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navigation 시스템 기능 구현을 위한 선박측 사용자 선호도 조사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Survey for the User Preference on the Priority of functions to be implemented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2011년도 전기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11 June 09, 2011년, pp.255 - 255  

정민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운항팀) ,  심우성 (한국선급) ,  장은규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김경석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성능/효과

  • 따라서 e-navigation 개발 결과 중 정의, 사용자요구사항 및 서비스 및 기능을 기반으로 5년 이상 경력의 항해사및 도선사 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정의에 대한 이해도, 개발된 서비스 및 기능에 대한 선호도 및 사용자요구사항에 대한 선호도에 대하여 파악할 수 있었다.
  • e-navigation 정의에 대해 응답자의 77%가 이해가 용이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이해가 어렵다는 의견에는 정의와 실체 사이에 연결이 미흡하여 제품, 기술 등의 파악이 어렵다는 의견이 있었다. 사용자요구사항에 대하여 사용자들은 향상된 인간공학적 고려사항 및 제공되는 정보와 시스템 신뢰성의 향상과 관련된 사항이 최우선적으로 구현되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및 기능에 대한 선호도 조사 결과, 선상사용자들은 육상에서 제공 가능한 정보를 활용하여 보다 확실한 판단을 갖고 항해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를 위해 선박과 육상간의 보다 신뢰성 높고 대용량의 통신 인프라 구축을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사용자요구사항에 대하여 사용자들은 향상된 인간공학적 고려사항 및 제공되는 정보와 시스템 신뢰성의 향상과 관련된 사항이 최우선적으로 구현되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및 기능에 대한 선호도 조사 결과, 선상사용자들은 육상에서 제공 가능한 정보를 활용하여 보다 확실한 판단을 갖고 항해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를 위해 선박과 육상간의 보다 신뢰성 높고 대용량의 통신 인프라 구축을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후속연구

  • IMO에서는 2008년 11월 해사안전위원회(MSC, Maritime Safety Committee) 85차 회의에서 e-navigation의 개발과 이행을 위한 전략 초안' 의제를 최종 승인하였고, e-navigation 전략 이행을 위하여 IMO 산하 무선통신․수색․구조전문위원회(COMSAR), 항해안전전문위원회(NAV), 선원훈련․당직기준전문위원회(STW)에서 협력을 통하여 2012년까지 e-navigation 전략 이행계획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그 결과,IMO에서는 사용자요구사항, e-navigation에서 수행될 기능 및 서비스를 개발하였으며, 2011년 6월 NAV 57차 회의에서 현 항해정보시스템과 미래의 e-navigation 시스템과의 격차분석이 완성될 것이며, 이 격차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비용 편익분석과 위험분석을 수행할 예정이다.
  • 이러한 연구 결과는 e-navigation 이행 우선순위 결정에 활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e-navigation의 개발 과정에 사용자의견을 feed back하는 것으로 큰 의미를 가지 있으며, IMO에서 e-navigation 이행계획 개발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