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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제철소 154KV계통 운전방안 개선
The improvement of the 154KV power system in Kwang-Yang steel works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1년도 제42회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20, 2011년, pp.248 - 249  

김정하 (포스코건설) ,  김봉희 (명지전문대) ,  김지윤 (동국대) ,  강영갑 (포스코) ,  곽인철 (포스코)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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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설비의 경우 설비의 중요성등을 고려하여 수전 LINE과 같이 중요한 설비들은 이중화를 통화여 1 LINE이 고장이 생겨도 잔여회선 또는 잔여 변압기로 무정전으로 전원공급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광양제철소 154KV 전력계통은 고장전류 때문에 345/154KV 주변압기 3대를 분리하여 #1 TR은 S변전소(1계열), #2 TR은 R,J,H,A 변전소(2계열), #3 TR은 D, P 변전소(3계열)의 전력공급을 담당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1,2,3계열 분리운전 방안에 대하여 고장전류계산 및 전력 조류계산을 통하여 전력계통구성을 검토하고 개선방안으로써 1,2계열병렬운전, 2,3계열 병렬운전, 1,3계열 병렬운전에 대하여 고장전류 및 전력조류를 수행하여 고장전류 저감방안, 발전기 이설, 부하이설등의 검토를 통하여 병렬운전 가능한 방안을 찾고 궁극적으로 계통안정도에 문제가 없는 범위에서 최적의 개선방안을 찾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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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3 계열별 부하량을 집계한 결과 과 같으며 최소부하는 1,513MW, 최대부하는 2,084MW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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