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 전달에는 언어적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거론되곤 한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연구는 대부분 언어의 음향학적 연구나 얼굴표정 연구에 국한되었다. 또한 음악의 정서에 대한 연구는 음악적 구조 혹은 스타일과 여러 성격적 특질 및 행동 간의 관계, 혹은 생리적 효과 등 어떤 음악(what music)이 특정한 효과를 일으키느냐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Gabrielsson & Juslin(1996)의 연구에 의거, 음악을 통하여 작곡가가 아닌 연주자의 의도된 정서가 청자에게 얼마나 잘 지각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봉 녕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주자의 정서적 의도는 음악의 모든 물리적 변인에 영향을 준다; 둘째, 청자는 의도된 정서를 지각하는 데 일반적으로 성공적이다; 셋째, 특정 정서는 다른 정서보다 더 잘 구분된다. 본 연구에 사용된 곡은 학습 효과를 배제하기 위하여 새롭게 전문 작곡가에 의해 작곡되었으며, 전문 연주자는 동일한 곡을 7종류의 정서(행복한, 슬픈, 화난, 두려운, 다정한, 엄숙한, 정서 표현 없음)를 표현하도록 연주하였다. 하나의 완전한 음악을 표현하기 위하여 각 곡은 멜로디(악기구성: 일렉트릭 기타, 베이스, 그랜드 피아노)와 리듬(드럼)을 포함하였다. 실험참가자는 각 곡을 듣고 7개의 정서 종류 각각에 점수를 평정하였다. 그 결과 이전 연구와 마찬가지로 청자는 연주자의 의도된 정서를 일반적으로 지각하는 데 성공하였으며 7개의 정서 중 특징적인 정서("행복한", "슬픈", "화난", "다정한") 는 다른 정서 보다 더 잘 구별되었다. 본 연구에 사용된 "두려운" 정서 곡의 음향분석 결과 소리 강도의 큰 변산이 특징이었다. 이는 이전 연구에서 "두려운" 정서의 특징인 타이밍의 큰 변산과 함께, "두려운" 정서가 '불규칙적이거나 변화가 커서 예측하기 어려운' 속성을 지니고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다정한" 정서에 대해서 본 연구에서는 다른 모든 정서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반면, 이전 연구에서는 "슬픈"과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이는 본 연구에 쓰인 "다정한" 정서의 곡은 리듬 패턴을 다른 정서 버전과는 다르게 보사노바 리듬을 사용하였다. 이전 연구와는 다르게 빠른 템포였음에도 불구하고 구별이 잘 된 이유는 이와 같이 장르 특징적인 영향이 컸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연주자나 음악 스타일 자체의 성격이 정서 판단에 있어 큰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종합적으로 음악을 통한 정서 전달에 있어 연주자, 청자, 악기, 음악 스타일의 차이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는 Scherer & Oshinsky(1977)가 언급하였듯 음악 연주가 다른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법과 공유하는 특징이 있음을 시사한다.
정서 전달에는 언어적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거론되곤 한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연구는 대부분 언어의 음향학적 연구나 얼굴표정 연구에 국한되었다. 또한 음악의 정서에 대한 연구는 음악적 구조 혹은 스타일과 여러 성격적 특질 및 행동 간의 관계, 혹은 생리적 효과 등 어떤 음악(what music)이 특정한 효과를 일으키느냐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Gabrielsson & Juslin(1996)의 연구에 의거, 음악을 통하여 작곡가가 아닌 연주자의 의도된 정서가 청자에게 얼마나 잘 지각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봉 녕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주자의 정서적 의도는 음악의 모든 물리적 변인에 영향을 준다; 둘째, 청자는 의도된 정서를 지각하는 데 일반적으로 성공적이다; 셋째, 특정 정서는 다른 정서보다 더 잘 구분된다. 본 연구에 사용된 곡은 학습 효과를 배제하기 위하여 새롭게 전문 작곡가에 의해 작곡되었으며, 전문 연주자는 동일한 곡을 7종류의 정서(행복한, 슬픈, 화난, 두려운, 다정한, 엄숙한, 정서 표현 없음)를 표현하도록 연주하였다. 하나의 완전한 음악을 표현하기 위하여 각 곡은 멜로디(악기구성: 일렉트릭 기타, 베이스, 그랜드 피아노)와 리듬(드럼)을 포함하였다. 실험참가자는 각 곡을 듣고 7개의 정서 종류 각각에 점수를 평정하였다. 그 결과 이전 연구와 마찬가지로 청자는 연주자의 의도된 정서를 일반적으로 지각하는 데 성공하였으며 7개의 정서 중 특징적인 정서("행복한", "슬픈", "화난", "다정한") 는 다른 정서 보다 더 잘 구별되었다. 본 연구에 사용된 "두려운" 정서 곡의 음향분석 결과 소리 강도의 큰 변산이 특징이었다. 이는 이전 연구에서 "두려운" 정서의 특징인 타이밍의 큰 변산과 함께, "두려운" 정서가 '불규칙적이거나 변화가 커서 예측하기 어려운' 속성을 지니고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다정한" 정서에 대해서 본 연구에서는 다른 모든 정서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반면, 이전 연구에서는 "슬픈"과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이는 본 연구에 쓰인 "다정한" 정서의 곡은 리듬 패턴을 다른 정서 버전과는 다르게 보사노바 리듬을 사용하였다. 이전 연구와는 다르게 빠른 템포였음에도 불구하고 구별이 잘 된 이유는 이와 같이 장르 특징적인 영향이 컸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연주자나 음악 스타일 자체의 성격이 정서 판단에 있어 큰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종합적으로 음악을 통한 정서 전달에 있어 연주자, 청자, 악기, 음악 스타일의 차이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는 Scherer & Oshinsky(1977)가 언급하였듯 음악 연주가 다른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법과 공유하는 특징이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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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 결과는 언어와 음악을 통한 정서 전달의 유사성이 있음을 제안한다. Scherer과 Oshinsky이 정리한 정서 전달의 음향학적 파라미터(표 4)와 본 연구의 결과는 많은 부분이 일치하는 경향을 보인다[21].
또한 여러 가지 악기를 이용해서 하나의 곡을 연주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여러 악기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음악을 듣고 청자가 연주자의 의도된 정서를 지각할 수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은데, 이는 Gabrielsson과 Juslin의 1996년도 연구 가설 및 결과를 이용하였다.
과제를 시작하기에 앞서 실험참가자에게 실험지시문을 말하였으며, 설문지를 제시하였다. 설문지에는 실험참가자의 연령, 성별, 음악 경험에 대하여 보고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1) 연주자의 정서적 의도는 음악의 모든 물리적 변인에 영향을 준다.
4) 특정 정서는 다른 정서보다 더 잘 구분된다.
가설 1 : 연주자의 정서적 의도는 음악의 모든 물리적 변인에 영향을 준다.
가설 2 : 청자는 의도된 정서를 지각하는 데 일반적으로 성공적이다.
가설 3 : 특정 정서는 다른 정서보다 더 잘 구분된다.
제안 방법
Gabrielsson과 Juslin은 정서적 반응에 영향을 주는 음악의 구조적 요인에 대하여 연구하였다[13]. 9명의 연주가가 여러 악기(바이올린, 일렉트릭 기타, 플롯, 목소리)를 이용하여 같은 멜로디에 대해 서로 다른 정서적인 느낌으로 연주를 하고, 이를 청자가 얼마나 잘 지각하는가 알아보았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7가지 정서는 “ 행복한(happy)”, “슬픈(sad)”, “화난(angry)”, “두려운(fearful)”, “ 다정한(tender) ” , “ 엄숙한(solemn) ” , “ 정서표현 없음(No expression) ” 이다. 각 곡은 모두 동일하게 일렉트릭 기타(Gibson Respaul Electric guitar), 베이스(Fender Jazz Base), 그랜드 피아노(Boesendorfer 290 Grand piano), 드럼(Tama Star Classic Drum)의 악기 구성으로 이루어졌다. 이 때 사용한 악기 중에서 일렉트릭 기타와 베이스는 실제 악기를 연주하였으며, 그랜드 피아노와 드럼은 샘플링 된 가상 악기를 Korg Synthesizer를 이용하여 연주하였다.
곡의 순서는 무선적으로 제시되었으며, 각 곡을 들은 실험 참가자는 설문지를 통하여 위 7개 정서에 대하여 각각 9점 척도로 평정하도록 하였다.
과제를 시작하기에 앞서 실험참가자에게 실험지시문을 말하였으며, 설문지를 제시하였다. 설문지에는 실험참가자의 연령, 성별, 음악 경험에 대하여 보고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곡을 사용하지 않고 새롭게 작곡한 곡을 이용하였다. 또한 여러 가지 악기를 이용해서 하나의 곡을 연주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Laukka와 Gabrielsson은 멜로디가 아닌 리듬패턴과 리듬 악기를 이용, 같은 방식으로 실험하여 비슷한 결과를 얻었으며, 리듬 악기로 나온 결과를 토대로 음악을 통한 정서 전달의 가능성이 악기 특징적이지 않다는 논의를 하였다[14]. 또한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관련하여 음악과 언어의 공통적인 속성으로서 음악에서의 템포는 언어의 speech rate, 음악의 dynamics와 언어의 intensity, 음악의 musical contour와 언어의 intonation 등, 음악과 언어가 동일한 기원 혹은 비슷한 메커니즘으로 정서를 교류하는 것이 아닐까 제안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곡을 사용하지 않고 새롭게 작곡한 곡을 이용하였다. 또한 여러 가지 악기를 이용해서 하나의 곡을 연주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여러 악기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음악을 듣고 청자가 연주자의 의도된 정서를 지각할 수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피험자내 설계방안으로 진행되었으며, 약 15분 간 진행되었다.
사용한 곡은 이 연구를 위하여 모두 새롭게 작곡한 곡으로, 전문 작곡가 및 연주가가 16마디로 작곡하였으며 7가지 정서를 표현하도록 연주하였다. 7가지 정서는 “ 행복한(happy)”, “슬픈(sad)”, “화난(angry)”, “두려운(fearful)”, “ 다정한(tender) ” , “ 엄숙한(solemn) ” , “ 정서표현 없음(No expression) ” 이다.
각 곡은 모두 동일하게 일렉트릭 기타(Gibson Respaul Electric guitar), 베이스(Fender Jazz Base), 그랜드 피아노(Boesendorfer 290 Grand piano), 드럼(Tama Star Classic Drum)의 악기 구성으로 이루어졌다. 이 때 사용한 악기 중에서 일렉트릭 기타와 베이스는 실제 악기를 연주하였으며, 그랜드 피아노와 드럼은 샘플링 된 가상 악기를 Korg Synthesizer를 이용하여 연주하였다. 연주 녹음 및 연주 후 사운드 합성은 Cubase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이는 위에서도 언급하였듯이 본 연구에 쓰인 “다정한” 정서의 곡은 리듬 패턴을 다른 정서 버전과는 다르게 보사노바 리듬을 채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두 번째 문제점은 연구에서 쓰인 멜로디 중에서 기존에 이미 있던 곡을 사용한 점이다. Gabrielsson과 Juslin의 1996년도 연구에서 쓰인 멜로디 4곡 중 연구를 위해 새롭게 작곡된 곡은 1곡이었으며, 나머지 3곡은 TV 프로그램 시그널 음악, 스웨덴 민요, 흑인 영가이다. 이 경우, 학습에 의한 오염의 경우를 배제할 수 없다.
본 연구에는 W3 Plus 스피커(정격출력 10W)를 사용하였으며 스피커는 실험 참가자가 전면에 배치하였다. 자극 제시는 D-cube 612TD mp3 player를 사용하였다.
연세대학교에서 심리학 교양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 41명(남: 24명, 여: 17명, 평균 연령 21세)이 크레딧을 이수하는 조건으로 실험에 참여하였으며, 실험참가자들은 정상적인 청력을 갖추었다.
본 연구에는 W3 Plus 스피커(정격출력 10W)를 사용하였으며 스피커는 실험 참가자가 전면에 배치하였다. 자극 제시는 D-cube 612TD mp3 player를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의 목적은 여러 악기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음악을 듣고 청자가 연주자의 의도된 정서를 지각할 수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은데, 이는 Gabrielsson과 Juslin의 1996년도 연구 가설 및 결과를 이용하였다.
이 때 사용한 악기 중에서 일렉트릭 기타와 베이스는 실제 악기를 연주하였으며, 그랜드 피아노와 드럼은 샘플링 된 가상 악기를 Korg Synthesizer를 이용하여 연주하였다. 연주 녹음 및 연주 후 사운드 합성은 Cubase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3) 청자는 의도된 정서를 지각하는 데 일반적으로 성공적이다.
본 연구에서 특별히 더 잘 구분된 정서는 “행복한”, “슬픈”, “화난”, “다정한”이었는데, 이는 이전 연구에서 밝혀졌던 “행복한”, “슬픈”, “화난”, “두려운” 정서와는 다르게 “다정한 ” 과 “ 두려운 ” 이 차이가 있다.
연구 결과, 청자는 일반적으로 의도된 정서를 지각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는 청자의 지각 성공률과 연주자의 음악적 단서 이용에 있어 이전 연구의 결과를 지지한다[13, 19].
일렉트릭 기타에 대한 음향 분석 결과를 보면, “화난”의 소리 강도 평균값이 가장 높으며, 스펙트럼의 폭이 가장 크고, 변화가 큰 피아노의 스포르찬도 방식으로 연주되었음을 알 수 있다.
전체 곡에 대한 음향 분석 결과에서 우선 템포를 보면 “행복한”, “화난”, “다정한”이 빠른 템포, “슬픈”, “두려운”, “엄숙한”이 느린 템포임을 알 수 있는데, 이는 “다정한”을 제외하고 Gabrielsson과 Juslin의 1996년도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
후속연구
하지만 실제로 연구 자극을 준비하는 데 있어, 연주가가 자신의 전문 악기 하나만 연주하면 되었던 기존 연구와는 달리, 다른 악기와의 협연은 상대적으로 제한이 있기 마련이다. 또한 본 연구에 쓰인 곡의 장르는 이지 리스닝, 혹은 컨템포러리에 가까운데, 추후 락 밴드, 오케스트라 등을 이용하여 보완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한계에 대하여 지적해 보자면, 첫째로 한 곡, 한 연주자만 이용하였다는 점이다. 하지만 실제로 연구 자극을 준비하는 데 있어, 연주가가 자신의 전문 악기 하나만 연주하면 되었던 기존 연구와는 달리, 다른 악기와의 협연은 상대적으로 제한이 있기 마련이다.
이 설명은 Gabrielsson과 Juslin의 논의처럼 적은 데이터만을 이용하였으며 추후 연구에서 보완되어야 한다. 또한 연주자, 악기 구성, 음악 스타일 등에 대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Hevner는 실제 음악을 듣고 느낄 수 있는 정서들을 수집하여 체계적으로 분류하였는데[22], 그것이 그림 4의 Hevner의 형용사환(Hevner's adjective circle)이며 각 군집별로 어휘가 더 추가되어 개정되었다. 추후 연구에서는 Hevner의 형용사환에 의거한 형용사를 추가하여 실시될 필요가 있다 (그림1).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악의 정서에 관련된 기존 연구는 대부분 무엇을 알아내고자 하는 것이었나?
음악의 정서에 관련된 기존 연구에서는, 음악이 각 개인에게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가 알아내고자 하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지만 거의 대부분이 음악적 구조 혹은 스타일과 여러 성격적 특질간의 관계[3,4], 행동과의 관계[5,6], 생리적 효과[7,8,9] 등을 알아내고자 하는 것들이었다. 요약하면 이러한 연구들은 어떤 음악(what music)이 특정한 효과를 일으키느냐에 대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10].
의사소통을 두 가지로 나누면?
의사소통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본다면 언어적인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있을 것이다. 언어적 의사소통이,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명제적으로(propositional) 전달하는 것이라면,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언어적인 방법을 제외한 방법으로 의사소통 하는 방법이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정서별 음향 특징을 기술한다면?
“행복한” : 빠른 템포, 큰 소리 강도, 중간 정도의 소리 강도 변화, 높은 음고, 잦은 음고 변화
“슬픈” : 느린 템포, 작은 소리 강도, 중간 정도의 소리 강도 변화, 음고, 음고 변화
“화난” : 빠른 템포, 큰 소리 강도, 중간 정도의 소리 강도 변화, 높은 음고와 음고 변화, 피아노의 스포르찬도 방식의 연주
“두려운” : 느린 템포, 중간 정도의 소리 강도, 큰 소리 강도 변화, 중간 정도의 음고, 큰 음고 변화
“다정한” : 빠른 템포, 중간 정도의 소리 강도 및 소리 강도 변화, 낮은 음고 및 음고 변화
“엄숙한” : 느린 템포, 중간 정도의 소리 강도 및 소리 강도 변화, 낮은 음고 및 음고 변화
“정서표현 없음” : 중간 정도의 템포, 낮은 소리 강도 및 소리 강도 변화, 음고 및 음고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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