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화학산업 온실가스( $CO_2$) 인벤토리 구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ventories for Greenhouse Gas ( $CO_2$) Chemical Industry ; A case of Ulsan City, Korea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1부, 2010 Nov. 12, 2010년, pp.483 - 487  

안준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친환경청정기술센터) ,  조경오 ((주)알씨씨) ,  이만식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친환경청정기술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기후변화협약 대응을 위한 울산광역시 사례로 화학 산업의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및 공정진단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 저감 결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기업체의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울산지역은 산업단지 중심으로 석유화학, 자동차, 조선 등 에너지 다소비업체가 많으며,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을 체계적으로 실시 할 경우 국가적 차원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상당히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10개 기업체 대상으로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온실가스 배출량은 최종에너지를 기준으로 산정한 경우 2004년 58,533천 톤 $CO_2$이며, 동일 년도 전국 온실가스 배출량인 592,600천톤 $CO_2$의 약 10%를 차지한다. 향후 2013년부터 한국이 2차 의무감축대상국이 될 경우 1990년도 온실 가스 배출 대비 5.2%의 감축률을 부여 받는다는 가정으로 경제적 손실액을 추정한 결과, 울산시의 경제적 손실은 1조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울산지역은 최종 에너지소비가 2004년도에 전국 대비 12.5%로 매년 상승하고, 특히 2004년 1인당 최종에너지 소비의 경우 전국 평균은 3.38TOE이며, 울산시는 19.05TOE로 약 6배로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또한 에너지 소비는 전국적인 규모로 비교하여 볼 때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03년의 경우 전국에너지 소비의 12.3%를 점유 하였던 것이 2010년에는 239.18백만 TOE로써 전국에너지 사용량의 14%를 점유 할 것이며,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산업부문에서 에너지 사용비율이 80%이상으로 전국대비 에너지사용량이 상대적으로 높은 울산지역에서는 산업부문에서 온실가스발생량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예상 된다. 10개 기업체 중 5개 기업체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및 인벤토리 구축 결과 온실가스 배출량의 공정에 따른 직접배출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에너지 및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올 해 약 온실가스저감 227,554만원 경제적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온실가스 이산화탄소 50,740 Ton/yr 절감효과를 발생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온실가스 인벤토리는 사업장의 미래 온실가스 배출량을 예측할 수 있는 기초가 되며, 의무 감축량 할당 시에는 이를 기반으로 사업장에 적합한 온실가스 배출 감축기술 조사 및 비용 분석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잠재량을 분석함으로써 배출권 거래제도 도입에 대응 할 수 있는 역량을 확립 할 수 있다. 따라서 울산지역의 기업체 대상으로 기후변화협약 대응을 위해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구축하고 공정진단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 저감 및 그 결과에 따라 기후변화의 영향에 따른 울산시 산업체의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후변화의 대응 및 대책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선진국과 개도국의 필연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상호 협력적 노력은 어떤 형태로 현실화 될 것인가? 21세기는 녹색환경시대 이며 국제적으로 기후의 급격한 변화와 환경 파괴 등 범지구적으로 당면한 지구온난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요 선진국 중심으로 기후변화를 억제하기 위한 많은 노력이 진행 되고 있다. 따라서 기후변화의 대응 및 대책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선진국과 개도국의 필연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상호 협력적 노력이 필요하며, 이러한 노력은 MEAS(Multi-lateralEnvironmentalAgreements)라고 불리는 다자간 환경협약의 형태로 현실화 될 것이라고 대부분 인식하고 있다. 또한 범지구적 차원의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은 국가별, 각 나라의 중앙정부 또는 지방정부의 의해 기후변화 종합대책의 수립 집행, 기업들의 녹색경영(Green Management), 시민단체들의 환경운동, 시민들의 친환경적 활동 추구, UN을 중심으로 현재 진행되고 있는 것이 기후변화협약이라 할 수 있다.
울산지역 기업체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직접배출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과 같이 온실가스 배출량은 직접배출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대상사업장별 온실가스 발생 배출원이 고정연소 배출인 직접배출을 활동경계로 열매체 보일러, 스팀보일러, 소각로, 소성로, 난방 보일러등 과 같은 고정연소 배출원이 많은 것을 본 연구 결과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대상 사업장의 신뢰성 있는 온실가스 관리를 위한 인벤토리 구축과 관련한 데이터의 기록관리,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을 위한 주기적(년 1회) QA(품질관리), QC(품질검증)을 실시함으로써 온실가스 감축을 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또한 대상 사업장은 효율적인 온실가스 관리와 신뢰성 있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을 위하여 관리 조직체계 및 활동데이터를 관리하는 담당자를 지정하여 효율적인 관리체제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온실가스 인벤토리란? 이러한 현실에서 중앙정부와의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기후변화대응의 주체로 역할 수행하기 위해 지자체 차원의 기후변화 대응이 필요하며,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구축하는 것이 현 시점에서 절실히 요구 되고 있다. 온실가스 인벤토리는 온실가스 배출 원과 이들의 배출량에 대한 목록으로 정의되며 기업의 사업활동으로 인해 배출되는 모든 온실가스에 대한 파악, 기록, 유지관리 및 보고를 포함하는 총괄적인 온실가스 관리시스템으로 정의 할 수 있다2). 또한 온실가스 인벤토리는 사업장의 미래 온실가스 배출량을 예측할 수 있는 기초가 되며, 의무 감축량 할당 시에는 이를 기반으로 사업장에 적합한 온실가스 배출 감축기술 조사 및 비용 분석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잠재량을 분석함으로써 배출권 거래제도 도입에 대응 할 수 있는 역량을 확립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