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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2부, 2006 Feb. 13, 2006년, pp.803 - 809
이지은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 이승룡 (연세대학교 인지과학 협동과정) , 김혁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 한광희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연세대학교 인지과학 협동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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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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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스토리텔링은 디지털 매체로의 변화를 꾀하면서 어떠한 새로운 특징들을 가지게 되었는가? | Skov, 2002).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디지털 매체로의 변화를 꾀하면서 새로운 특징들을 가지게 되었는데, 그것이 상호작용성1, 네트워크성2, 복합성3을 들 수 있다(디지털 스토리텔링, 이인화, 2004). 또한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요소를 구분할 때 사용자(user)의 활동 정도를 수동적(passive)인 형태와 적극적(active)인 형태로 구분한다. | |
하이퍼픽션의 특징을 가장 잘 보여주는 예로는 어떠한 것을 들 수 있는가? | 하이퍼픽션은 하이퍼 텍스트를 이용한 비선형적 글의 전개로 ‘공개 화형’의 작가 로버트 쿠퍼의 경우 음악, 애니메이션 등 영화적인 요소를 가미해 글을 전개하고 있다. 하이퍼픽션의 특징을 가장 잘 보여주는 예로 마이클 조이스(Michael Joyce)의 ‘Afternoon, a story’를 들 수 있다. 이 소설은 글이 전개되다가 어떤 장면에서 다음에 전개될 내용을 독자가 선택할 수 있게 질문을 한다. | |
소설 'Afternoon, a story'의 특징은 무엇인가? | 하이퍼픽션의 특징을 가장 잘 보여주는 예로 마이클 조이스(Michael Joyce)의 ‘Afternoon, a story’를 들 수 있다. 이 소설은 글이 전개되다가 어떤 장면에서 다음에 전개될 내용을 독자가 선택할 수 있게 질문을 한다. 질문에 대해 ‘예’, ‘아니오’로 독자가 답을 하면, 독자의 답에 따라 다음 내용이 전개된다(정형쳘,1998). 독자와 작가간의 상호작용성을 통해서 새로운 소설의 형태를 구현하고 있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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