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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종합감시시스템의 표준화에 대한 고찰
An Investigation on Standardization of Urban Transit's Total Supervis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1부, 2010 Nov. 12, 2010년, pp.123 - 126  

백종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열차제어통신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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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운영기관에서 사용되는 감시카메라 및 센서의 수는 운영기관마다 수천 개 이상에 이르고 있으며, 그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역사 시설뿐만 아니라 현재는 차량 내에도 카메라 및 센서를 설치하고 있거나 설치할 예정이다. 또한 도시철도의 안전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면 될수록 이러한 안전설비는 증가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현재까지 이렇게 많은 곳에 설치된 카메라 및 센서들과 안전 설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은 없다. 아직까지 폐쇄회로 텔레비전에 의존한 수동적인 감시체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각종 센서 등도 독립적으로 기능을 수행하고 있어 기능의 중복투자 및 비상시 종합적인 판단을 하기에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새로운 안전시스템과 기존 시스템과의 호환성 및 확장성 등에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으며, 종합 관제실 등에서도 종합적인 판단을 실시하고 상황발생시 즉각적인 대응을 하는 데는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 운영기관별 정보통신시스템 현황 및 종합감시시스템 발주사양서를 비교 분석하여, 도시철도 종합감시시스템에 대한 표준규격을 도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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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시철도 종합감시시스템에 대한 연구개발의 목적은 수동적 체계의 기존 도시철도 서비스 구간 내 각종 사고를 예방하고, 사고 및 재난발생시 긴급 및 위험 상태를 지능적으로 감시하여, 신속한 상황파악 및 대처를 가능하게 하는 능동적인 지능형 종합감시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과 표준규격 및 성능시험기준 등의 규정을 마련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내용 중 표준규격을 작성하게 된 배경과 작성된 표준규격 초안을 제시하였다.
  • 도시철도 종합감시시스템에 대한 연구개발의 목적은 수동적 체계의 기존 도시철도 서비스 구간 내 각종 사고를 예방하고, 사고 및 재난발생시 긴급 및 위험 상태를 지능적으로 감시하여, 신속한 상황파악 및 대처를 가능하게 하는 능동적인 지능형 종합감시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과 표준규격 및 성능시험기준 등의 규정을 마련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내용 중 표준규격을 작성하게 된 배경과 작성된 표준규격 초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표준규격을 통해 연구 과제의 결과물을 상용화하고 외산 제품의 국산화를 통한 수입 대체 및 국산 기술의 해외시장 진출 및 경쟁력을 확보 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1) 종합관제센터에서 모든 역사의 승객 승하차 상황을 감시 할 수 있어야 한다.
  • 10) Pan Tilt 기능을 가진 카메라를 원격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 10) 제한지역 침입 감지 기능이 있어야 한다.
  • 11) 승객 유동량/혼잡도 감시 기능이 있어야 한다.
  • 13) 역사 구조 건정성 감시 기능이 있어야 한다.
  • 14) Pan Tilt 기능을 가진 카메라를 원격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 14) 화재 검지 기능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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