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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2부, 2007 Feb. 05, 2007년, pp.292 - 297
장규식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공학과, 게임기술 및 응용 연구실) , 장동헌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공학과, 게임기술 및 응용 연구실) , 김태용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공학과, 게임기술 및 응용 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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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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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치스크린을 통한 유저의 입력은 무엇으로 변환되나? | 터치스크린을 통한 유저의 입력은 미디신호로 변환되며 생성된 블록은 하나의 음표 또는 다수의 음표로 남게 되며 유저가 설정한 타임라인의 빠르기에 따라 입력된 블록 위치의 음계 값을 토대로 소프트웨어 신디사이저의 오실 레이터에서 생성된 소리를 스피커로 출력해 낸다. 블록은 서로 다른 색깔의 8개의 미디채널로 존재하여 각 채널을 레이어 시켜 다른 블록을 생성하여 사인파, 톱니파, 삼각파, 사각파등을 엔벨로프 변형을 통해 만든 10가지 다른 소리로 지정하여 넣을 수 있다. | |
블록은 무엇을 수행할 수 있나? | 터치스크린을 통한 유저의 입력은 미디신호로 변환되며 생성된 블록은 하나의 음표 또는 다수의 음표로 남게 되며 유저가 설정한 타임라인의 빠르기에 따라 입력된 블록 위치의 음계 값을 토대로 소프트웨어 신디사이저의 오실 레이터에서 생성된 소리를 스피커로 출력해 낸다. 블록은 서로 다른 색깔의 8개의 미디채널로 존재하여 각 채널을 레이어 시켜 다른 블록을 생성하여 사인파, 톱니파, 삼각파, 사각파등을 엔벨로프 변형을 통해 만든 10가지 다른 소리로 지정하여 넣을 수 있다. 미디의 멀티채널방식을 이용해 다중 레이어의 입력방식을 취했으며, 관객은 작곡 모드에서는 일정한 패턴을 가진 단음이나 화성을, 게임모드에서는 생성된 공이 블록을 부딪치며 예측하기 어렵게 생성된 단음이나 화성음을 만들 수 있다. | |
8개의 오실레이터로부터 생성된 최대 8개의 개별 웨이브폼은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 이렇게 생성된 최대 8개의 개별 웨이브폼(Waveform)은 모노 사운드로 합쳐져 또 한번 엔벨로프 제네레이터 (Envelope generator)와 증폭기(Amplifier)를 거쳐 전시장의 룸 어쿠스틱(Room Acoustic)상황에 따른 변형가능성을 대비하고 사운드카드 DA컨버터(Digital to Analog Converter)의 최대출력가능범위 이내로 출력하기 위하여 리미터(Limiter)를 거쳐 오버클리핑(Over Clipping)이나 디스토션(Distortion)을 방지하여 스피커로 전달한다.[3,4](그림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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