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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하절기 전기자동차(EV) 충전기 충전전력 제어를 통한 냉방전력저감 및 온도관리방법
The optimizing method of temperature and cooling power load of EV charger through EV charging power control during summer season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1년도 제42회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20, 2011년, pp.1286 - 1287  

양승권 (한전 전력연구원) ,  이한별 (한전 전력연구원) ,  임유석 (한전 전력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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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친환경 교통수단중 하나인 전기자동차 보급을 위한 정부정책이 강화되고, 관련연구개발 및 시범사업, 실증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본격적인 전기자동차 생산단계에 이르지 못하고 있고, 전기자동차 배터리에 전력을 공급하는 충전인프라 구축도 미흡한 실정이다. 전기자동차와 충전인프라는 마치 일반자동차와 주유소와의 관계와 비슷하여 전기자동차 운행을 위해 충전인프라 구축은 필수적이다. 그런데 보통 충전인프라는 전력계통, 충전기와 운영시스템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가운데 충전기는 전력을 계통으로부터 수전 받아 차량의 배터리에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특히 급속 충전기의 경우 380V, 85의 교류전력을 수전하여 최대 110A, 450V 직류를 공급하는 관계로 충전 중 내부온도관리가 중요하다. 이를 관리하기 위해 적절한 냉방설비 확보, 충전전력 조정 혹은 발열원(부품) 개선 등의 방법이 있으며 이에 관해 상세히 논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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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모형

  • 하지만 충전공급전력과 시간은 상호 반비례관계에 있기 때문에 발열소자의 온도증가를 효과적으로 억제하기 위해서는 최적방안을 찾아야 한다. 이러한 최적 운전점을 찾기 위해 표면온도반응법을 적용하여 실험하였다. 이 방법은 온도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시간, 전류를 주요인자로 선정하여 충전기 부품온도증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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