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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전기학회 2011년도 제42회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20, 2011년, pp.624 - 625
김경훈 (한국전력공사) , 김주현 (한국전력공사) , 최선규 (한국전력공사)
역률요금제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합리적으로 할인 할증률을 설정하는 것이다. 할인 할증률을 통해 고객은 전기요금을 추가 또는 감액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근거에 따라 적정 할인 할증률을 선정해야만 전력회사와 고객간에 공정한 무효전력 거래가 가능하다. 오늘날 전기공급약관에서는 고객 역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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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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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률요금제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 역률요금제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합리적으로 할인 할증률을 설정하는 것이다. 할인 할증률을 통해 고객은 전기요금을 추가 또는 감액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근거에 따라 적정 할인 할증률을 선정해야만 전력회사와 고객간에 공정한 무효전력 거래가 가능하다. | |
발전기의 계통연계시 일정 기준역률을 제시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 역률은 전력회사와 고객 양측에 모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반드시 적정수준의 역률이 유지되도록 관리할 필요가 있다. 전력계통의 네트워크적 특성 및 무효전력의 특성상 전력계통에 있어서의 역률은 전력회사(송배전 회사)의 노력만으로는 완벽히 관리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전력계통에 관계된 모든 당사자가 계통역률을 유지하는데 협력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발전기의 계통연계시 일정 기준역률을 제시하고 있으며, 최종 소비자인 고객에게도 역률유지 협력의무와 역률요금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 |
고객의 역률관리기준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 고객의 역률관리기준은 크게 기준역률(90%) 설정 및 역률유지 의무 부여, 역률유지 의무 미 이행시 전기공급정지 규정, 자발적 역률관리를 위한 인센티브 제도인 역률할인·할증 요금제도 등으로 구성된다. 이론적으로는 고객은 기준역률이상 역률유지 의무가 있고, 특히 진상역률이 발생한 경우에는 한전이 전기공급을 중지할 수 있도 있으나 현실적으로 이를 실행하기란 결코 쉽지 않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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