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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연내전압 증대를 통한 낙뢰고장 저감효과 분석
Analysis on Effect of the lightning faults reduction through increase of the insulation strength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1년도 제42회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20, 2011년, pp.469 - 470  

민병욱 (한국전력공사) ,  김태영 (한국전력공사) ,  박봉규 (한국전력공사) ,  최진성 (한국전력공사) ,  강연욱 (한국전력공사) ,  박광욱 (한국전력공사) ,  배현권 (한국전력공사)

초록

최근 15년간의 우리나라에 발생했던 낙뢰데이터를 분석해 보면 매년 낙뢰빈도와 낙뢰크기가 증가하고 있다. 154kV 송전선로의 경우 낙뢰고장률이 '01년도 0.93건/c-km 년에서' 10년도 2.75건/c-km 년으로 급증하였다. 이에 낙뢰고장을 저감하기 위한 다방면의 검토가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낙뢰고장 저감 대책 중 하나로 낙뢰고장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역섬락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역섬락을 발생시키는 절연거리를 증가시키는 방안을 검토해보고자 한다. 또한 현재 운영 중인 아킹혼 설치기준 및 애자련 보호효과 등에 대해서도 체계적인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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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검토에서는 적정한 혼 능률을 유지하고, 애자수량 증가에 맞춰 아킹혼 간격을 증대함으로써 154kV 송전선로 낙뢰고장 저감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현재 154kV 송전선로의 아킹혼 간격은 1,120[mm]로 일정하게 적용하고 있으나 철탑 모형의 변경 없이 애자증결 및 적정 혼능률 76.
  • 본 논문에서는 낙뢰에 의해 자주 발생하는 역섬락 고장을 줄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절연내전압 증대를 고안하였다. 절연설계기준의 변경이 없는 조건에서 낙뢰고장을 저감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애자증결을 통하여 아킹혼 간격을 조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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