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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용 유도전동기 슬롯 형상에 따른 고속운전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high speed characteristic according to slot shape of induction motor for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1년도 제42회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20, 2011년, pp.880 - 881  

성기용 (국립 한밭대학교) ,  황수진 (국립 한밭대학교) ,  김민규 (국립 한밭대학교) ,  류동석 (국립 한밭대학교) ,  황점굉 (국립 한밭대학교) ,  김기찬 (국립 한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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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전기자동차 구동용 유도전동기의 고속영역에서 의 특성에 관해 연구한 논문으로 전동기의 회전자 슬롯의 형상 변화를 통하여 전기장하와 자기장하에 변화를 주었을 때 변화된 파라미터가 고속영역에서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2차원 유한요소 해석을 통해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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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2차원 유한요소 해석을 이용해 전기자동차 구동용 유도전동기의 고속영역에서 파라미터 변화를 통해 특성을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회전자 슬롯 형상에 따른 전기장하와 자기장하 성분의 변화를 주었고 고속영역에서 효율과 역률 특성이 저속에서의 특성과 다른 성향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은 구동용 모터에서 중요시 되는 최대 속도에서의 특성을 장하 분배를 통해 파라미터에 변화를 주어 그에 따라 달라지는 특성을 2차원 유한요소 해석을 통해 연구하고자 한다.
  • 회전자 슬롯 형상에 변화를 주어 전기장하와 자기장하의 변화에 따른 고속영역에서의 영향을 보고자 한다. 전기장하의 변화를 주기위해 회전자 바 깊이에 변화를 주었고, 자기장하의 변화를 주기위해 회전자 티스 폭에 변화를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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