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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과 움직이는 공을 이용한 사운드 신디시스
Sound Synthesis using Block & Moving Ball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2부, 2007 Feb. 05, 2007년, pp.292 - 297  

장규식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공학과, 게임기술 및 응용 연구실) ,  장동헌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공학과, 게임기술 및 응용 연구실) ,  김태용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공학과, 게임기술 및 응용 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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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치스크린을 통한 유저의 입력은 미디신호로 변환되며 생성된 블록은 하나의 음표 또는 다수의 음표로 남게 되며 유저가 설정한 타임라인의 빠르기에 따라 입력된 블록 위치의 음계 값을 토대로 소프트웨어 신디사이저의 오실 레이터에서 생성된 소리를 스피커로 출력해 낸다. 블록은 서로 다른 색깔의 8개의 미디채널로 존재하여 각 채널을 레이어 시켜 다른 블록을 생성하여 사인파, 톱니파, 삼각파, 사각파등을 엔벨로프 변형을 통해 만든 10가지 다른 소리로 지정하여 넣을 수 있다. 미디의 멀티채널방식을 이용해 다중 레이어의 입력방식을 취했으며, 관객은 작곡 모드에서는 일정한 패턴을 가진 단음이나 화성을, 게임모드에서는 생성된 공이 블록을 부딪치며 예측하기 어렵게 생성된 단음이나 화성음을 만들 수 있다. 생성한 음이 재생될 때에는 생성된 음정의 주파수 값과 음량에 따라서 RGB LED 조명이 반응을 하며 유저가 생성시킨 독특한 음악 진행에 따라 조명의 밝기와 색깔이 바뀌게 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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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첫째로, 일반적인 디지털 아트 설치작품 분야에서 게임적인 요소와 즉각적으로 생성해내는 음악적인 사운드를 통해 관객과 작품이 함께 반응 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Interactive)작품을 만들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둘째로, 게임에서의 게이머의 서로 다른 게임 형태에 따른 상호작용적 사운드의 실시간 생성 및 재생에 관한 연구를 하기 위함이다.
  • 작품에 사용된 스피커는 일반 스피커가 아니라 스튜디오용 모니터 스피커로 재생 가능한 주파수 범위가 20Hz-20Khz로 가청주파수 대 안에서 최대한 평탄한 출력곡선을 갖는 프로페셔날 스피커를 채택하여 관객에게 보다 선명하고 왜곡이 적은 소리를 들려주고자 하였다.
  • 수많은 시간 투자와 훈련을 통해야만 청중들에게 선보이며 그 가치를 인정받는다. 특별한 음악지식 없이도 일반인들이 흥미를 가지며 스스로 몰입하게 하여 재미를 가질 수 있는 도구를 만들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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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치스크린을 통한 유저의 입력은 무엇으로 변환되나? 터치스크린을 통한 유저의 입력은 미디신호로 변환되며 생성된 블록은 하나의 음표 또는 다수의 음표로 남게 되며 유저가 설정한 타임라인의 빠르기에 따라 입력된 블록 위치의 음계 값을 토대로 소프트웨어 신디사이저의 오실 레이터에서 생성된 소리를 스피커로 출력해 낸다. 블록은 서로 다른 색깔의 8개의 미디채널로 존재하여 각 채널을 레이어 시켜 다른 블록을 생성하여 사인파, 톱니파, 삼각파, 사각파등을 엔벨로프 변형을 통해 만든 10가지 다른 소리로 지정하여 넣을 수 있다.
블록은 무엇을 수행할 수 있나? 터치스크린을 통한 유저의 입력은 미디신호로 변환되며 생성된 블록은 하나의 음표 또는 다수의 음표로 남게 되며 유저가 설정한 타임라인의 빠르기에 따라 입력된 블록 위치의 음계 값을 토대로 소프트웨어 신디사이저의 오실 레이터에서 생성된 소리를 스피커로 출력해 낸다. 블록은 서로 다른 색깔의 8개의 미디채널로 존재하여 각 채널을 레이어 시켜 다른 블록을 생성하여 사인파, 톱니파, 삼각파, 사각파등을 엔벨로프 변형을 통해 만든 10가지 다른 소리로 지정하여 넣을 수 있다. 미디의 멀티채널방식을 이용해 다중 레이어의 입력방식을 취했으며, 관객은 작곡 모드에서는 일정한 패턴을 가진 단음이나 화성을, 게임모드에서는 생성된 공이 블록을 부딪치며 예측하기 어렵게 생성된 단음이나 화성음을 만들 수 있다.
8개의 오실레이터로부터 생성된 최대 8개의 개별 웨이브폼은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이렇게 생성된 최대 8개의 개별 웨이브폼(Waveform)은 모노 사운드로 합쳐져 또 한번 엔벨로프 제네레이터 (Envelope generator)와 증폭기(Amplifier)를 거쳐 전시장의 룸 어쿠스틱(Room Acoustic)상황에 따른 변형가능성을 대비하고 사운드카드 DA컨버터(Digital to Analog Converter)의 최대출력가능범위 이내로 출력하기 위하여 리미터(Limiter)를 거쳐 오버클리핑(Over Clipping)이나 디스토션(Distortion)을 방지하여 스피커로 전달한다.[3,4](그림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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