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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전도 평가기반의 차별화된 변전설비 관리 체계 개발
Development of Differentiated Substation Facilities Management System Based on the Integrity Evaluation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1년도 제42회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20, 2011년, pp.545 - 546  

이강수 (한국전력공사 송변전전략실) ,  최영철 (한국전력공사 송변전전략실) ,  구본우 (한국전력공사 송변전전략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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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전설비 고장은 대규모 정전으로 이어져 국가 산업계에 엄청난 손실을 유발할 수 있고, 컴퓨터 등 정보화 기기의 확대 보급으로 순간 정전도 허용하지 않으려는 국민들의 요구가 거세어 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장기사용 변전설비에 대한 고장한계점을 도출하고, CBM(Condition Based Maintenance) 관리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예방진단 데이터와 고장자료를 체계화하여, 향후 설비 교체기준과 설비의 상태를 기반으로 점검을 수행하도록 토대를 마련함으로써 최소 비용으로 효과적인 고장예방과 나아가 변전설비 활용도를 높임에 그 목적이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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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또한 설비의 기초 Data로 알고리즘을 시뮬레이션한 결과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평가점수별 건전도 등급을 부여하고 그에 따른 점검-진단-수명연장-신품 교체의 4가지 Action Plan을 그림 2과 같이 결정하였다.
  • 변전설비 건전도 평가시스템을 활용하여 변압기 및 개폐장치 전체 상태를 계수화하여 정량적으로 평가함으로써 성능저하 및 노후화 정도에 따라 차등화된 교체 또는 성능개선을 시행함으로서 변전설비 투자비를 절감 가능케 하는 Condition-Based Management로의 변전설비 관리기법에 대한 전환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 설비 건전도 평가 모듈에서는 운전현황, 설치형태, 점검/분석 데이터 및 진단요소별 상태판정 모듈의 결과를 바탕으로 개별 설비의 건전도를 계산한다
  • 이외에 개폐장치의 핵심인자 도출을 위하여 20년 이상 장기운전한 절연물을 발췌하여 절연성능에 대한 신뢰성 분석과 전문가 기술자문, 각종 해외논문 분석 등을 통하여 표 2와 같이 개폐장치의 건전도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인자를 도출하였다.
  • 절연열화 측정, 절연유 가스분석, 열화생성물(퓨란분석), 절연유 품질분석, 권선변형진단(SFRA), 부분방전(PD) 측정 등과 같은 변압기 상태 측정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변압기 상태를 기초로 하여 위험도를 평가함으로써 변압기의 수명 한계를 판정하는 기법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전력용 변압기 수명평가를 위한 핵심인자를 도출하여 변전설비 건전도 평가 시스템 알고리즘을 완성하는데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하였다.
  • 핵심인자별로 고장영향의 크기, 고장방지의 취약성, 불량발생 빈도, 계통에 미치는 영향, 복구의 지연성 등 5개의 구분에 대해 등급을 5단계(very high, high, normal, low, very low)로 나누고 이를 개별 핵심인자에 대해 등급별 점수를 각 구분별 Output Ranking에 곱하여 해당 핵심요소의 가중치를 계산하였다.
  • 핵심인자의 가중치 산정은 고장 자료의 신뢰성 및 자료 부족 등 정성적인 평가의 한계를 극복하고 최적의 가중치 결정을 위하여 핵심인자별 위험도를 평가하였다.

이론/모형

  • 건전도 평가 시스템에서는 절연지 잔여수명 평가기법과 여러 상태진단 측정기법들을 고려하여 변압기의 위험도 또는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 표 1에서와 같이 핵심인자를 선정하여 건전도 평가 알고리즘의 입력 Data로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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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변전설비의 사용이 증가하는 이유는? 전력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변압기와 같은 변전설비의 사용이 증가되고 있다. 전력품질 확보 측면에서 노후화된 기자재의 성능 안전 및 신뢰도 확보는 중요한 관리요소로 부각되고 있으며, 재정적 투자증가와 함께 기술의 고품질 성능요구는 대부분의 전력회사(Utility)들에게 변전설비에 대한 사실적인 상태평가를 진행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TBM 방식은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가? 이러한 TBM 방식은 각 설비의 운전상태, 운전환경 등에 따라 설비의 상태가 서로 상이하다는 점을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설비의 효율적인 관리 및 과다한 투자재원 마련에 대한 어려움을 야기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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