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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1부, 2010 Nov. 12, 2010년, pp.80 - 84
김병기 (한국기술교육대) , 이범태 (한국기술교육대) , 전진택 (한국기술교육대) , 김섭한 (한국기술교육대) , 노대석 (한국기술교육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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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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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산전원의 영향에 의한 보호협조에 대한 문제점은 무엇이 있는가? | 그림 1과 같이, 태양광과 풍력과 같은 분산전원의 영향에 의한 보호협조에 대한 문제점은 크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F1 사고시(자기선로 고장)의 분산전원의 사고전류공급에 의한 보호기기의 정격차단용량(12.5KA)의 상회 가능성과 F1 사고 시에 발생할 수 있는 분류효과(분산전원의 연계시 임피던스병렬화로 사고전류의 감소)로 인한 보호기기의 부동작, F2 사고 시(타선로 사고)나 F1사고 시의 역방향 고장전류에 의한 보호기기의 오동작을 들 수 있다. | |
분산전원이 연계된 배전계통의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 종래의 배전계통에 있어서의 전력조류는 변전소에서 선로말단을 향한 단방향이었지만, 분산전원이 연계된 배전계통의 경우에는 그 출력용량의 여부에 따라 양방향의 전력조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계통운용상 단방향 전력공급에 맞춰져있던 보호협조기기가 오동작 및 부동작 하는 문제점이 야기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배전계통에 태양광전원의 연계로 인한 보호협조기기의 동작특성을 상세히 분석하기 위하여, 실계통의 특성을 모의한 보호협조 시험장치를 제작하였다. | |
본 실험을 위해 만든 모의 배전계통장치의 특징은 무엇인가? | 모의 배전계통장치는 그림 2와 같이 배전계통에 태양광 전원을 연계하여 사고 상태에 대한 보호기기의 특성을 시험하고 분석할 수 있는 장치이다. 이 장치는 격리 변압기를 이용하여 3상4선식 380/220V의 저압선로를 구성하고, 선로의 각 구간에는 M/C와 NFB를 이용하여 보호기기와 개폐기를 대용하게 하였으며, 가변부하를 인가하여 부하특성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하였고, 태양광전원을 연계하도록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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