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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2011 Apr. 23, 2011년, pp.471 - 479
차민정 (명지대학교 국제교류경영학과) , 강은숙 (명지대학교 국제교류경영학과) , 정지윤 (명지대학교 국제교류경영학과) , 강경식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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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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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 이민자들이 언어 문제와 문화차이로 결혼생활과 한국에서 생활하고 자녀를 양육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무엇인가? | 결혼 이민자들은 한국에 잠깐 체류를 하고 본국으로 떠나는 외국인이 아니기 때문에 언어 문제와 문화차이는 결혼생활과 한국에서 생활하고 자녀를 양육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첫째, 언어와 문화의 장벽이 있다. 대부분의 결혼 이민자들은 베트남, 캄보디아, 중국 등 개발도상국 출신으로 한국인 남성과 결혼을 목적으로 한국으로 온 사람들이다. 한국에 대한 기초적인 언어교육, 문화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한국을 직면하게 되어 한국인 남편과 시댁 식구들과의 의사소통 문제가 심각하고 가부장적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 부족, 가정폭력, 자녀양육 등으로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외국 여성들은 초, 중 졸업자들로 저학력자로 한국 남성들과 교육적 수준 차이가 크고 연령 차이가 크기 때문에 서로를 이해하는 교육이 없이는 해결이 되기가 힘든 문제이다. 둘째, 결혼 이민 가정 중 절반 이상이 최저 생계비 이하의 소득수준으로 낮은 사회 경제적 지위에 처해있기 때문에 이들 사이에서 태어난 2세들은 유치원을 다니거나 사교육을 받을 만한 형편이 되지 않는다. 그로 인해 이들이 초등학교에 입학을 하게 되면 일반가정 학생들에 비해 한국어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연히 학습능력이 일반 한국학생에 비해 현저히 떨어질 수밖에 없다. 셋째, 다문화 가정 2세들 정체성 혼란과 다른 피부색으로 주위친구들에게 집단 따돌림을 받고, 자신감 상실, 자괴감등으로 많은 정서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 |
이주 노동자들이 일반 다문화 가정과 동일한 적용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이주 노동자들은 한국에 돈을 벌기 위한 목적으로 단기 체류를 하는 외국인 신분이기 때문에 한국에서의 교육, 보건, 의료 복지 혜택을 일반 다문화 가정과는 동일한 적용을 받기가 힘들다. 이들의 자녀, 중간입국자들의 교육과 한국생활의 부적응에 대한 문제도 점점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 |
다문화 교육이란 무엇인가? | 다문화 교육이란 개념은 역사적으로 이주 문화로 발전한 서구사회를 중심으로 생성, 발전 되었으며, 현재 다문화, 다민족 사회로의 진입하는 한국의 경우 그와는 다른 성격을 띠고 있다. 호주, 캐나다, 미국과 같은 나라는 역사적으로 아보리진이나 인디언과 같은 원주민들의 터에 백인이 주류층으로 자리 잡고, 다양한 인종의 이주로 나라의 건립과 발전을 시작한 짧은 역사를 가진 국가들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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