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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 사용자 행동 분석 툴을 활용한 사용자 시나리오 도출에 관한 연구-온라인 뉴스 서비스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A study on user scenario design using remote user behavior analysis tool - Case : online news service project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2부, 2006 Feb. 13, 2006년, pp.313 - 319  

홍새로나 (한국과학기술원) ,  이지현 (한국과학기술원) ,  심민정 ,  오기태 ,  이건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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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 음악, 영화 등 오프라인에서 즐기던 많은 서비스가 이제는 온라인화 되어 일상화되었다. 그 중 뉴스의 경우도 미국의 리서치업체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인터넷 사용자의 21%가 온라인 뉴스를 오프라인보다 더 선호할 뿐만 아니라 온라인에 대한 선호도가 비약적으로 늘고 있다고 밝혔다. 종이 페이퍼로 뉴스를 제공할 때는 정보를 제공하는 공간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행위를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온라인 뉴스와 같은 컨텐츠 서비스는 하이퍼텍스트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패턴을 정확히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컨텐츠 서비스 사용 행위를 분석하기 위해 아이트랙킹, 인뎁스인터뷰 등 여러 방법론을 적용할 수 있으며, 아이트랙킹 연구는 Poynter Institute 에서 2004년도에 진행한 사례가 있지만 여전히 컨텐츠 서비스에서의 핵심 이슈인 컨텐츠 영역에 대한 관심도, 영역별 연관성 파악 등에 대한 객관적 데이터가 부족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컨텐츠 서비스 사용자의 유저 시나리오 도출을 위해 온라인 뉴스를 대상으로 한 분석 케이스를 소개한다. 본 사용자 행동 분석 리서치 수행을 위해 원격툴을 개발하였으며, 이 툴을 실제로 적용해봄으로써 컨텐츠 서비스 분석시 가능성과 고려사항들을 함께 살펴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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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컨텐츠 서비스 사용자의 유저 시나리오 도출을 위해 온라인 뉴스를 대상으로 진행된 케이스를 소개하고자 한다. 사용자행동분석 리서치 수행을 위해 개발된 원격툴을 실제 적용해 봄으로써 컨텐츠 서비스 분석 시 가능성과 고려사항들을 함께 살펴보기로 한다.
  • 본 논문은 컨텐츠 서비스의 사용자 시나리오 도출을 위해 필요한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원격사용자행동분석툴을 개발한 사례를 통해 고려사항 및 시나리오모델링 까지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  페이지 레이아웃이 상이하여 click region 정의 작업로드가 많은 서비스일 경우 RIO for CS 툴은 부적절하다.
  • •  리오 자체가 윈도우 기반 브라우저이기 때문에 새창이 뜨거나 팝업과 같은 이벤트는 분석 영역을 벗어나 데이터 레코딩 및 분석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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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퍼소나는 어떤 기법인가? 퍼소나(persona)는 소프트웨어 개발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인터랙션 디자인 기법으로, Cooper(1999)는 추상적이고 상황에 따라 쉽게 변할 수 있는 사용자 대신 디자인 과정의 한 부분으로써의 구체적인 사용자로 대치함으로써 제품 정의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퍼소나 개념을 발전시켰다.
뉴스와 같은 컨텐츠서비스의 사용자 시나리오를 설계하기 위해 사용성테스트, FGI 등 기존 방법론을 적용하기에 적당하지 않은 이유 두 가지는 무엇인가? 뉴스와 같은 컨텐츠서비스의 사용자 시나리오를 설계하기 위해 사용성테스트, FGI 등 기존 방법론을 적용하기에 적당하지 않은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째, 컨텐츠 사용행태는 외부환경과 밀접한 연관성을 맺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실험실 보다는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기사를 읽을 때에 데이터의 정확성이 보장된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집에서 편하게 혼자 뉴스기사를 읽을 때와 회사에서 주위 동료들이 있을 때에 기사를 읽는 상황간에도 기사 클릭에 영향을 줄 것이며, 더 나아가 익숙하지 않은 실험실에서 모더레이터가 옆에 있을 경우는 더더욱 이러한 외부요인들이 기사클릭에 영향을 줄 것이다. 둘째, 컨텐츠서비스의 사용자행동 데이터는 정교함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뉴스서비스의 사용자 시나리오를 도출하기 위한 사용자 행동패턴 데이터는 무엇을 클릭하는냐에서부터 출발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뉴스홈에서 헤드라인 외에 주요 기사를 사용자는 몇 개 정도 볼지 혹은 섹션메인 페이지에서 포토기사는 헤드라인 아래 주요기사들 보다 클릭율이 높을지에 대한 데이터가 그 시작점이다.
성공적인 사용자시나리오를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사용자의 니즈와 행동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설계 방법론인 사용자 시나리오 모델링을 통해 사용자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가능하며 궁극적으로 사용자에게 긍정적 경험을 제공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활용된다. 성공적인 사용자시나리오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시스템과 사용자 간에 지원되는 테스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뿐아니라 사용자와 사용맥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무엇보다 서비스 특성에 적합한 객관적인 사용자 데이터가 필요하다. 네이버와 한게임 서비스를 제공하는 NHN 에서는 주요 서비스 설계시 리서치를 통하여 사용자의 목적을 정의한 후, 그에 따른 행동과 특성 그리고 테스크 수행할 때의 니즈를 고려하여 개선점을 도출하며, 이를 사용자시나리오로 모델링한 후 서비스 설계시 적극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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