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 교육의 현실 문제와 개선 방안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2011 Apr. 23, 2011년, pp.471 - 479  

차민정 (명지대학교 국제교류경영학과) ,  강은숙 (명지대학교 국제교류경영학과) ,  정지윤 (명지대학교 국제교류경영학과) ,  강경식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의 어두운 역사적 배경 속에서 '혼혈아'라 불리던 국제결혼자녀 또는 미군아버지로 부터 버림받은 사생아들은 한국 사회에 포용이 될 수 없었다. 더불어, 그 이후 유입된 새터민, 외국인 노동자, 중국동포의 다문화 가정자녀들도 외국인도 내국인도 아닌, 외계인으로 사회적 고립으로 말미암아 소외계층으로 밀려나야 했는데, 이는 단일 민족주의를 긍지로, 여기는 한국의 주류층과의 차이가 차별(discrimination)로 변질된 현상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이들의 차이는 '잠재적 역량'이 될 수 있는 이면적 장점을 내포하고 있다는 사실을 한국의 사회. 문화적 신념에 의한 배타적 성향을 지닌 한국 주류층들은 물론이거니와, 다문화사회 구성원들조차 인식하지 못하거나, 활용되지 못하는 것이 현 실정 이었다. 글로벌 사회의 도래로, 다문화 사회를 바라보는 전체사회의 의식변화를 요구하는 사회 각계각층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시작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체류외국인 100만 명 돌파의 시대에 돌입 후 정부는 다문화사회 도래에 대한 다양한 대비책을 마련하는 현 상황에서 다문화사회 구성원들의 정부시책에 대한 관심과 자체적 노력이 더욱 요구되며, 이런 노력 하에 전체사회의 변화가 용이해질 뿐만 아니라, 다문화사회의 미래인 그들의 자녀들을 위해 교육적, 제도적, 정책적 인프라구축의 노력에 결실을 가져오리라 본다. 한국사회가 송출국에서 수민국가 대열에 서게 된 이 시점에서 다른 국가들의 이민과 교육정책을 살펴보고, 한국의 이주자 대상별로 전반적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육 현실 및 한국 다문화 교육 정책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미래지향적 다문화 교육에 대한 앞으로 한국의 다문화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문화 사회 구성원의 역량강화를 위한 자체적 노력과 사회 전체의 개방적 의식교육을 바탕으로 한 주류계층의 다문화 역량강화프로그램을 통한 전체사회의 노력 중 무엇이 선행되어야 하느냐에 대한 의문을 제기해본다. 이런 논제에 대한 자체의 네트워킹을 통한 커뮤니티의 협조와 다양한 문화의 활용과 다중언어를 구사의 능력을 소유한 이점을 바탕으로 다문화 사회 구성원의 자체적 노력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에 그들의 미래인 다문화 가정 자녀의 역량강화는 주요 사업이 되어야 할 것이다.
  • 물론 다문화 가정의 열악한 경제적. 사회적 여건과 이를 수용해야 하는 한국사회의 준비의 부족으로 타당성에 대한 논란과 반박에 대해서도 고려해 보고자한다.

가설 설정

  • 결혼 이민자들은 한국에 잠깐 체류를 하고 본국으로 떠나는 외국인이 아니기 때문에 언어 문제와 문화차이는 결혼생활과 한국에서 생활하고 자녀를 양육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첫째, 언어와 문화의 장벽이 있다. 대부분의 결혼 이민자들은 베트남, 캄보디아, 중국 등 개발도상국 출신으로 한국인 남성과 결혼을 목적으로 한국으로 온 사람들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결혼 이민자들이 언어 문제와 문화차이로 결혼생활과 한국에서 생활하고 자녀를 양육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무엇인가? 결혼 이민자들은 한국에 잠깐 체류를 하고 본국으로 떠나는 외국인이 아니기 때문에 언어 문제와 문화차이는 결혼생활과 한국에서 생활하고 자녀를 양육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첫째, 언어와 문화의 장벽이 있다. 대부분의 결혼 이민자들은 베트남, 캄보디아, 중국 등 개발도상국 출신으로 한국인 남성과 결혼을 목적으로 한국으로 온 사람들이다. 한국에 대한 기초적인 언어교육, 문화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한국을 직면하게 되어 한국인 남편과 시댁 식구들과의 의사소통 문제가 심각하고 가부장적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 부족, 가정폭력, 자녀양육 등으로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외국 여성들은 초, 중 졸업자들로 저학력자로 한국 남성들과 교육적 수준 차이가 크고 연령 차이가 크기 때문에 서로를 이해하는 교육이 없이는 해결이 되기가 힘든 문제이다. 둘째, 결혼 이민 가정 중 절반 이상이 최저 생계비 이하의 소득수준으로 낮은 사회 경제적 지위에 처해있기 때문에 이들 사이에서 태어난 2세들은 유치원을 다니거나 사교육을 받을 만한 형편이 되지 않는다. 그로 인해 이들이 초등학교에 입학을 하게 되면 일반가정 학생들에 비해 한국어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연히 학습능력이 일반 한국학생에 비해 현저히 떨어질 수밖에 없다. 셋째, 다문화 가정 2세들 정체성 혼란과 다른 피부색으로 주위친구들에게 집단 따돌림을 받고, 자신감 상실, 자괴감등으로 많은 정서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이주 노동자들이 일반 다문화 가정과 동일한 적용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이주 노동자들은 한국에 돈을 벌기 위한 목적으로 단기 체류를 하는 외국인 신분이기 때문에 한국에서의 교육, 보건, 의료 복지 혜택을 일반 다문화 가정과는 동일한 적용을 받기가 힘들다. 이들의 자녀, 중간입국자들의 교육과 한국생활의 부적응에 대한 문제도 점점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다문화 교육이란 무엇인가? 다문화 교육이란 개념은 역사적으로 이주 문화로 발전한 서구사회를 중심으로 생성, 발전 되었으며, 현재 다문화, 다민족 사회로의 진입하는 한국의 경우 그와는 다른 성격을 띠고 있다. 호주, 캐나다, 미국과 같은 나라는 역사적으로 아보리진이나 인디언과 같은 원주민들의 터에 백인이 주류층으로 자리 잡고, 다양한 인종의 이주로 나라의 건립과 발전을 시작한 짧은 역사를 가진 국가들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