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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5 kV 케이블 종단접속부에서의 폭발사고 원인분석
The cause analysis of explosion on junction termination of 345kV cable 원문보기

한국화재조사학회 2011년도 제20회 추계학술대회, 2010 Dec. 02, 2010년, pp.63 - 79  

송길목 (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안전연구원) ,  방선배 (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안전연구원) ,  김종민 (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안전연구원) ,  김영석 (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안전연구원) ,  최명일 (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안전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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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5 kV 케이블의 종단접속부에서는 다수의 아크흔적이 발견된다. 재료분석에 의하면 케이블은 양호한 것으로 판정된다. 제조 및 설계상의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시공상의 결함요인 중 절연유 레벨이 낮은 것으로 추정되었다. XLPE에서는 다수의 Arc trace가 나타난 것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Soots mark가 없고, Yellow band 확인되지 않았으며, 방사형의 spider leg와 연결되지 않은 아크흔적이 없다. 이견사항으로는 XLPE의 내부에 보이드, 이물질 또는 돌기로 의심되는 것은 발견되지 않았다. 따라서 XLPE에서 이물질의 부착에 의한 절연파괴인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found to the arc trace on the junction termination of 345kV cable. According to the analysis of the cable material is judged to be good. Manufacturing and design problems are not considered. In construction defects, it was estimated to the low level of insulation oil. In the majority of the a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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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장 우선적으로 분석을 위해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분석순서와 방향에 대해 논의 하였다. 다음으로 케이블의 제조과정과 시험인증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였으며, 사고경위에 대한 간단한 리뷰를 실시하였다.
  • 각 가설을 통해 얻은 자료는 향후 수리일정과 방법 등에 대한 구체적인 수행내용을 서로 검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사고발생장소와 시점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여 사고 전반에 대한 사항을 알기 쉽도록 전개하였다. 또한, 이후 분석과정에서 알고자 하는 근거자료를 제공하고 비교하여 판단하는데 용이하게 하고자 하였다.
  • 사고부위를 중심으로 교차 검증을 실시하고자 양옆으로 절개하여 총 3개의 시편에 대해 핫실리콘오일 시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제조당시 절연체(XLPE)의 두께로 인해 절연성능이 저하되었을 가능성에 대해 조사하기 위해 직경을 계측하여 확인하였다. 그림 10은 사고케이블의 원주를 측정하여 직경을 확인할 수 있는 줄자를 통해 확인하는 장면이다.
  • 사고원인을 분석하는 것은 차후의 재발방지를 위한 매우 중요한 단초가 되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사고발생장소와 시점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여 사고 전반에 대한 사항을 알기 쉽도록 전개하였다. 또한, 이후 분석과정에서 알고자 하는 근거자료를 제공하고 비교하여 판단하는데 용이하게 하고자 하였다.
  • 핫실리콘오일 시험을 통해 XLPE가 투명해지면 내부에 보이드, 이물질, 절연파괴 경로 등을 확인하는 데 용이하다. 핫실리콘오일 시험을 하는 장면으로 내부의 진행과정을 면밀히 관찰하기 위하여 할로겐 등으로 밝게 하여 확인한다. 절연파괴에 의해 구멍이 가장 큰 부분으로 구멍을 중심으로 내부 반도전층과 구리전선이 용융되어 넓게 퍼져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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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45 kV 케이블의 종단접속부에서 발견되는 현상은? 345 kV 케이블의 종단접속부에서는 다수의 아크흔적이 발견된다. 재료분석에 의하면 케이블은 양호한 것으로 판정된다.
사고원인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서로의 이익을 위해 어떠한 것도 소홀해져 서는 안된다. 사고원인을 분석하는 것은 차후의 재발방지를 위한 매우 중요한 단초가 되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사고발생장소와 시점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여 사고 전반에 대한 사항을 알기 쉽도록 전개하였다.
345 kV 케이블의 종단접속부에 다수의 아크 흔적이 발견되는 원인은? 제조 및 설계상의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시공상의 결함요인 중 절연유 레벨이 낮은 것으로 추정되었다. XLPE에서는 다수의 Arc trace가 나타난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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