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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GPS좌표 및 Motorized 측량기를 활용한 이도측정 방법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ransmission line Dip measurement using the motorized total station and GPS coordinate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1년도 제42회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20, 2011년, pp.559 - 561  

오장만 (KEPCO Academy) ,  김인곤 (KEPCO Academy) ,  이봉희 (KEPCO Academy) ,  고영철 (Sokkia Korea) ,  이세훈 (Sokkia Korea)

초록

송전선로 건설시 적용해 왔던 이도측정 방식에 대하여 정확성이나 효율성면에서 기존의 방식보다 우수한 측량방법을 개발하여 현장에 적용할 필요가 있으며, 그 대안으로 광파기를 활용한 이도측정방법이다. 신공법 적용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점도 발생하고 있어 현장에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으며 모터가 부착된 측량기내에 프로그램을 내장하여 누구나 쉽게 현장에서 이도를 측정 할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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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송전직 종사자들은 측량기 사용이 숙달되지않았으며, 현장에서 사용빈도가 낮다보니 짧은 기간에 측량기 사용법을 숙지하더라도 장기간 측량기를 사용하지 않게 되면 이내 기능을 잊어버려 이도측정에 있어 많은 불편을 느끼고 있다. 따라서 전문 측량기사가 아닌 송전직 종사자들이 언제든지 쉽게 사용할수 있도록 측량기 사용법을 단순화하여 현장에서 쉽게 사용할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정확한 이도측정을 위한 첫 번째 목적이다. 전선의 사이도는 경간내의 1/2지점에 존재한다는 것은 이미 오래전 이론으로 정립되어 있다.
  • 또한 건설후 송전선로를 인수받아 설비를 운영하는 부서에서는 현장여건의 변화에 따라 기설 송전선로의 이도가 적정한지를 파악하기 위한 정확한 이도를 측정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최근 들어 광파측량기를 이용한 이도측정방법이 등장하여 그동안의 이도측정결과에 대하여 반신반의했던 정확성 문제가 해결되고 있다. 또한 현장여건에 따라 장거리로 인한 광파 측량기의 측정거리 한계, 수목등으로 인한 양측 철탑을 모두 시준 할 수 없을 때의 이도측정 방법, 봄에서 여름으로 이어지는 시기에 아지랑이로 인한 반사율 저하로 인한 광파기를 이용한 현장이도 측정의 문제점을 극복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계산조건 : 전선설계장력, 적용풍압지역, 다설지역여부,선로전압,소도 체수, Creep 보정여부, 최초 전선온도, 계산 온도간격, 최종전선온도계산을 실행한 후에 송전선로 온도별 이도자료를 출력하여 현장에서 적용하며 기존의 가공송전선로 이도측정방법, 즉 접선을 이용하여 측정한 이도값은 오차가 너무 커서 장경간 개소나 지형적 영향으로 인한 국부적으로 돌풍이 집중되는 개소(저수지 횡단)는 건설공사후의 상간단락, 회선간 단락 고장등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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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선의 이도측정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전선의 이도측정방법에는 전선에 접선을 투시하여 측정하는 직접법과 전선의 물리적 성질을 이용한 측정치로부터 계산하는 간접법이 있다. 직접법에는 등장법, 이장법,수평이도법,각도법등이 주로 사용되면 간접법에는 장력계법, 단진동주기 측정ㅂ넙, 기계적 충격파법 등이 있으나 현장에서 건설공사시 주로 적용하는 방법은 직접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현장에서 건설공사시 주로 사용하는 전선의 이도측정방법은 무엇인가? 전선의 이도측정방법에는 전선에 접선을 투시하여 측정하는 직접법과 전선의 물리적 성질을 이용한 측정치로부터 계산하는 간접법이 있다. 직접법에는 등장법, 이장법,수평이도법,각도법등이 주로 사용되면 간접법에는 장력계법, 단진동주기 측정ㅂ넙, 기계적 충격파법 등이 있으나 현장에서 건설공사시 주로 적용하는 방법은 직접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2008년 KEPCO 제정된 시공품질점검표 상의 이도기준은? - 가공지선 이도 : 전력선 이도의 80%이내(최저온도,무풍,무빙설) - 전력선 이도 : 설계이도의 ±3% 이내, 회선간 이도 : 50cm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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