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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폐색분할 설계를 위한 요구사항 도출
The Requirement Elicitation for Block Section Design of The High Speed Trai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1부, 2010 Nov. 12, 2010년, pp.176 - 179  

이강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열차제어통신연구실) ,  신덕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열차제어통신연구실) ,  이재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열차제어통신연구실) ,  윤태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열차제어통신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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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속철도 폐색분할 설계를 위한 요구사항을 도출하였다. 경부고속철도 열차제어시스템은 고정폐색방식으로 KTX가 차량의 물리적 특성, 선로환경 등을 고려하여 분할된 폐색구간을 진입할 때, 선행열차의 점유폐색을 기준으로 궤도회로로부터 해당폐색의 열차 진입/진출속도, 운행가능거리, 감속도 등의 운행정보를 전송받는다. 그리고 차상열차제어시스템은 지상에서 수신한 운행정보를 통해 열차제어곡선을 생성하고 열차가 해당폐색의 기준속도를 초과했을 경우, 비상제동명령을 내려 열차의 안전한 운행을 보장한다. 폐색분할은 열차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고정폐색방식에서 수행되는 기본설계로, 폐색분할 설계 결과는 궤도회로를 비롯한 지상열차제어장치의 수량을 산정하는 기준이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최고운행속도 300km/h로 운행하는 경부고속철도 폐색분할 설계를 기준으로 폐색분할을 위한 입력요구사항에 대해 분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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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폐색구간은 대상구간에 운행하는 차량의 제원, 운영적인 측면의 최고운행속도, 궤도 및 신호측면의 기본궤도특성에 의해, 계산된 속도시퀀스에 의해 분할되고, 분할된 폐색의 안전 및 운행시격 또한 속도시퀀스에 의해 검증되야한다. 본 논문에서는 경부고속철도 폐색분할을 위한 요구 사항 즉, 증속 및 고속철도 개량시 폐색분할을 위해 고려해야할 항목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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