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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및 열 등가회로를 이용한 BDU(Battery Disconnected Unit)의 온도 특성 해석
Temperature Characteristic Analaysis of the BDU using Electric and Heat Equivalent Circuit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1년도 제42회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20, 2011년, pp.955 - 956  

조태식 (LS산전 전력연구소) ,  주현우 (LS산전 전력연구소) ,  박홍태 (LS산전 전력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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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전기 자동차 BDU(Battery Disconnected Unit)의 방열 설계를 위해 전기 및 열 등가회로를 설계하여 온도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 온도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서 해석 프로그램으로 매트랩(matlab)의 시뮬링크(simulink)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각 소자에서의 발열과 최대 온도 그리고 평균 온도의 해석 값을 통해 실험결과 데이터와 접목 시킨다면, 배터리 팩(battery pack)의 핵심 부품인 BDU의 최적 방열 설계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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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기 자동차는 가솔린(gasoline) 자동차의 주 연료인 가솔린 엔진과 달리 전기 모터의 동력을 사용 한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며, 이에 따른 유해 가스의 배출이 거의 없다는 점에서 연구와 개발이 반드시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 전기 자동차의 전원 공급 장치인 BDU 연구 개발의 목적으로 정격전류가 약 150[A]일 경우 각 부분들의 온도 특성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최적 방열 설계를 이루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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