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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전용량 증대를 위한 전력구 냉각시스템
Cooling system for the increase of underground power cable capacity in tunnel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1년도 제42회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20, 2011년, pp.574 - 575  

배주호 (KEPCO) ,  민병욱 (KEPCO) ,  김태영 (KEPCO) ,  김재승 (KEPCO) ,  석광현 (KEPCO) ,  손형수 (KEPCO)

초록

최근 도심지의 확대 및 경제발전에 따른 전력수요의 증대로 인해 지중송전선로 건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나 전력구에 수용되어 있는 회선규모 및 운전기간에 따라 전력구 내부온도가 급격히 상승하여 그로 인한 송전용량 감소 및 순시원과 작업원의 안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도입한 345kV 북부산-남부산 전력구 일부구간에 간접 수냉각 시스템을 설치하고 그 현황과 효과분석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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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8km 구간에 냉각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다. 냉각시스템 운영 및 분석을 통해 전력구 온도와 송전용량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시스템의 열평형 분석은 이론적으로 전력구 내부에 설치된 냉수관에서 흡수된 열량은 냉동기에서 제거하는 열량과 같아야 된다. 따라서 시스템의 열평형 평가는 전력구내 냉수관 흡수열량/냉동기가동 열량 비로 평가 하였으며, 이 결과를 그림 3에 나타 내었다.
  • 여기서 환기로 빠져나가는 열량은 환기팬 가동 유무 및 가동시간에 따라 제거 열량 차이가 있고, 효과 또한 미미하므로 본 고에서는 고려하지 않기로 하였다.2) 시스템의 열평형 분석은 이론적으로 전력구 내부에 설치된 냉수관에서 흡수된 열량은 냉동기에서 제거하는 열량과 같아야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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