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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기반의 원격 3차원 디자인 협업 환경에 관한 연구
Augmented Reality Based Remote 3D Collaborative Design Workspace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2부, 2006 Feb. 13, 2006년, pp.221 - 226  

사공경 (한국과학기술원) ,  남택진 (한국과학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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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 3차원 디자인 협업 환경이란 원거리에 있는 디자이너들이 3차원 모델을 함께 동시적으로 다루는 협업 환경으로서, 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비용과 시간을 단축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이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며 기존의 연구들도 2차원 데스크탑 환경에 제한된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새로운 협업 환경의 제안을 통해 지리적으로 떨어진 디자이너들간의 3D 모델에 관한 원활한 협업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증강현실 기반의 원격 3차원 디자인 협업 환경은 3D 모델의 공유를 위한 회전 원반(turntable)과 상대의 위치 및 제스처 정보를 제공하는 가상 그림자(virtual shadows)로 구성된다. 동시적으로 회전하는 회전원반은 물리적인 매개체로서 가상물체와 실제 세계를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동시에 상대의 실재감을 높인다. 가상그림자는 가상물체 주위로 보여지는 사람들의 손과 팔의 움직임을 시각화하여 공유하는 것으로, 상대의 위치뿐 아니라 지시, 제스처 등 행동에 대한 인식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게 한다.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사용자 평가 실험을 실시하여 3차원 모델을 검토하는 단계에 그 유용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데스크탑 환경의 모델링 툴에 익숙한 사용자들은 실제 공간에서 가상물체를 조작할 수 있음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회전원반과 가상그림자의 제공은 태스크 수행의 정확도를 높이며 협업을 촉진하는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는 환경적 제약으로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했던 3D 모델에 관한 원격 협업에 의사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이를 촉진시킨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본 환경에서 제시한 상대방과 협업대상물에 대한 심리적, 물리적 공유 감을 증대시키는 방법들은 3D 모델에 관한 디자인 협업에서 확장되어 다른 원격 협업을 지원하는 데도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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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태스크는 3D 모델의 특정 부분을 가리키는 ‘ 지시’ 와 어떻게 수정할지에 대한 ‘ 변형’ 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실험 환경의 종류를 다르게 하여(그림 8), 인터랙션 기법의 제공 여부에 따라 태스크 수행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실험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는 다음과 같다.
  • 또한, 참여자들은 3D 모델의 실제 크기와 부피감을 확인하기 위해 참고 물체를 옆에 배치하여 크기를 비교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참고 물체 또한 데스크탑 프로그램 안에 제한되어 있는 것이므로 한계가 있었다.
  • 본 연구는 연구가 미비했던 3D 모델에 관한 원격 협업을 지원하는 새로운 디자인 협업 환경을 제안했다는 것, 나아가 2 차원의 스크린에 제한되어 있던 3D 모델에 관한 협업을 실제 공간으로 이끌어 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 본 연구에서는 3D 모델에 관한 검토와 수정 사항 논의를 지원하는 증강현실 기반의 새로운 3차원 원격 협업 환경을 제안하였다. 주요 인터페이스 요소인 가상 그림자는 협업 환경 내에서 상대의 위치, 3D 모델에 대한 대략적 지시 및 제스처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상대와 협업하고 있다는 실재감을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는 효과를 주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새로운 원격 3 차원 디자인 협업 환경을 제안하였다. 특히 데스크탑 환경을 벗어나 3D 모델을 직관적으로 조작하고 상대의 실재감을 느낄 수 있는 인터랙션 기법에 초점을 두었다.
  • 앞서 도출된 요구사항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원거리의 사용자들이 함께 실시간으로 3D 모델을 다룰 수 있는 새로운 원격 3 차원 디자인 협업 환경을 제안하고 개발하였다. 본 협업 환경은 원격실재감을 지원하는 인터랙션 기법으로 회전원반과 가상그림자를 제공한다.
  • 참여자들은 그림 1 과 같이 원형의 테이블을 중심으로 인터랙션 요소들을 활용하여 상대방과 협업하게 된다. 이는 같은 장소에서 회의가 이루어질 때 흔히 사람들이 테이블에 둘러앉아 의견을 나누는 상황에서 착안한 것으로, 원격 환경에서도 유사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사용자들은 HMD(Head Mounted Display)를 착용했을 때 실제 시야와 가상의 3D 모델이 합성된 화면을 봄으로써 공유대상을 조작할 수 있게 된다.
  • 특히 데스크탑 환경을 벗어나 3D 모델을 직관적으로 조작하고 상대의 실재감을 느낄 수 있는 인터랙션 기법에 초점을 두었다. 이를 통해 3D 모델을 다루는 원격 디자인 협업 환경에서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협업의 효율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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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그림자는 어떤 도움을 주는가? 이로써 가상그림자는 도출된 요구사항 중 상대에 대한 인식과 3D 모델에 관련된 비언어적 경로의 제공을 지원한다. 가상그림자는 테이블 표면에 투사되는 2 차원적인 것으로 정확한 지시나 제스처에 한계가 있지만, 협업의 주 목적인 3D 모델의 조작을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암묵적이고 지속적으로 상대의 정보를 제공하는 효과가 있다.
원격 3 차원 디자인 협업 환경이 갖추어야 할 요구사항은 무엇인가? • 3D 모델의 부피감을 파악할 수 있는 공간 성이 충분히 제공되는 협업 환경 • 3D 모델에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지원 • 상대의 활동에 대한 지속적인 인식 • 대인공간과 작업공간의 자연스러운 통합 • 직관적이고 물리적인 가상 물체의 조작
회전원반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활용된 회전원반의 가장 큰 특징은 분리된 공간에 있는 모든 사용자들의 회전원반이 네트웍으로 연결되어 동시적으로 회전한다는 것이다. 이때 회전원반 위에 놓여진 3D 모델도 함께 회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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