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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내계통에서 모터부하 비율에 따른 부하차단 용량 및 계통 안정화 특성 분석
An analysis of Load Shedding Effect according to the ratio of induction motor in Korean Power System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1년도 제42회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20, 2011년, pp.193 - 194  

김태균 (고려대) ,  김홍주 (고려대) ,  이병준 (고려대) ,  남수철 (한전전력연구원) ,  신정훈 (한전전력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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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계통은 심각한 고장에 따른 고장파급을 방지하기 위하여 부하차단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고장파급방지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차단되어야 할 부하 및 용량, 차단 지연시간을 선정하여야 한다. 차단 부하 및 용량은 정상상태 해석을 통하여 산정할 수 있으며 차단 지연시간은 동적해석을 통하여 적정 시간을 선정하게 된다. 동적해석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모터부하의 비율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모터부하는 kinetic 에너지를 보유하고 있어 모터부하의 비율이 높은 경우 빠르고 적절한 용량의 부하차단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모터부하의 비율에 따른 국내 계통의 특성을 검토하고 계통 안정화를 위한 적정 차단용량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 검토된 결과는 향후 부하차단 다단계화를 구현할 때 1단계 적정 차단용량을 선정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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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모터부하의 비율에 따른 계통변화를 관찰하고 비율에 따라 1단계 차단되어야 하는 부하차단 용량이 달라질 수 있음을 관찰하였다. 또한 현행 시스템과 같이 통신지연이 존재하는 경우 부하차단이 이루어져도 계통 안정화에 실패할 수 있음을 보였다.
  • 본 절에서는 앞서 언급된 모터부하 특성을 반영하여 국내 계통의 심각한 고장에 따른 계통 전압파형을 살펴본다. 사고는 신서산TL 루트고장을 적용하였으며 계통 모의를 위하여 TSAT 동적 시모의를 수행하였다.
  • 전압수준 유지 및 불확실성을 고려한 2, 3단계 차단이 필요할 수도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초기 전압안정화에만 관심을 가지도록 한다. 본론에서는 모터부하의 정적 특성에 대하여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모터부하의 슬립 및 전압수준에 따른 유/무효전력 소비 특성에 대하여 관찰한다. 모터의 부하특성에 따라 일정 전압수준 이하로 계통전압이 감소하게 되면 계통은 심각한 광역정전을 경험할 수 있다.
  • 모터의 부하특성에 따라 일정 전압수준 이하로 계통전압이 감소하게 되면 계통은 심각한 광역정전을 경험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한전계통에서의 모터부하 비율에 따른 안정성을 평가하고 계통 안정화를 위한 부하차단의 효과를 검토한다.
  • 하지만 국내에서는 전압회복 특성의 지연 현상에 대한 연구 및 모터부하의 특성에 따른 계통영향 평가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계통내 모터부하가 차지하는 비율에 따른 동적해석 결과의 차이를 분석하고 상황에 맞는 부하차단 용량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분석한다. 전압수준 유지 및 불확실성을 고려한 2, 3단계 차단이 필요할 수도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초기 전압안정화에만 관심을 가지도록 한다.

가설 설정

  • i) 전압이 rated voltage에 가까우면 constant power 특성을 보인다.
  • ii) 전압이 V-stalling에 가까우면 Q 부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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