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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2부, 2007 Feb. 05, 2007년, pp.728 - 736
이선희 (KAIST 문화기술대학원 스토리텔링 & 코그니션랩) , 최수영 (KAIST 문화기술대학원 스토리텔링 & 코그니션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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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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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술이 산업성장에 기여하는 과정은 대체로 어떻게 나타나는가? | 신기술이 산업성장에 기여하는 사례는 여러 미디어에 걸쳐 반복적으로 나타나는데, 그 과정을 종합하면 대체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친다. 우선 신기술이 도입되면, 기존 산업계는 신기술이 기존 산업을 몰락시킬 것이라 우려하면서 신기술의 도입을 억제하거나 지연시키는 전략을 사용한다. 그러나 일단 신기술이 도입되면, 초반에는 일시적으로 신기술로 인해 구 미디어 콘텐츠의 시장이 위축되는 것처럼 보이나, 산업계는 곧 신기술에 적응하여 신기술과 구미디어 콘텐츠를 결합한 새로운 서비스, 혹은 시장을 창줄해낸다. 그리고 이 새로운 서비스들은 구 미디어의 시장 감소분을 상쇄하면서, 오히려 시장의 규모를 확대시키는 쪽으로 기여한다. | |
많은 미디어 테크놀로지 역사가들이 주장하는것은 무엇인가? | 20세기 미디어 콘텐츠 산업은 신기술의 도입에 민감하게 반응해왔다. 많은 미디어 테크놀로지 역사가들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신기술이 결국 해당 콘텐츠 산업의 성장에 기여했다고 주장한다. 신기술이 산업성장에 기여하는 사례는 여러 미디어에 걸쳐 반복적으로 나타나는데, 그 과정을 종합하면 대체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친다. | |
음악시장이 디지털 음원판매를 통해 빠르게 시장규모를 회복하면서 변화된 P2P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기존의 시각은 무엇인가? | 그러나 아이튠즈(iTunes)의 성공을 계기로, 음악시장이 디지털 음원판매를 통해 빠르게 시장규모를 회복하면서 P2P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기존의 시각이 수정되기 시작하였다. 즉 P2P가 음반산업을 위축시킨 것이 아니라, 오프라인 음반 산업을 온라인 음원산업으로 변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했다는 것이다. 게다가 적극적인 P2P 이용자는 해적이 아니라 오히려 더 적극적으로 음원을 소비하는 VIP 구매자, 혹은 얼리어답터(Early Adopter) 라는 조사결과도 발표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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