상업적으로도 영화 시장을 위축시키기보다는 높은 관심으로 영화 시장을 풍부하게 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 본 연구는 그 동안 지나치게 공급자(산업계) 편향으로 이루어진 시각에서 벗어나 P2P가 산업전체에 미치는 영향력을 객관적으로 검토하려는 연구사적 흐름에 동참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국내 P2P 이용자들의 소비패턴, 그 중에서도 영화 다운로드에 대한 소비패턴을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분석결과는 향후 본격화 될 P2P 다운로드 유료화 시장에 대한 전망자료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2 P2P가 국내 영화시장에 미치는 경제적 영향력은 얼리어답터형과 해적형 간의 인구구성 비율에 의해 결정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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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기술이 산업성장에 기여하는 과정은 대체로 어떻게 나타나는가? 신기술이 산업성장에 기여하는 사례는 여러 미디어에 걸쳐 반복적으로 나타나는데, 그 과정을 종합하면 대체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친다. 우선 신기술이 도입되면, 기존 산업계는 신기술이 기존 산업을 몰락시킬 것이라 우려하면서 신기술의 도입을 억제하거나 지연시키는 전략을 사용한다. 그러나 일단 신기술이 도입되면, 초반에는 일시적으로 신기술로 인해 구 미디어 콘텐츠의 시장이 위축되는 것처럼 보이나, 산업계는 곧 신기술에 적응하여 신기술과 구미디어 콘텐츠를 결합한 새로운 서비스, 혹은 시장을 창줄해낸다. 그리고 이 새로운 서비스들은 구 미디어의 시장 감소분을 상쇄하면서, 오히려 시장의 규모를 확대시키는 쪽으로 기여한다.
많은 미디어 테크놀로지 역사가들이 주장하는것은 무엇인가? 20세기 미디어 콘텐츠 산업은 신기술의 도입에 민감하게 반응해왔다. 많은 미디어 테크놀로지 역사가들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신기술이 결국 해당 콘텐츠 산업의 성장에 기여했다고 주장한다. 신기술이 산업성장에 기여하는 사례는 여러 미디어에 걸쳐 반복적으로 나타나는데, 그 과정을 종합하면 대체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친다.
음악시장이 디지털 음원판매를 통해 빠르게 시장규모를 회복하면서 변화된 P2P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기존의 시각은 무엇인가? 그러나 아이튠즈(iTunes)의 성공을 계기로, 음악시장이 디지털 음원판매를 통해 빠르게 시장규모를 회복하면서 P2P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기존의 시각이 수정되기 시작하였다. 즉 P2P가 음반산업을 위축시킨 것이 아니라, 오프라인 음반 산업을 온라인 음원산업으로 변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했다는 것이다. 게다가 적극적인 P2P 이용자는 해적이 아니라 오히려 더 적극적으로 음원을 소비하는 VIP 구매자, 혹은 얼리어답터(Early Adopter) 라는 조사결과도 발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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