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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2부, 2006 Feb. 13, 2006년, pp.313 - 319
홍새로나 (한국과학기술원) , 이지현 (한국과학기술원) , 심민정 , 오기태 , 이건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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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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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소나는 어떤 기법인가? | 퍼소나(persona)는 소프트웨어 개발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인터랙션 디자인 기법으로, Cooper(1999)는 추상적이고 상황에 따라 쉽게 변할 수 있는 사용자 대신 디자인 과정의 한 부분으로써의 구체적인 사용자로 대치함으로써 제품 정의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퍼소나 개념을 발전시켰다. | |
뉴스와 같은 컨텐츠서비스의 사용자 시나리오를 설계하기 위해 사용성테스트, FGI 등 기존 방법론을 적용하기에 적당하지 않은 이유 두 가지는 무엇인가? | 뉴스와 같은 컨텐츠서비스의 사용자 시나리오를 설계하기 위해 사용성테스트, FGI 등 기존 방법론을 적용하기에 적당하지 않은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째, 컨텐츠 사용행태는 외부환경과 밀접한 연관성을 맺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실험실 보다는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기사를 읽을 때에 데이터의 정확성이 보장된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집에서 편하게 혼자 뉴스기사를 읽을 때와 회사에서 주위 동료들이 있을 때에 기사를 읽는 상황간에도 기사 클릭에 영향을 줄 것이며, 더 나아가 익숙하지 않은 실험실에서 모더레이터가 옆에 있을 경우는 더더욱 이러한 외부요인들이 기사클릭에 영향을 줄 것이다. 둘째, 컨텐츠서비스의 사용자행동 데이터는 정교함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뉴스서비스의 사용자 시나리오를 도출하기 위한 사용자 행동패턴 데이터는 무엇을 클릭하는냐에서부터 출발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뉴스홈에서 헤드라인 외에 주요 기사를 사용자는 몇 개 정도 볼지 혹은 섹션메인 페이지에서 포토기사는 헤드라인 아래 주요기사들 보다 클릭율이 높을지에 대한 데이터가 그 시작점이다. | |
성공적인 사용자시나리오를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 사용자의 니즈와 행동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설계 방법론인 사용자 시나리오 모델링을 통해 사용자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가능하며 궁극적으로 사용자에게 긍정적 경험을 제공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활용된다. 성공적인 사용자시나리오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시스템과 사용자 간에 지원되는 테스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뿐아니라 사용자와 사용맥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무엇보다 서비스 특성에 적합한 객관적인 사용자 데이터가 필요하다. 네이버와 한게임 서비스를 제공하는 NHN 에서는 주요 서비스 설계시 리서치를 통하여 사용자의 목적을 정의한 후, 그에 따른 행동과 특성 그리고 테스크 수행할 때의 니즈를 고려하여 개선점을 도출하며, 이를 사용자시나리오로 모델링한 후 서비스 설계시 적극 반영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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