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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공전선 경간 중간 단선고장 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Breaking down of overhead line in the middle of span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1년도 제42회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20, 2011년, pp.509 - 510  

박철배 (한국전력공사 설비진단센터) ,  정종만 (한국전력공사 설비진단센터) ,  김동명 (한국전력공사 설비진단센터) ,  김한홍 (한국전력공사 설비진단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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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력공사 배전선로의 가공설비(특고압)는 2011.03 현재 약 615,089 km가 설치 운전 중에 있으며 해마다 가공전선 단선 고장이 일어나고 있어, 원인 규명 및 방지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공전선 단선사고의 일반적인 사례 LP 애자 설치개소가 아닌 선로 중간에서 단선 고장난 사고사례에 관한 것으로써 전선피복(절연체)의 두께와 impulse voltage에 따른 Pinhole 형성 그리고 단선 메커니즘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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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배전선로(22.9kV 다중접지) 전선의 단선에 관하여 기술한 것이지만, 일반적인 고장사례인 LP 애자 부분이 아니 경간 중간의 고장에 대해서 논한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상기와 같은 여러단선 고장 요인중에 뇌 서지 및 응력 부식에 의한 고장 사례에 대해서 기술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으로 단선이 발생하고 있는 LP(Line Post) 애자 설치개소가 아닌 경간 한 중앙에서 발생한 경우에 관한 것으로써 절연체 손상에 따른 단선에 대한 실증시험과 단선 메커니즘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여기에서의 기본 가정은 “전선은 매우 양호한 상태로 제작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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