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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트랜스포머 열화 인자 도출 및 전원회로 영향성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한국신뢰성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1 June 03, 2011년, pp.61 - 70  

이영주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  임홍우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  한지훈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  이무석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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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전원회로에 사용되는 주요 부품인 트랜스포머에 대한 주요한 고장모드, 고장메커니즘, 스트레스 인자들을 규정하고 그에 따른 가속열화시험을 실시하여 가장 유효한 스트레스 인자를 도출하고 트랜스포머의 열화가 전원회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전원회로의 고장분석에서, 트랜스포머의 일시적인 특성변화 또는 고장현상(Bunt, Short, Open 등) 발생으로 인한 전류의 급증, 공진주파수 부조화, Spike 발생 등으로 인한 주변부품 또는 구성회로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하게 분석하는 것이 어렵다는 점과 비교적 단순한 구조와 강한 내성으로 뚜렷한 고장모드를 보이지 않는 특징으로 인해 전원회로의 고장원인이 트랜스포머 외의 반도체 소자, 저항, 커패시터 등에 의한 것으로 분석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유효한 스트레스 인자별 가속열화시험을 통한 성능평가에서는 절연저항을 제외한 특성에서는 뚜렷한 변화(열화)를 보이지 않았고, 고온고습에 의한 스트레스에서 가장 절연저항의 급격한 열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열화 각각의 스트레스 인자에 따라 열화시킨 트랜스포머를 실장하여 평가하는 실증적인 방법을 통해 분석한 결과 트랜스포머의 열화는 스위칭소자를 비롯한 주변부품에 스트레스를 가중시켜 발열로 대변되는 현상을 유발하고 트랜스포머 입출력 양단간의 위상편차는 심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트레스 인자 중 온습도에 의한 영향이 가장 유효하다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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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실 사용되고 있는 LED 구동용 전원회로와 이에 적용된 트랜스포머를 가지고, 트랜스포머에 대한 고장메커니즘과 유효한 스트레스 인자별 가속열화시험을 실시하여 트랜스포머의 열화에 가장 유효한 스트레스 인자를 도출하고 열화 트랜스포머가 전원회로에 미치는 영향성을 검증하고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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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랜스포머는 어떤 구조를 가지는가? 트랜스포머는 정지형 인버터, 컨버터 또는 정류회로 등 전원회로에 사용되는 주요 부품으로 코일, 코어, 보빈 등을 조합한 비교적 단순한 구조를 가지며, 설계에 있어서 2차측 권선이 규정된 전압변동 내에서 부하에 전력을 공급하여야 할 출력, 트랜스포머의 최대 전력손실, 온도상승, 부피와 무게의 제약성 등이 고려된다. 트랜스포머는 내․외적 Stress에 대해 다른 부품에 비해 내성이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트랜스포머를 적용한 전원회로의 고장분석에서 고장원인이 반도체 소자(MOSFET, Control IC 등), 저항, 커패시터 등의 고장에 기인하는 것으로 분석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트랜스포머의 설계에 있어 어떤 것들을 고려하는가? 트랜스포머는 정지형 인버터, 컨버터 또는 정류회로 등 전원회로에 사용되는 주요 부품으로 코일, 코어, 보빈 등을 조합한 비교적 단순한 구조를 가지며, 설계에 있어서 2차측 권선이 규정된 전압변동 내에서 부하에 전력을 공급하여야 할 출력, 트랜스포머의 최대 전력손실, 온도상승, 부피와 무게의 제약성 등이 고려된다. 트랜스포머는 내․외적 Stress에 대해 다른 부품에 비해 내성이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트랜스포머를 적용한 전원회로의 고장분석에서 고장원인이 반도체 소자(MOSFET, Control IC 등), 저항, 커패시터 등의 고장에 기인하는 것으로 분석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코일에 바깥방향으로는 장력(Tensile), 안쪽방향으로는 압축(Compressive) 스트레스가 어떤 것을 유발하는가? 코일은 바깥방향으로는 장력(Tensile), 안쪽방향으로는 압축(Compressive)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이는 초기에 부적절한 장력으로 Winding하거나 코일 간, 코일을 지지하는 보빈, Bending Tape의 팽창계수의 차이로 인한 것으로 코일의 국부적 팽창과 같은 휨 현상이 발생하여 특성변화 및 절연파괴 등을 유발한다. 그러므로 열적 Stress 인자에 의한 고장메커니즘 및 고장모드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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