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lifestyle of babyboomer, the difference of recognition about silver town and preferable determinants according to lifestyle. By the Social Survey Research with questionnaire, data from 108 people of 46 years old ~ 65 years old who inhabited in Seoul C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lifestyle of babyboomer, the difference of recognition about silver town and preferable determinants according to lifestyle. By the Social Survey Research with questionnaire, data from 108 people of 46 years old ~ 65 years old who inhabited in Seoul City area were collected during October, 2010. Data were analyzed by the SPSS program Win 18.0, and frequency, percentage, t-test, ANOVA, factor analysis, regression were employed. The major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by the factors analysis on lifestyle, factors were named "interest about external", "inner-oriented", "pursuit of health", "prepare for later life", "social aspects". Second, by the frequency analysis on recognition about silver town, 97.2% of total respondents replied "at least heard about silver town", and 64.8% of total respondents recognized the necessity of silver town. While, intention to live in silver town was low (by 38.0% of total respondents). Third, by the regression analysis on preference tendency about silver town according to life style, factor of 'inner-oriented' in the decision about residential area and total household number, factor of 'pursuit of health' in the decision about monthly rent, factor of 'social aspects' in the decision about cost solution method were influential factors. In conclusion, to supply the house which had the diversity of baby bommer's life style, government and corporation's efforts to increase intention to live in silver town and to change the recognition about silver town are need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lifestyle of babyboomer, the difference of recognition about silver town and preferable determinants according to lifestyle. By the Social Survey Research with questionnaire, data from 108 people of 46 years old ~ 65 years old who inhabited in Seoul City area were collected during October, 2010. Data were analyzed by the SPSS program Win 18.0, and frequency, percentage, t-test, ANOVA, factor analysis, regression were employed. The major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by the factors analysis on lifestyle, factors were named "interest about external", "inner-oriented", "pursuit of health", "prepare for later life", "social aspects". Second, by the frequency analysis on recognition about silver town, 97.2% of total respondents replied "at least heard about silver town", and 64.8% of total respondents recognized the necessity of silver town. While, intention to live in silver town was low (by 38.0% of total respondents). Third, by the regression analysis on preference tendency about silver town according to life style, factor of 'inner-oriented' in the decision about residential area and total household number, factor of 'pursuit of health' in the decision about monthly rent, factor of 'social aspects' in the decision about cost solution method were influential factors. In conclusion, to supply the house which had the diversity of baby bommer's life style, government and corporation's efforts to increase intention to live in silver town and to change the recognition about silver town are nee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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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실버타운의 예비입주자인 베이비부머를 중심으로 라이프스타일 항목과 요인에 따른 실버타운에 대한 인식과 선호경향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베이비부머의 특성을 파악하여 정부나 기업이 차별화된 실버타운을 개발하고 공급하도록 하여 보다 안락하고 쾌적한 노후주거문화 정착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나타난 결과들을 토대로 시사점을 제시해보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차별화된 실버타운을 개발하고 공급하여 보다 안락하고 쾌적한 노후주거문화 정착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실버타운에 대한 인식과 선호경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목적에 따라 본 연구의 내용은 서울시에 거주하는 베이비부머를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그들의 실버타운에 대한 인식과 선호경향을 분석하여 안락하고 쾌적한 노후주거문화 정착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얻고자한 연구내용에 따라 구체적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차별화된 실버타운을 개발하고 공급하여 보다 안락하고 쾌적한 노후주거문화 정착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실버타운에 대한 인식과 선호경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목적에 따라 본 연구의 내용은 서울시에 거주하는 베이비부머를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그들의 실버타운에 대한 인식과 선호경향을 분석하여 안락하고 쾌적한 노후주거문화 정착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얻고자한 연구내용에 따라 구체적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다음으로, 베이비부머를 조사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이들이 현재 한국 사회의 주도계층으로서 미래의 실버타운의 주된 수요자들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조사도구는 크게 4개로 구분되며, 실버타운 인식에 대한 14문항, 실버타운 선호 경향에 대한 11문항,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25문항, 사회 인구학적 특성 및 주거특성에 대한 12문항으로 구성했다. 자료분석을 위한 통계처리는 SPSS for Win 18.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방법은 질문지를 이용한 사회조사연구이며, 자료수집은 2010년 10월 한 달 간 서울시에 거주하는 46~65세 남녀 108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먼저, 서울시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조사대상자로 선정한 이유는 다른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에 비하여 대도시인 서울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경우 노후대책 및 실버타운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높을 것이라 사료되었기 때문이다.
데이터처리
조사도구는 크게 4개로 구분되며, 실버타운 인식에 대한 14문항, 실버타운 선호 경향에 대한 11문항,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25문항, 사회 인구학적 특성 및 주거특성에 대한 12문항으로 구성했다. 자료분석을 위한 통계처리는 SPSS for Win 18.0을이용하였으며 빈도분석, t-test, One-way ANOVA, 요인 분석, 회귀분석, 교차분석을 사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성능/효과
5점 리커트척도로 응답한 실버타운 평가에 대한 인식의 평균을 분석한 결과 두 가지 항목을 제외한 대부분의 항목에서 평균이 3.00이상으로 실버타운 평가는 부정적이지 않으며, 재정을 지원받아 운영되는 양로원이나 요양원과 다르게 실버타운은 입주자들의 입주금으로 운영되는 유료주거시설이기 때문에 실버타운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경제적 여유가 있어야만 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보인다.
비용해결방법을 연금 및 종신보험이 가장 많았으며, 주부 및 무직 > 사무직 > 자영업 > 전문직 순으로 선호되었다.
조사대상자들의 실버타운에 대한 인식은 다음과 같다. 조사대상자의 95%이상이 실버타운에 대해 적어도 들어보거나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실버타운에 대한 정보의 접근 경로는 대중매체가 60.2%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실버타운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그렇다'는 의견이 44.
조사대상자의 라이프스타일 요인에 따른 실버타운 선호를 파악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주거지역 결정에는 자립성 요인(R2adj =0.073), 총 세대 수 결정에는 자립성 요인(R2adj =0.074), 입주비용(월세) 결정에는 건강 추구 요인(R2adj =0.078), 입주형태 결정에는 사회경제성 요인, 비용 해결 방법 결정에는 사회경제성 요인 (R2adj =0.037)이 가장 설명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자의 라이프스타일 요인에 따른 실버타운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각 항목별로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건강 추구 요인이 ‘실버타운에는 독거노인만 들어가는 곳이다’ 인식의 설명에 가장 영향력(R2adj =0.138)이 있고, 건강 추구 요인이 ‘실버타운에 대한 나쁜이미지를 갖고 있다’ 인식의 설명에 가장 영향력(R2adj =0.102)이 있고, 자립성 요인이 ‘실버타운이 많이 생기기를 원한다’ 인식의 설명에 가장 영향력(R2adj =0.142)이 있다.
조사대상자의 실버타운 특성에 대한 선호경향 빈도분석 결과, 조사대상자들이 선호하는 실버타운의 주거지역은 '도시 인근지역'이 46.3%로 가장 많았고, 실버타운의 총 세대 수는 '100세대 미만‘(39.8%)과 '100세대 이상 ~500세대 미만’(38.9%)이 비슷한 비율로 높게 선호되었다.
주거지역으로, ‘도심인근’이 가장 선호되었으며, 사무직 > 주부 및 무직> 전문직 > 자영업 순으로 ‘도심인근’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영일(2002) 연구에 따르면 실버타운을 선호하는 정도에는 가족관계와 동료관계의 내용들로 구성된 인간관계의 변수보다 식생활, 취미생활, 일상생활습관으로 구성된 라이프스타일이 더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어 라이프스타일의 변수가 인간관계보다 더 밀집한 관련성이 있다고 하였다. 즉 기존의 연구 방법이었던 인구통계학적 변수들 보다 심리적인 특성을 반영한 라이프스타일이 노인소비자들의 특성을 파악하는 데 더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첫째, 우리나라의 노인인구의 비율이 계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는 현실에 입각하여, 실버타운의 예비수요자(베이비부머)들은 이미 실버타운 및 실버타운의 필요성에 대해 깊이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실버타운에 거주하려는 의사는 비교적 낮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세대 가족은 부부중심의 1세대 내지 2세대 소가족단위로 변화되면서 전통적인 대가족 제도가 무너져 가고 있는 원인은?
산업화로 가족제도도 핵가족화 되었고 기술 산업 구조로의 변화로 인해 농촌의 붕괴와 인구의 도시집중화 현상으로 인한 인구의 대이동이 핵가족화를 더욱 촉진시키고 있다. 이로 인해 3세대 가족은 부부중심의 1세대 내지 2세대 소가족단위로 변화되면서 전통적인 대가족 제도가 무너져 가고 있다.
2010년 65세 이상 인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0년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인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11.0%이며, 한국의 고령화는 매우 빠른 속도로 진전 되고 있어, ‘18년에는 노인인구 비율이 14.3%로 고령사회에 진입할 예정(보건복지부, 2005)이다.
부모는 자신의 노후에 대비하여 자녀에게 의지하지 않고 경제적 능력을 유지하려는 경향이 증대한 원인은?
이렇듯 계속 증가하고 있는 노인들 중 건강하고 경제력이 있는 대다수의 노인들은 지속적인 경제활동 및 사회활동의 참여를 원하고 있으며, 이런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관광, 스포츠, 교육 등이 실버산업의 한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사회구조적 변화로 인해 노인부양에 대한 인식 및 사회적 가치관이 변화하여, 부모는 자신의 노후에 대비하여 자녀에게 의지하지 않고 경제적 능력을 유지하려는 경향이 증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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