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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력 회복을 위한 감각 모달리티 별 피드백에 대한 연구
A research on feedback effect according to different sensory modality for attention recovery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1부, 2007 Feb. 05, 2007년, pp.137 - 142  

현혜정 (상명대학교 뇌정보통신연구소) ,  황민철 (상명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  박준석 (ETRI 차세대PC그룹) ,  이윤정 (상명대학원 컴퓨터과학과) ,  김영주 (상명대학원 컴퓨터과학과) ,  김종화 (상명대학원 컴퓨터과학과)

초록

한정된 주의력 자원을 회복 시키기 위한 방법 중 피드백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피드백의 구체적 내용에 대한 집중력 회복의 연구는 미미하다. 본 연구는 집중력을 회복할 수 있는 감각적 자극 중 정서적 피드백 간의 효과 차이를 분석 하였다. 집중력을 평가하기 위한 온라인 실험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각, 청각, 촉각 피드백 자극을 제시하여 각각의 감각자극과 집중력 회복의 효과를 분석 하였다. 실험 참여자의 감각 피드백의 선호도에 따른 영향 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 후 주관적 설문을 실시하였다. 감각 피드백을 6명의 대학원생에게 일주일에 걸쳐 반복적으로 약200개의 자극을 제시하고 5회 이상 실험을 통하여 얻어진 30회 결과를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피드백 별 수행 수준에서는 청각, 촉각, 시각 순으로 효과가 높았으며, 반응 시간에서는 촉각, 청각, 시각 순으로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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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정서적 수준의 각성은 인지적 자극보다는 감각적 자극에 의해 유도되어 각성에 의한 작업수행의 노력이 2차적 각성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피드백에 의한 각성 상태를 유발하여 감각적 피드백과 인지적 피드백의 경우 각성 수준 차이를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정보통신 선도기반기술개발사업에 네트워크기반 실감형서비스를 위한 오감정보처리기술개발에 지원을 받았다.
  • 본 연구는 집중력 저하를 측정하는 도구를 이용하여 집중력 측정 시스템과 시각, 청각, 촉각 피드백을 제시할 수 있는 진단 시스템을 개발하고 집중력 향상을 위한 모달리티 변화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 시스템은 정답과 오답을 산출하게 되어 정답일 경우 집중하였다고 판단하는 측정 도구이다.
  • 본 연구는 집중력 진단을 통해 정서적 각성 피드백중 인지적 피드백이 효과적이라는 사전 실험결과(표 1) 바탕으로 정서적 피드백인 청각, 촉각 피드백 효과에 대한 명확한 규명을 위하여 응답속도를 측정하였고, 이러한 반응이 실험자의 감각 피드백의 선호에 따른 영양 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주관적 설문을 실시하였다.
  • 그러나 피드백의 구체적 내용에 대한 집중력 회복의 연구는 미미하다. 본 연구는 집중력을 회복할 수 있는 감각적 자극 중 정서적 피드백간의 효과 차이를 분석 하였다.
  • 최종 실험이 완료된 후 참여자의 감각 피드백의 선호도를 질문하여 사용자의 주관적 선호도 및 실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참여자의 남녀 차이와 피드백 제시 순서, 선호도와 피드백 효과와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여 피드백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즉 인지적 모달리티 보다는 감각적 모달리티가 집중력에 효과가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감각적 모달리티를 조금 청각, 촉각 피드백으로 나누어서 각각의 효과를 알아 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정서적 각성을 감각적 반응에 의한 각성이라고 한다면 노력과 준비활성화는 인지적 각성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정서적 수준의 각성은 인지적 자극보다는 감각적 자극에 의해 유도되어 각성에 의한 작업수행의 노력이 2차적 각성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피드백에 의한 각성 상태를 유발하여 감각적 피드백과 인지적 피드백의 경우 각성 수준 차이를 보고자 하였다.
  • 연구가설은 자극유형별 반응 별 집중력 수행 수준은 모두 동일하지 않을 것이다 라고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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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acks 와 Boucsein(2000)가 제시한 3단계의 각성 모형은 무엇인가? Backs 와 Boucsein(2000)은 각성과 수행에 관해 3단계의 각성 모형을 제시했다[2]. 이들에 따르면 각성은 먼저 정서적 수준(Affective arousal)에서 일어난다. 이때는 뇌의 편도체가 주로 관여하며 그 결과 생리적으로는 심장박동수가 빨라진다. 일종의 신체적 흥분상태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 단계에서 각성은 노력으로 전환된다. 이는 주로 뇌의 해마가 관여하는 과정이며 전 단계에서의 정서적 각성이 인지적 수준으로 전환되는 단계이다. 따라서 뇌파에서 알파파가 줄어드는 등 활동적인 상태로 변화한다. 마지막은 활동 준비상태이다. 이는 편도체가 주로 관여하는 특정한 활동에 참여할 신체적인 준비가 완료된 상태이다. 생리적 모델을 보면 교감과 부교감이 엇갈려 각성을 보여 주고 있다. 각성은 자극 종류에 따라 다른 생리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정서적 각성을 감각적 반응에 의한 각성이라고 한다면 노력과 준비활성화는 인지적 각성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정서적 수준의 각성은 인지적 자극보다는 감각적 자극에 의해 유도되어 각성에 의한 작업수행의 노력이 2차적 각성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피드백에 의한 각성 상태를 유발하여 감각적 피드백과 인지적 피드백의 경우 각성 수준 차이를 보고자 하였다.
연속수행검사는 무엇을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가? 연속수행검사는 집중력의 영역 중에서 특히 주의 계속성, 경계유지, 주의 산만성을 평가하는데 유용하며, 표적 자극에 만 반응을 해야 하므로 선택적 주의력도 평가할 수 있다[7]. 이러한 연속수행검사는 표본자극에 대한 오답반응, 반응누락, 정답반응을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오답반응은 비표본 자극에 실험자가 응답할 경우를 말하고 반응누락은 실험자가 표본 자극에 반응하지 않았을 경우를 의미한다.
주의력이란? 집중력(attention)은 동기(motivation)와 함께 수행(performance)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 심리적 요인이며, 학습과 정보처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인지적 능력으로 간주된다[3]. Solso는 주의력을 지각하고 느낄 수 있는 사건에 심리적으로 집중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했다[4]. 또한 LaBerge에 의하면 집중력은 경계(alertness), 각성(arousal), 지속적 주의(sustained attention), 선택적 주의(selective attention), 자원 및 처리능력(resource, capacity)라는 의미를 포괄하고 있으며, 이 기능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과제수행의 핵심요소로 기능한다고 설명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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