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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tive 네트워크를 고려한 고속 이동 Ad-hoc 통신 프로토콜
Active Network, considering that high-speed Ad-hoc communication protocol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08년도 제39차 동계학술발표논문집 16권 2호, 2009 Jan. 08, 2009년, pp.283 - 288  

김정은 (군산대학교 정보전산원) ,  장혜숙 (군산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박기홍 (군산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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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된 망을 가지지 않고, 이동 호스트로만 이루어져 통신되는 망인 Ad-hoc 네트워크에서 고속으로 이동 중인 차량들 간의 긴급한 정보를 주고받아 고속도로에서의 다중 충돌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차량 통신 프로토콜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도로위의 차량들은 서로 연계성이 없기 때문에 위치추적시스템인 GPS에서 수신한 거리 값을 연계하여 클러스터를 구성한다. 클러스터를 IEEE 802.11 MAC 계층에서 구성하기 때문에 경로 설정으로 인한 과부하문제를 해소 하였다. 논문에서 제안한 액티브 네트워크 기반의 멀티 홉 라우팅 프로토콜은, Active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안정된 통신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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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NS2는 버클리 대학에서 제작된 네트워크 시뮬레이션 툴로서 C + + 기반에 Td/tk로 개발되었다. NS2에는 상당히 발전된 단계의 멀티캐스트 MAODV 프로토콜이 이미 구현되어있으므로 본 실험에서는 기존의 AODV 알고리즘과 본 논문에서 제안한 액티브 네트워크기반의 차량 간 멀티홉 라우팅프로토콜 알고리즘의 성능을 비교하는 시뮬레이션을 시행하고자 했다. AODV 프로토콜 실험과 액티브 네트워크기반의차량 간 멀티홉 라우팅 프로토콜을 실험하기 위해 시스템 OS 는 레드헷 리눅스7 서버를 이용 하였으며.
  • 본 논문에서는 단순히 패킷 라우팅 목적으로만 사용되었던 개념을 바꾸어 사용자가 자신의 사용 목적에 맞게 라우터의 기능을 변경할 수 있는 액티브 네트워크기반의 차량 간 멀티홉 라우팅 프로토콜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액티브 네트워크기반의 차량 간 멀티홉 라우팅 프로토콜 알고리즘 성능 평가를 위해 NS2를 사용하여 실험 환경 변수인 적용 영역, 노드 수, 차량 속도, 패킷 수 등을 이용하여 각 속도에서의 데이터 전송율과 클러스터 헤더 재 선출을 측정하기 위한 데이터 전송 지연시간을 비교,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모든 차량은 GPS를 통해서 차량의 위치와 속도를 수신하고, 차량 간 통신을 한다. 또한하부의 전송계층은 고속의 이동성을 지원하는 무선 전송기술을이용하여 무선랜과 유사한 통신반경을 제공하고 한 흡간 브로드캐스트는 CSMA(Carrier Sense Multiple Access)와 같은 기법을 통하여 무선 범위 얀에서 충돌이나 간섭이 없이 모뜬차량게게 무사히 전달됨을 가정한다. 차량정보를 수신한 차량은 상대거리를 계산한다.
  • 제안된 방법에서는 정보전달 구조를 생성하기 위해서 차량의 위치정보를 이용하기 때문에,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와 같은 이동 차량에 설치 가능한 비교적 정확한 측위시스템이 포함되어 있다고 가정한다. 모든 차량은 GPS를 통해서 차량의 위치와 속도를 수신하고, 차량 간 통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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