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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 환경 디스플레이와 지능형 사용자 인터랙션을 위한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설계
Design of Graphic User Interface for Collaborative Display and Smart User Interaction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1부, 2007 Feb. 05, 2007년, pp.567 - 572  

고수진 (광주과학기술원 정보기전공학부, 네트워크미디어 연구실) ,  김종원 (광주과학기술원 정보기전공학부, 네트워크미디어 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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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인터넷의 보급과 빈번하게 발생하는 원격지 구성원간의 협업으로 인해서 쉽고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다자간 협업 환경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현재 이와 관련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커뮤니티 컴퓨팅 환경에서의 원격 협업을 지원하기 위한 구성 기술로는 먼저 지능형 원격협업을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 및 네트워킹 구조를 설계하는 기술, 다양한 종류의 입력 채널의 내용을 동시에 보여줄 수 있는 디스플레이를 제공하는 기술, 협업 구성원 간의 자연스러운 데이터 및 태스크 마이그레이션 기반 기술, 그리고 다양한 사용자 인터랙션을 제공하는 기술 등이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사용자 편의성 면에서는 위치적인 이질감을 극복하고 현장감 있는 공동 작업을 지원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랙션 기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인터랙션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인터랙션 기술을 소개하며 사용자의 인터랙션이 발생했을 경우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변경된 협업 환경, 특히 공통 디스플레이 화면의 변경 정보를 사용자 컨트롤 머신에도 Graphic User Interface(GUI) 기술을 통해 제공하는 방안이 논의되어 진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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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능형 협업 환경 시스템에서는 이런 식으로 제공된 사용자 인터랙션을 통해서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이를 적절히 응용시키는 기술이 요구되어진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협업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터랙션 기술을 소개하고 특히 사용자의 인터랙션이 발생했을 경우 인터랙션 장치로 부터 전달되어지는 해당 정보를 분석하여 협업 환경, 특히 디스플레이 부분에 응용되어질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한다. 이러한 경우 이 정보는 구성원 전체에게 공유되어지는 디스플 레이 화면 이외에도 개별 사용자의 컨트롤 머신에서 인터랙션 결과가 반영될 수 있는 Graphic User Interface 기능을 통해 공유되어질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지능형 협업 시스템에서 사용되어 질 수 있는 사용자 인터랙션 기능을 소개하고 해당 인터랙션 기술을 이용한 응용 결과를 사용자의 GUI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구현을 소개하였다. 각 인터랙션 장치 별로 GUI에서 제공되어야 하는 기능을 설계하고 고려사항을 언급한다.
  • UIC(University of Illinois at Chicago) 의 Electronic Visualization Lab에서 개발한 SAGE(scalable adaptive graphics environment)[5]는 다중 입력 스트림을 지원하는 방식의 Tiled Display를 개발하고 이의 제어를 위한 다중 입력과 다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본 논문은 위의 SAGE GUI를 이용하여 사용자 인터랙션이 반영되도록 기능을 확장하는 내용을 기술한다.
  • 본 연구는 21세기 프론티어 연구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정보통신부의 유비쿼터스컴퓨팅및네트워크원천기반기술개발사업의 지원에 의한 것이다. 최 기호 이하 ACE팀, 홍익대 박 준 교수님과 한 승용군, 송 제훈군, 마지막으로 기존의 SAGE GUI를 개발한 UIC의 ECL lab 담당자 분들께 감사 그린다.
  • GUI에서 제공 되어진다. 이 논문에서는 Multi-User GUI에 사용자의 인터랙션 정보가 반영되는 부분의 기능을 설계하도록 한다. 여러 명의 사람들이 동시에 GUI를 통해서 동일한 디스플레이를 조정하려고 한다면 동일한 오브젝트에 대한 오퍼레이션 수행시에 충돌이 발생할 수 있음을 추측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그림의 프로토 타입은 핸드글로브를 이용한 사용자가 공통 디스플레이의 오브젝트내의 3D data를 조정하는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까지의 구현 상황은 하나의 GUI 만을 지원하고, 인터랙션 장비를 이용한 사용자의 오퍼레이션도 동시에 여러 개가 이루어지지 않고 한 번에 한 명의 사용자에 의해서 한 종류의 interaction 만 이루어지는 것으로 가정한다. 인터랙션 GUI 는 현재 디스플레이 관리자와 인터페이스를 갖도록 구현되어 있으며 디스플레이 관리자가 인터랙션 관리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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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자간 원격협업을 지원하는 지능형 협업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요구되어지는 기술에는 무엇이 있는가? 다자간 원격협업을 지원하는 지능형 협업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유연한 서비스 요소들을 주어진 커뮤니티 환경에 부합하도록 하는 프레임워크의 정립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 기본적으로 요구되어지는 기술은 원격협업을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 및 네트워킹 구조를 설계하는 기술, 다양한 종류의 입력 내용이 동시에 보여 질 수 있는 지능적인 디스플레이를 제공하는 기술, 다중 사용자가 동시에 사용할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인터랙션 기술, 원격 협업 환경을 중심으로 한 데이터 및 태스크 마이그레이션 기술 등이라고할 수 있다[1]. 그러나 무엇보다도 원활한 협업을 위한 사용자 측면의 편의성을 고려해보면 협업 환경의 다양하게 공유된 자원을 쉽게 제어할 수 있도록 사용자 인터랙션을 제공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핸드 글로브 장치란? 핸드 글로브 장치는 “핸드 모션 트래킹 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한 장치이며 이 서비스는 협업 환경의 디스플레이 화면상의 오브젝트들과의 상호작용을 위해 사용자가 자신의 자연스러운 손 동작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8]. 현재 제안된 시스템 내에서는 하나의 오브젝트(윈도우) 내의 3D 데이터와의 상호작용만을 지원하며 GUI는 해당 윈도우를 하나의 오브젝트로 인식, 조작하므로 다른 오브젝트들을 처리하는 절차와 차별점이 없으나 차후 핸드 글로브 장치가 전체 디스플레이상의 여러 오브젝트를 조작하도록 기능이 확대되는 경우 핸드 글로브 사용자의 오퍼레이션에 따라 변경되는 디스플레이의 결과를 GUI 에 반영해야 한다.
UIC(University of Illinois at Chicago) 의 Electronic Visualization Lab에서 개발한 SAGE는 무엇을 지원하는가? UIC(University of Illinois at Chicago) 의 Electronic Visualization Lab에서 개발한 SAGE(scalable adaptive graphics environment)[5]는 다중 입력 스트림을 지원하는 방식의 Tiled Display를 개발하고 이의 제어를 위한 다중 입력과 다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본 논문은 위의 SAGE GUI를 이용하여 사용자 인터랙션이 반영되도록 기능을 확장하는 내용을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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