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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CBTC에서의 위치추적을 위한 GPS 신호처리의 저전력 알고리듬에 관한 연구
A Study on Low Power Algorithm of GPS Signal Processing for Positioning in CBTC(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1년도 제42회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20, 2011년, pp.85 - 86  

김성현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신찬욱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김인수 (장안대학교 인터넷정보통신과) ,  민형복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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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운영효율 향상을 위하여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철도 기술에 대한 개발 및 실용화 사업이 전 세계적으로 진행중에 있다. 철도의 수송력 증대와 운영비용 감소 및 시스템 변경 용이성등의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기존의 궤도회로 중심의 열차제어 시스템에서 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열차제어시스템으로의 전환을 위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CBTC 시스템에서 GPS시스템의 적용 타당성 여부를 검증하였고 CBTC 시스템에서의 위치 정보 수신을 위한 GPS 수신데이터의 정합 알고리듬에 관한 저전력 분할 연산 알고리듬을 설계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한 코드는 기존의 수신데이터의 정합알고리듬 대비 2% 면적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또한 전력소모가 7% 감소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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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CBTC 시스템의 전체적인 구조를 토대로 차상 위치 시스템에서의 GPS 시스템 적용 타당성 여부를 조사하였고 현재 적용되고 있는 GPS 수신데이터의 정합 알고리듬을 저전력 소모 알고리듬으로 구현하여 이를 분석하여 우수성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GPS 수신데이터의 정합 알고리듬의 저전력화를 제안하여 이를 통해 CBTC 시스템에서의 저전력화를 도모하였다. 그 결과 기존의 연산처리 코드의 전력소모대비 7% 감소하였으며, 면적이 2% 감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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