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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08년도 제38차 하계학술발표논문집 16권 1호, 2008 June 30, 2008년, pp.257 - 262
박춘석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서종훈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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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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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기술의 발전에 따라 선박의 안전항해를 지원하기 위해 계량, 개발되고 있는 장비들은? | 컴퓨팅 기술의 발전에 따라 선박의 안전항해를 지원하기 위해 Radar, GPS 등 다양한 장비들이 계량, 개발되고 있으며 그들은 선박 항해에 필요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선박 충돌사고는 끊이지 않고 있으며, 선박 대형화에 힘입어 그 피해도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 |
본 연구와 관련된 기존 연구 중 선박에 대해서 이루어진 연구는 없었던 이유는? | 본 연구와 관련된 기존 연구 중 선박에 대해서 이루어진 연구는 없었다. 이는 기존에 선박에 대한 연구가 선박의 대형화, 에너지 절약과 동체 등의 연구로 집중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와 비슷한 차량의 컴퓨터 기반 안전운행에 대한 연구는 많이 수행되고 있다. | |
선박들은 국제법적으로 국제해사기구(IMO)의 규칙인 무엇에 따라 야간과 해상 환경 악화와 같은 상황에서 선박과 선박 간에 서로의 운항 방향과 현재의 상황(조종 성능 제한 등) 정보를 시각적으로 제공하게 되어있는가? | 선박들은 국제법적으로 국제해사기구(IMO)의 규칙인 “국제 해상충돌예방규칙1)”에 따라 야간과 해상 환경 악화와 같은 상황에서 선박과 선박 간에 서로의 운항 방향과 현재의 상황(조종 성능 제한 등) 정보를 시각적으로 제공하게 되어있다. 이에 따라 각 선박들은 상대선박의 등화와 형상물을 인식하고 서로의 상태를 파악하여 항해에 참고할 수 있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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