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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텔리전트 브릭 시스템 완구의 디자인 확장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xtended Design of Intelligent Brick System Toy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2부, 2006 Feb. 13, 2006년, pp.69 - 75  

권효정 (동서대학교 디지털디자인대학원 멀티미디어디자인학) ,  김치용 (동서대학교 디지털디자인학부 멀티미디어디자인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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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우리는 연령과 계층을 막론하고 실생활 측면에서 사용자 환경의 변화, 디자인 시각의 변화 등 많은 변화의 사례들을 인지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최근 유아들의 전유물이었던 완구 시장이 학생, 성인들 대상으로 마케팅이 확장되면서 기존에 없었던 보다 지능적인 시스템과 다양한 콘텐츠를 보유하고 혁신적인 인터페이스를 갖춘 디지털 인텔리전트 브릭(Digital Intelligent Brick)완구가 시장을 빠르게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처럼 아날로그 브릭에서 디지털 브릭으로의 새로운 변화를 주도한 대표적인 예로는 MIT와 공동연구로 개발된 로보틱스 인벤션 시스템(Robotics Invention System)인 레고(Lego)의 '마인드스톰'을 들 수 있다. 인텔리전트 브릭 시스템 완구는 Stud와 Tube의 Elements로 이루어진 기본적이고 반복적인 재료의 속성에서 시스템의 무한한 가변성과 사용자의 다양한 조건에 맞춘 인터페이스를 적용함으로써 창의적 결과물로의 확장성을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한 사용자중심 콘텐츠 속성을 지닌 인텔리전트 브릭 시스템에서의 시스템 구조 가변성 및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확장성, 그리고 사용자 인터랙션 측면에 관하여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인텔리전트 브릭 시스템이 향후 디지털 디자인 산업의 다양한 측면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기초를 제시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고 할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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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 유아교육 차원에서의 브릭 사용방법 등과 같은 연구는 온오프라인을 통해서 꾸준히 있어왔으나 브릭 시스템에 관한 구체적인 분석, 특히 디지털시대의 변화에 따른 브릭의 진화과정이나 디자인적 가치 분석 및 사용성에 관해서는 연구가 없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위와 같은 연구 방법의 하나로 브릭의 확장성 측면을 다양한 주제별로 분류하고 분석하는 한편, 각 방향에서의 사례들을 제시하고 살펴봄으로써 현시대의 브릭 완구 시스템에 있어 디지털화와 인텔리전트화가 얼마나 진행되었는가에 관해 전반적으로 연구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레고 브릭의 next 버전에 해당하는 마인드스톰(Mindstorms)과 그 외에 기존의 단순한 브릭에 비해 보다 테크닉화 · 네크워크화 된 진보된 다양한 브릭 시스템들에 관해 살펴 볼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사용자 중심의 대표적인 디지털 완구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레고 브릭(Lego Brick)을 기본 연구 대상으로 설정하여 현시대에 보다 진화되고 지능화된 브릭 시스템에 대하여 분석해보고자 한다. 지금까지 유아교육 차원에서의 브릭 사용방법 등과 같은 연구는 온오프라인을 통해서 꾸준히 있어왔으나 브릭 시스템에 관한 구체적인 분석, 특히 디지털시대의 변화에 따른 브릭의 진화과정이나 디자인적 가치 분석 및 사용성에 관해서는 연구가 없는 실정이다.
  • 본 논문에서는 위와 같은 연구 방법의 하나로 브릭의 확장성 측면을 다양한 주제별로 분류하고 분석하는 한편, 각 방향에서의 사례들을 제시하고 살펴봄으로써 현시대의 브릭 완구 시스템에 있어 디지털화와 인텔리전트화가 얼마나 진행되었는가에 관해 전반적으로 연구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레고 브릭의 next 버전에 해당하는 마인드스톰(Mindstorms)과 그 외에 기존의 단순한 브릭에 비해 보다 테크닉화 · 네크워크화 된 진보된 다양한 브릭 시스템들에 관해 살펴 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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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의 완구와 비교하여 현재의 장난감은 어떻게 변하였는가? 과거의 완구가 사용자가 만지는 대로 움직이고 변화하는 수동적인 수준이었다면, 현재의 장난감은 수백 배로 빨라진 데이터처리 기술과 다양한 프로그램과 센서의 개발로 스스로 학습하고 교류하는 능동적인 완구 시스템으로 보다 지능화되었다는 것이다.
레고 브릭의 다음 버전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위와 같은 연구 방법의 하나로 브릭의 확장성 측면을 다양한 주제별로 분류하고 분석하는 한편, 각 방향에서의 사례들을 제시하고 살펴봄으로써 현시대의 브릭 완구 시스템에 있어 디지털화와 인텔리전트화가 얼마나 진행되었는가에 관해 전반적으로 연구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레고 브릭의 next 버전에 해당하는 마인드스톰(Mindstorms)과 그 외에 기존의 단순한 브릭에 비해 보다 테크닉화 · 네크워크화 된 진보된 다양한 브릭 시스템들에 관해 살펴 볼 것이다.
소피의 세계에서 Jostein Gaarder는 원자론의 설명을 위해 어떤 레고의 특성을 인용하였는가? Jostein Gaarder(1991)는 <소피의 세계>에서 원자론의 설명을 위해 다음과 같은 레고의 특성을 인용하였다, “레고 조각 하나 하나는 데모크리토스가 원자의 특성으로 생각한 모든 특성을 가지고 있다. 레고 조각은 더 나눌 수 없는 특성을 지녔다. 또 그 형태나 크기가 다르고, 질이 견고해서, 그 속으로 다른 아무것도 침투할 수가 없다. 게다가 레고 조각들은 모든 형상을 조립할 수 있도록 갈고리와 흠을 가지고 있다. 결합시켜서 만든 형상을 해체하고 해체한 그 레고 조각들을 가지고 다시 새로운 형상을 만들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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