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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자 차동보호계전기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tator Differential Protection Relay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1년도 제42회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20, 2011년, pp.758 - 759  

박철원 (강릉원주대학교) ,  반우현 (강릉원주대학교) ,  강물결 (강릉원주대학교) ,  이원섭 (강릉원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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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용량 교류발전기는 전력계통의 중요한 요소이다. 발전기의 사고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위는 전기자 권선이다. 보호제어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용과 향후 차세대 ECMS를 위하여 교류발전기의 보호계전분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해외에서 교류발전기의 단락 및 지락 보호에 관한 Standards들이 제정되었고 발전기의 상세 모델링과 내부권선 사고 모의에 대하여도 계속 연구 중에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고정자의 주보호인 비율차동계전방식의 검출방법, 동작영역 및 특성곡선과 정정치 등을 조사한 후 내부 외부고장의 경우 동작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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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교류발전기 보호방식 중 주보호방식인 디지털 고정자 비율차동계전방식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일반적인 고려사항과 고장 검출 방법 등을 조사하였고 MATLAB을 활용하여 87G의 특성곡선을 표현하였고 국내 표준원전에 사용 중인 고정자 차동보호계전기들의 정정치를 비교하였다.
  • 본 논문은 대형 발전기 내부사고 보호를 위한 다기능 IED 시제품 기술 개발 과제의 1차년도 연구의 일환으로 0사의 DGP(Digital Generator Protection)를 Target 계전기로 삼아 연구를 수행하였다. 특히 교류발전기의 주보호 계전기인 고정자 비율차동계전기(RDR : Ratio Differential Relay)의 검출방법, 특성곡선과 동작영역, 정정치 등을 조사한 후 내부사고 및 외부사고의 경우 동작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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