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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주자의 의도와 청자 간의 음악 연주를 통한 정서 전달
Emotional Expression in Musical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2부, 2007 Feb. 05, 2007년, pp.439 - 444  

김종완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  한광희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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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 전달에는 언어적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거론되곤 한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연구는 대부분 언어의 음향학적 연구나 얼굴표정 연구에 국한되었다. 또한 음악의 정서에 대한 연구는 음악적 구조 혹은 스타일과 여러 성격적 특질 및 행동 간의 관계, 혹은 생리적 효과 등 어떤 음악(what music)이 특정한 효과를 일으키느냐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Gabrielsson & Juslin(1996)의 연구에 의거, 음악을 통하여 작곡가가 아닌 연주자의 의도된 정서가 청자에게 얼마나 잘 지각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봉 녕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주자의 정서적 의도는 음악의 모든 물리적 변인에 영향을 준다; 둘째, 청자는 의도된 정서를 지각하는 데 일반적으로 성공적이다; 셋째, 특정 정서는 다른 정서보다 더 잘 구분된다. 본 연구에 사용된 곡은 학습 효과를 배제하기 위하여 새롭게 전문 작곡가에 의해 작곡되었으며, 전문 연주자는 동일한 곡을 7종류의 정서(행복한, 슬픈, 화난, 두려운, 다정한, 엄숙한, 정서 표현 없음)를 표현하도록 연주하였다. 하나의 완전한 음악을 표현하기 위하여 각 곡은 멜로디(악기구성: 일렉트릭 기타, 베이스, 그랜드 피아노)와 리듬(드럼)을 포함하였다. 실험참가자는 각 곡을 듣고 7개의 정서 종류 각각에 점수를 평정하였다. 그 결과 이전 연구와 마찬가지로 청자는 연주자의 의도된 정서를 일반적으로 지각하는 데 성공하였으며 7개의 정서 중 특징적인 정서("행복한", "슬픈", "화난", "다정한") 는 다른 정서 보다 더 잘 구별되었다. 본 연구에 사용된 "두려운" 정서 곡의 음향분석 결과 소리 강도의 큰 변산이 특징이었다. 이는 이전 연구에서 "두려운" 정서의 특징인 타이밍의 큰 변산과 함께, "두려운" 정서가 '불규칙적이거나 변화가 커서 예측하기 어려운' 속성을 지니고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다정한" 정서에 대해서 본 연구에서는 다른 모든 정서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반면, 이전 연구에서는 "슬픈"과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이는 본 연구에 쓰인 "다정한" 정서의 곡은 리듬 패턴을 다른 정서 버전과는 다르게 보사노바 리듬을 사용하였다. 이전 연구와는 다르게 빠른 템포였음에도 불구하고 구별이 잘 된 이유는 이와 같이 장르 특징적인 영향이 컸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연주자나 음악 스타일 자체의 성격이 정서 판단에 있어 큰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종합적으로 음악을 통한 정서 전달에 있어 연주자, 청자, 악기, 음악 스타일의 차이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는 Scherer & Oshinsky(1977)가 언급하였듯 음악 연주가 다른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법과 공유하는 특징이 있음을 시사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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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 결과는 언어와 음악을 통한 정서 전달의 유사성이 있음을 제안한다. Scherer과 Oshinsky이 정리한 정서 전달의 음향학적 파라미터(표 4)와 본 연구의 결과는 많은 부분이 일치하는 경향을 보인다[21].
  • 또한 여러 가지 악기를 이용해서 하나의 곡을 연주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여러 악기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음악을 듣고 청자가 연주자의 의도된 정서를 지각할 수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은데, 이는 Gabrielsson과 Juslin의 1996년도 연구 가설 및 결과를 이용하였다.
  • 과제를 시작하기에 앞서 실험참가자에게 실험지시문을 말하였으며, 설문지를 제시하였다. 설문지에는 실험참가자의 연령, 성별, 음악 경험에 대하여 보고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1) 연주자의 정서적 의도는 음악의 모든 물리적 변인에 영향을 준다.
  • 4) 특정 정서는 다른 정서보다 더 잘 구분된다.
  • 가설 1 : 연주자의 정서적 의도는 음악의 모든 물리적 변인에 영향을 준다.
  • 가설 2 : 청자는 의도된 정서를 지각하는 데 일반적으로 성공적이다.
  • 가설 3 : 특정 정서는 다른 정서보다 더 잘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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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악의 정서에 관련된 기존 연구는 대부분 무엇을 알아내고자 하는 것이었나? 음악의 정서에 관련된 기존 연구에서는, 음악이 각 개인에게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가 알아내고자 하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지만 거의 대부분이 음악적 구조 혹은 스타일과 여러 성격적 특질간의 관계[3,4], 행동과의 관계[5,6], 생리적 효과[7,8,9] 등을 알아내고자 하는 것들이었다. 요약하면 이러한 연구들은 어떤 음악(what music)이 특정한 효과를 일으키느냐에 대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10].
의사소통을 두 가지로 나누면? 의사소통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본다면 언어적인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있을 것이다. 언어적 의사소통이,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명제적으로(propositional) 전달하는 것이라면,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언어적인 방법을 제외한 방법으로 의사소통 하는 방법이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정서별 음향 특징을 기술한다면? “행복한” : 빠른 템포, 큰 소리 강도, 중간 정도의 소리 강도 변화, 높은 음고, 잦은 음고 변화 “슬픈” : 느린 템포, 작은 소리 강도, 중간 정도의 소리 강도 변화, 음고, 음고 변화 “화난” : 빠른 템포, 큰 소리 강도, 중간 정도의 소리 강도 변화, 높은 음고와 음고 변화, 피아노의 스포르찬도 방식의 연주 “두려운” : 느린 템포, 중간 정도의 소리 강도, 큰 소리 강도 변화, 중간 정도의 음고, 큰 음고 변화 “다정한” : 빠른 템포, 중간 정도의 소리 강도 및 소리 강도 변화, 낮은 음고 및 음고 변화 “엄숙한” : 느린 템포, 중간 정도의 소리 강도 및 소리 강도 변화, 낮은 음고 및 음고 변화 “정서표현 없음” : 중간 정도의 템포, 낮은 소리 강도 및 소리 강도 변화, 음고 및 음고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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