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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과목선이수제 운영 특성 및 학습자의 인식 분석을 통한 개선 방안 연구
Enhancing University-Level Program Based on Analysis of the Learner's Percep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부, 2010 Nov. 12, 2010년, pp.572 - 575  

고은현 (제주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  홍효정 (제주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  김도현 (제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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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수 학생들의 능력에 부합하는 교육프로그램 제공, 우수 인재의 조기 발굴 및 유성, 수시 합격자 및 수학능력시험 이후 학생들의 교육적 공백 방지, 고등학교-대학 교육의 연계체제 강화 등을 위하여 대학과목선이수제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대학과목선이수제의 발전방안을 탐색하기 위하여 참여 학생의 설문 응답을 통해 운영특성 및 학습자의 인식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제주대학교의 대학과목선이수제의 초기 운영 및 설문 결과를 토대로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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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주대학교 대학과목선이수제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2007학년도부터 2009학년도의 대학과목선이수제의 운영 현황 및 운영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참여 학습자를 대상으로한 설문 응답을 분석하였다.
  • 미국의 대학과목 선이수제(Advanced Placement : AP) 프로그램은 중등학교와 대학 간에 협력적으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으로, 높은 동기수준을 지닌 학생들이 고등학교에서 대학 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는 것이 목적이다. 이 제도는 우수한 고등학생이 대학 교과목을 고등학교에서 미리 이수하게 하여 대학에서 불필요하게 중복 이수하는 것을 방지하고, 보다 질 높은 학습을 받을 수 있는 길을 모색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시되었다. 이러한 AP 프로그램은 고등학교와 대학교간의 교육의 연계성 및 수월성의 추구를 통하여 우수한 고등학생들이 학문에 대한 호기심을 키우고, 풍부한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도록 제공되는 교육과정을 일환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 참여학생들이 부족하여 폐강되는 교과목이 많아, 운영상의 어려움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홍보, 대학교육개발협의회와 별개로 운영되는 제주대학교 자체 프로그램의 개설로 인한 교과목의 다양화, 예비대학 연계, 교수-학습전략, 팀티칭 등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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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과목선이수제란 무엇인가? 대학과목선이수제는 미국의 AP(Advanced Placement), 유럽의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와 유사한 제도로 우수 고등학생들에게 고등학교에 다니면서 대학과목을 미리수강하게 하고, 그 결과를 대학 진학후 학점으로 인정해 주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우수 학생들의 능력에 부합하는 교육프로그램 제공, 우수 인재의 조기 발굴 및 유성, 수시 합격자 및 수학능력시험이후 학생들의 교육적 공백 방지, 고등학교-대학 교육의 연계체제 강화 등의 측면에서 필요성이 제기되었다[1-3].
미국의 대학과목 선이수제가 제시된 목적은 무엇인가? 미국의 대학과목 선이수제(Advanced Placement : AP) 프로그램은 중등학교와 대학 간에 협력적으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으로, 높은 동기수준을 지닌 학생들이 고등학교에서 대학 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는 것이 목적이다. 이 제도는 우수한 고등학생이 대학 교과목을 고등학교에서 미리 이수하게 하여 대학에서 불필요하게 중복 이수하는 것을 방지하고, 보다 질 높은 학습을 받을 수 있는 길을 모색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시되었다. 이러한 AP 프로그램은 고등학교와 대학교간의 교육의 연계성 및 수월성의 추구를 통하여 우수한 고등학생들이 학문에 대한 호기심을 키우고, 풍부한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도록 제공되는 교육과정을 일환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미국의 대학과목 선이수제 프로그램의 목적은 무엇인가? 미국의 대학과목 선이수제(Advanced Placement : AP) 프로그램은 중등학교와 대학 간에 협력적으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으로, 높은 동기수준을 지닌 학생들이 고등학교에서 대학 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는 것이 목적이다. 이 제도는 우수한 고등학생이 대학 교과목을 고등학교에서 미리 이수하게 하여 대학에서 불필요하게 중복 이수하는 것을 방지하고, 보다 질 높은 학습을 받을 수 있는 길을 모색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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