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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형 객체를 이용한 이음매 없는 2D/3D 상호작용 시스템
Seamless 2D/3D Interaction System using a Tangible Object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2부, 2007 Feb. 05, 2007년, pp.264 - 269  

나세원 (광주과학기술원 U-VR 연구실) ,  하태진 (광주과학기술원 U-VR 연구실) ,  우운택 (광주과학기술원 U-VR 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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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감각형 객체(Tangible Object)를 이용한 테이블에서의 2D/3D 상호작용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기존의 ARTable[1]에 직육면체 형태의 감각형 객체와 카메라가 장착된 이동형 모니터를 추가하여 제작되었다. 감각형 객체는 모든 면에 ARToolkit[3]에서 쓰이는 마커가 부착되어 있으며, 내부에는 진동자와 불루투스 통신 모듈이 삽입되어 있다. 또한 카메라가 달린 모니터는 모니터 암에 연결되어 사용자가 이동하며 ARTable 상판을 관측할 수 있도록 부착되어 있다. 이 시스템를 이용하여 사용자는 디스플레이형 테이블인 ARTable 위에서 가상공간을 네비게이션(2D 상호작용)할 때 정확한 길을 찾아가기 위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증강현실 환경에서 가상객체와 3D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또한 진동 모듈과 이를 제어하기 위한 블루투스 모듈이 내장 되어있어, 특정한 이벤트 발생시 진동자를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촉각 감응 효과를 줄 수 있다. 제안된 시스템은 교육, 엔터테이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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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사용자가 지정된 길을 이탈하였을 경우 감각형 객체에 부착되어있는 4방향의 진동자가 작동하여 지정된 길로의 가장 가까운 거리 방향으로 유도하는 촉각을 줌으로써 사용자가 원하는 길로 복귀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 [9] 예를 들어 사용자가 잘못된 위치로 이동 하더라도 올바른 위치로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 ㄱ,때문에 사용자가 의식하지 않는 상태에서 직간접으로 사용자의 잘못된 행동을 바로 잡아줄 수 있는 보조 역할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행동을 했을 때 사용자에게 시각 피드백 뿐 아니라 촉각 피드백을 제시 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 2D 상호작용 단계에서 감각형 객체를 이용하여 특징 위치로 이동하게 되는 경우에, 특수한 목적의 3D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운주사 컨텐츠 [2] 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운주사 지도에서 공사바위에 도달할 경우, 탑을 직접 쌓아 볼 수 있는 체험을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시스템은 개인 모바일 장치에 저장되어 있는 개인 프로파일과 경험 정보를 받아 들인다고 가정한다.[7] 이 정보를 분석하여 사용자에게 필요한 맵을 그림4와 같이 Chain code Representation 기법[10]을 이용하여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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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제안한 감각형 객체(Tangible Object)를 이용한 테이블에서의 2D/3D 상호작용 시스템은 어떻게 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가지는가? 본 논문에서는 감각형 객체(Tangible Object)를 이용한 테이블에서의 2D/3D 상호작용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기존의 ARTable[1]에 직육면체 형태의 감각형 객체와 카메라가 장착된 이동형 모니터를 추가하여 제작되었다. 감각형 객체는 모든 면에 ARToolkit[3]에서 쓰이는 마커가 부착되어 있으며, 내부에는 진동자와 불루투스 통신 모듈이 삽입되어 있다. 또한 카메라가 달린 모니터는 모니터 암에 연결되어 사용자가 이동하며 ARTable 상판을 관측할 수 있도록 부착되어 있다. 이 시스템를 이용하여 사용자는 디스플레이형 테이블인 ARTable 위에서 가상공간을 네비게이션(2D 상호작용)할 때 정확한 길을 찾아가기 위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증강현실 환경에서 가상객체와 3D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또한 진동 모듈과 이를 제어하기 위한 블루투스 모듈이 내장 되어있어, 특정한 이벤트 발생시 진동자를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촉각 감응 효과를 줄 수 있다. 제안된 시스템은 교육, 엔터테이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환경에서 어떤 연구들이 늘어가고 있는 추세인가? 일반적으로 테이블은 가정이나 회사에서 다수의 사용자가 회의를 하거나 문서를 공유하는 것과 같은 협업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물리적 공간을 제공한다. 최근, 유비쿼터스 컴퓨팅환경에서는 협업을 위한 회의 시스템 구축을 위해, 입력이나 대화 인터페이스의 용도로 테이블을 사용하는 연구들이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더불어 테이블에 관한 연구는 증강/혼합 현실과 접목되어 가상환경과 사용자간의 이음매 없는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도구로써 사용되고 있다.
테이블에 관한 연구는 증강/혼합 현실과 접목되어 무엇을 할 수 있는 도구로 사용되고 있는가? 최근, 유비쿼터스 컴퓨팅환경에서는 협업을 위한 회의 시스템 구축을 위해, 입력이나 대화 인터페이스의 용도로 테이블을 사용하는 연구들이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더불어 테이블에 관한 연구는 증강/혼합 현실과 접목되어 가상환경과 사용자간의 이음매 없는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도구로써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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